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경제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김장철 코앞인데, 배추 가격 언제 내리나? "며칠만 기다리면..."

2024.10.28 오전 10:57
- 쌀쌀한 가을 날씨, 시금치·상추·쪽파 가격 ↓
- 샤인머스캣·배·단감 등 과일류 가격도 하락
- 풋고추·대추방울토마토 가격 소폭 상승
- 11월 상순, 배추 가격 하락폭 커져
- 정부, 김장 수급 안정 대책 추진 중
이미지 확대 보기
김장철 코앞인데, 배추 가격 언제 내리나? "며칠만 기다리면..."
AD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09:00~10:00)
■ 진행 : 조태현 기자

■ 방송일 : 2024년 10월 28일 (월요일)
■ 대담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원지선 대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조태현 기자 (이하 조태현) : 가장 맛있고 값싼 제철 식품이 무엇인지 한 주간의 재래시장 그리고 대형마트의 생생한 물가 정보를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장바구니 생생물가> 시간이고요. 오늘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원지선 대리님과 함께 하겠습니다. 대리님 나와 계시나요?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원지선 대리 (이하 원지선) : 네 안녕하세요.

◆ 조태현 : 네 안녕하세요. 지금 가을이 좀 짧아지면서 날씨가 굉장히 쌀쌀해진 그런 느낌이 드는데요.날씨를 많이 닿는 건 역시 농산물이잖아요. 이번 주 농산물 가격의 변화 어땠습니까?

◇ 원지선 : 이번 주는 시금치, 상추, 쪽파 가격이 저렴했습니다. 추석 이후 날씨가 선선해지고 출하 지역이 확대되면서 시금치의 가격이 지난주에 이어 계속 내림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시금치는 1968원에서 1547원으로 지난주 대비 약 21% 저렴했습니다. 상추도 기온이 내려가 작황이 안정되면서 10월 초 100g당 2744원이었던 가격이 최근 2133원까지 내려갔고요. 가을 날씨가 좋아서 캠핑 수요 등이 꾸준했을 터인데도 가격 내림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쪽파는 노지 재배 물량 출하로 전년 대비 높은 가격이 형성되고 있었지만 주산지인 충남 홍성 아산 지역 생육이 회복되면서 1kg당 9034원으로 전주 대비 약 13.4% 하락했습니다.

◆ 조태현 : 그동안 비쌌던 시금치 상추 가격. 하향 안정화되고 있다는 소식 이 부분은 상당히 반갑네요. 최근에 장을 보러 와보니까 샤인머스켓 굉장히 가격이 저렴해졌던데 과일류 가격 어떻게 변화가 어땠습니까?

◇ 원지선 : 네. 귀족 과일이라 불리던 샤인머스켓은 재배 면적 확대로 요즘엔 흔하고 친밀하게 다가오는데요. 2kg 한 상자에 현재 10,472원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샤인머스켓이 전체 포도 재배 면적의 4%에 불과했는데 점점 확대되면서 작년에는 44%까지 늘어났습니다. 이제는 캠벨 29%, 거봉류 17%보다 재배 면적만 보면 훨씬 대중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거봉, 캠벨 등 다른 종류의 포도는 제철이 지나 점점 찾기 어려워진 만큼 포도 좋아하시는 분은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샤인머스켓을 드셔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배 또한 가격이 하락했는데요. 배는 생산량 증가로 10개당 28,852원으로 지난주 대비 약 17% 하락했습니다. 가을 하면 바로 떠오르는 과일인 단감도 지속 내림세인데요. 10월 초 개당 2,030원이었던 가격이 현재 1,600원 정도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10월 말부터 제철인 홍시로도 많이 사다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조태현 : 샤인머스켓, 배, 단감, 그리고 홍시까지. 그런데 최근에 또 장을 보러 가보니까 토마토 가격이 정말 비싸졌더라고요. 가격 오른 품목 어떤 게 있습니까?

◇ 원지선 : 네 이번 주 오른 품목은 풋고추, 대추방울토마토입니다. 10월 중 가을비가 많이 내리고 갑자기 쌀쌀해지면서 일조량이 중요한 풋고추, 대추방울토마토의 가격이 올랐습니다. 고추는 10월 중순 100g당 1,454원에서 1,616원으로 소폭 올랐습니다. 대추방울토마토도 전주 1kg당 15,379원에서 현재 16,252원으로 약 5.7% 상승했습니다.

◆ 조태현 : 알겠습니다. 가격이 내린 게 있으면 오르는 품목도 있겠죠 이번 주에 제철 농수산물 어떤 게 있을까요?

◇ 원지선 : 바다의 명품이라고도 하죠. 전복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기력 회복에 좋을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전복을 고르실 때는 무늬가 선명하고 흠집이 없는 것을 골라주세요. 껍질 바깥으로 통통하게 살이 찐 것이 싱싱하고 좋은 전복입니다. 손질하실 때는 소금을 살짝 뿌려 부드러운 칫솔로 깨끗이 씻은 후 사용해 주세요. 하나 팁을 드리자면 내장을 믹서에 약간의 물을 넣고 갈아서 얼음 틀에 보관하고 필요할 때 꺼내 쓰시면 편리합니다. 전복으로 굉장히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데 최근 저희 aT에서 전복 미역국 레시피 영상을 제작하여 송출하였습니다. 한번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조태현 : 전복 미역국. 제철 농수산물을 이용한 전복 미역국 참고해 주시면 좋겠고요. 전하고 싶은 소식이 있으시다고요?

◇ 원지선 : 네 김장은 쌀쌀한 늦가을부터 초겨울에 많이 하시기 때문에 강원도, 경기도 북부 등 70곳은 보통 11월 초부터 시작했는데요. 올해는 11월 상순경부터 배추 하락폭이 더욱 커질 예정이라는 전망이 있었습니다. 배추는 저온성 작물이기 때문에 겨울이 되면서 산지가 북쪽에서 남쪽으로 점점 확대되는데요. 최근 강원, 충북, 경북을 지나 충남 서해안 일부까지 배추 산지가 확대되었습니다. 11월 상순에는 주산지인 전남까지 확대될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산지가 확대되면 양질의 배추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추도 중요하지만 양념 부재료인 고춧가루, 양파, 대파, 생강 등은 올해 생산량이 충분한 편이라 하고 정부에서도 계약 재배와 비축 물량을 활용해 김장 수급 안정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하니 김장 계획이 있으시다면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조태현 : 알겠습니다. 김장까지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지금까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원지선 대리님과 함께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말씀 고맙습니다.

◇ 원지선 : 네 감사합니다.

YTN 김세령 (newsfm0945@ytnradi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72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55,495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4,562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