내일 오전 9시부터 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 여부와 가구원 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5부제와 비슷하게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한 요일제로 운영되고, 주말에는 모두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구는 지난 3월 29일 기준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가 기준이며, 세대가 분리돼있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돼있다면 한 가구로 판단합니다.
3월 29일부터 4월 30일까지 발생한 혼인, 이혼, 출생, 사망 등은 가구 기준에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을 접수해야 합니다.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으로 지원금을 신청할 경우 세대주 본인이 본인 명의 카드로만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약 이틀 후 카드로 지급됩니다.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방식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세대주나 대리인 모두 신청할 수 있고, 되도록 신청 현장에서 지급합니다.
정부는 초기의 혼잡을 피하기 위해 오는 16일까지는 지원금 신청 때도 요일제를 적용할 방침입니다.
지급된 지원금은 대형마트와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등을 제외한 상점에서 오는 8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이후 남은 금액은 기부 처리됩니다.
지원금을 신청할 때나 신청한 이후에도 기부할 수 있으며, 신청 개시일 3개월 안에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으면 이 또한 기부로 간주합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