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리케이션(앱)으로 진료 접수를 받는 병·의원이 늘어나면서 소아과의 '오픈런'·'무한 대기' 현상을 해소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한편, 앱을 사용하지 않으면 진료를 받기조차 힘들다는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소아과의 진료 안내 전광판을 찍은 사진이 화제가 됐다. 사진을 올린 누리꾼은 "이름 옆 노란색 표시가 있는 환자는 '똑닥' 이용자인데, 1시 52분에 도착한 아이는 미이용자라 아직 대기 중이고 3시 5분에 도착한 애는 똑닥 써서 먼저 들어갔다. 아픈 애들 데리고 뭐 하는 짓이냐"고 토로했다.
'똑닥'은 모바일 진료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으로, 스마트폰으로 미리 병원 진료를 예약하고 순서에 맞춰 방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017년 출시 이후 7년 만에 누적 가입자 수가 1,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1만여 개 병·의원과 제휴를 맺고 있다. 당초 무료였지만 지난 9월부터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유료로 전환돼 매달 1,000원을 내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순식간에 예약이 끝나버리는 소아과의 경우 현장 접수로는 사실상 진료받는 것이 불가능하고, 똑닥 만으로 예약 접수를 받는 병원도 있어서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치 않은 노년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은 진료받을 기회를 빼앗기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 소아과의 진료 안내 전광판. 이름 옆 노란색 표시는 똑닥 이용자임을 뜻한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한겨레를 통해 "병원에서 특정 방식만 이용해 예약하도록 하면 진료 거부에 해당할 수 있다"며 "각 지방자치단체에 다양한 접수 방식을 병행하도록 모니터링하고 지도 감독해 달라고 공문을 내려보냈다"고 말했다.
똑닥 측은 '줄 서기'를 대신해주는 서비스일 뿐이라며 "연간 수십억 원 적자가 나서 오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유료화한 것이며 향후 가격 인상 계획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이 문제는 지난달 국감에서도 논의된 바 있다. 당시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똑닥은 예약 편리성을 내세우지만 사전 문진 정보 등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고, 일반 서민들에게 비용을 전가하는 방식은 갑질이 될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신현영 의원도 "놀이공원의 프리미엄 패스처럼 돈을 많이 내면 진료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사례도 나올 것"이라며 "민관 협력 체계를 방치하지 말고 국가가 이런 서비스를 끌어안는 방식의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앱을 통하지 않으면 예약 접수가 안 되는 문제는 현행 의료법 내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서 부작용을 막겠다"며 "병원 예약 서비스 공공 앱 개설과 함께 민간 앱 규제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기자ㅣ 서미량
AI 앵커ㅣY-GO
자막편집 | 박해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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