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경기 북부, 70여 년간 일방적 희생 감내... 5,265억 투자해 대개조 나선다!

2025.01.14 오후 01:07
이미지 확대 보기
경기 북부, 70여 년간 일방적 희생 감내... 5,265억 투자해 대개조 나선다!
AD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5년 1월 14일 (화)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출연자 : ☎ 조장석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 생활백서, 오늘은 경기도와 함께 합니다. 경기도가 지난해 하반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비전을 선포한 데에 이어 경기북부의 진심을 담은 비전,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가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조장석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 전화연결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단장님, 안녕하세요?

◇ 조장석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이하 조장석) : 안녕하세요. 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 조장석입니다.

◆ 박귀빈 : 먼저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가 무엇입니까?

◇ 조장석 : 경기북부는 지난 70여 년간 국가안보 등의 이유로 일방적 희생을 감내하며 살아오고 있습니다. 군사규제, 환경규제, 수도권규제 등 각종 중첩된 규제로 인해 수도권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비수도권보다도 개발이 지체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경기도에서는 경기북부의 이러한 저개발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경기북부 발전을 위해 경기도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하나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입니다.

◆ 박귀빈 :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에는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나요?

◇ 조장석 :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는 경기북부 발전을 위해 민선8기 내 선제적으로 경기도가 바로 할 수 있는 일부터 추진해야 할 사업들로, ① 생활인프라 확충 ② 공공기관 이전 ③ 교통인프라 개선 ④ 투자유치 및 규제개선의 4대 분야 8대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 박귀빈 : 대개조라고 하니,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으로 바뀔지 기대가 되는데요. 구체적인 내용도 소개를 해주시면요?

◇ 조장석 : 먼저, 생활인프라 확충입니다. 서울이나 경기남부에 비해 열악한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양주와 남양주에 응급 및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형 공공병원을 확충하고, 동두천에 문화, 휴식과 동물복지의 반려동물 복합 문화공간인 반려동물테마파크를 조성합니다. 둘째, 공공기관 이전입니다. 금년도 의정부에 경기연구원, 파주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남양주에 경기신용보증재단 이전을 시작으로 당초 계획한 대로 2028년까지 공공기관 8개소를 북부로 이전합니다. 아울러, 경기도공무원교육원, 교통연수원 등 직속기관의 북부분원 설치도 추진합니다. 셋째, 교통인프라 개선입니다. 파주발 KTX와 의정부발 SRT를 신설하고, 구리에서 서울 광진 구간의 강변북로 지하화, 고양에서 서울 은평 구간 민자 고속화 도로를 건설해 서울로의 출퇴근 정체를 해소하겠습니다. 아울러, 북부지역의 핵심 지방도를 조기에 건설하고, 수도권 제1순환과 제2순환 고속도로 사이에 1.5순환 고속화도로를 건설하여 격자형 도로망을 확충하겠습니다. 또한, 한강과 한탄강을 연결하는 순환 하천 길을 조성하여 북부지역 하천을 건강과 휴식, 힐링의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유치 및 규제개선입니다. 현재 조성 중인 일산과 양주의 테크노밸리를 2026년까지 조속히 준공하고 금년도에는 고양시에 경제자유구역 지정도 추진하여, 열악한 경기북부의 첨단산업 인프라도 빠르게 확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한편으로는 수도권임에도 비수도권보다 낙후된 접경지역의 ‘수도권 역차별’ 사례를 발굴하여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고, 새로운 신성장 산업 유치가 가능한 기회발전특구, 평화경제특구 조성을 통해 경기북부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박귀빈 : 그럼 올해 계획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 조장석 : 금년에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4대 분야 8대 핵심과제에 총 5,265억원을 집중 투자합니다. 특히, 25개 지방도로 건설에 1,425억원, 북부 33개 하천정비사업에 768억원을 투입해 북부지역의 SOC를 확충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 박귀빈 : 마지막으로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 조장석 :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의 선제적 추진은 경기북부 발전을 넘어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경기도의 흔들림 없는 추진 의지입니다. 경기북부 발전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에 대한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박귀빈 : 지금까지 조장석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이였습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85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44,030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8,784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