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신임 우주항공청장에 오태석 임명..."과학기술 정책 전문가"

2026.02.02 오후 11:02
[앵커]
신임 우주항공청 청장에 오태석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원장이 발탁됐습니다.

오 신임 청장은 정통 과학기술 행정 관료로, 특히 누리호 발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성규 기잡니다.

[기자]
2대 우주항공청장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출신인 오태석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원장이 임명됐습니다.

오 신임 청장은 지난 1991년 행정고시로 공직사회에 입문한 뒤 과학기술 정책의 주요 분야를 두루 거친 정통 관료입니다.

특히 1차관 재임 시절 누리호 발사관리위원장을 맡아 2차 발사와 3차 발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또 우주항공기술과 산업은 물론 우주항공청 조직에 대한 이해도 높다는 평가입니다.

[강 유 정 / 청와대 대변인 :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우주항공 강국으로 이끌어갈 것입니다.]

특히, 임명 직전까지 과학기술기획평가원장을 맡으며 과학기술 정책 전반을 다룬 것도 강점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오 태 석 / 신임 우주항공청장 : 개인적으로는 미래 신산업 창출과 관련된 첨단 기술 발전 또 혁신의 방향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항공우주국 NASA가 반세기 만에 유인 달 탐사를 재개하는 등 우주경쟁이 본격화하는 가운데 오 신임 청장이 그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우주항공청을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사이언스 이성규입니다.

영상편집 : 지준성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