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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호PD 신작 '조영지' 출연 업체 표절 의혹…영상 재편집 후 공개

2024.01.30 오전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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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호PD 신작 '조영지' 출연 업체 표절 의혹…영상 재편집 후 공개
사진 = 테오 '트렌디할 조영지' 1회 영상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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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호PD가 이끄는 유튜브 채널 테오(TEO)의 신작 '트렌디할 조영지'가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1회 영상에 출연한 업체가 표절 의혹에 휩싸이면서, 해당 영상을 수정해 다시 공개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테오에는 새 콘텐츠 '트렌디할 조영지'의 1회 영상이 공개됐다.

'트렌디할 조영지'는 조세호 씨, 고영배 씨, 신현지 씨가 출연해 트렌드를 경험하는 콘텐츠다.

그러나 해당 영상 속 '추억의 이미지를 향기화 시키는 곳'이라고 소개된 A 업체가 향 추출 전시회 '랜덤 다이버시티 프래그런스'와 유사성을 띠고 있다며, 표절 의혹이 제기됐다.

A 업체는 추억하고 방문자가 추억하고 싶은 것과 관련한 이미지를 보며 향 원료를 시향하고, 이에 반응하는 뇌파를 측정해 추억의 향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랜덤 다이버시티 프래그런스'는 관람객이 느끼는 감정을 랜덤 다이버시티 향 추출 알고리즘을 이용해 향 반응도를 측정하고 향으로 만들어낸다.

특히 해당 전시의 원작자는 2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이렇게 상업적으로 측정 방식부터 콘셉트까지 따라 한 곳은 처음"이라며 "미디어 아트에서 기술은 하나의 재료이기 때문에 같은 재료를 썼다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작품의 콘셉트와 체험 방식을 차용했다는 것이 문제"라고 불쾌함을 드러냈다.


다만 A 업체 측은 "예술가의 작품을 베끼고자 하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시 체험 후 매장을 준비해 오픈했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며 "해당 전시와는 별개로 기기를 의료기기 업체에 의뢰해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 같은 사태가 불거지면서 일부 누리꾼들은 "사전 조사가 미흡했던 것이 아니냐", "문제 상황을 인지하고도 대응이 늦었다"며 프로그램 제작진을 지적하기도 했다.

결국 테오 측은 '트렌디할 조영지' 1회 영상을 28일 밤 11시 비공개 처리했다.

이어 29일 "기획 단계에서 현재의 이슈 사항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 더욱 면밀하게 사전 조사를 진행하지 않은 제작진의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같은 날 제작진은 A 업체와 관련된 분량을 삭제하는 등 1회 영상을 편집해 다시 공개했다.

YTN 오지원 (bluejiwo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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