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고급 외제 차량 벤츠 S클래스 신형모델입니다.
가격은 2억 7천여만 원.
근사한 외관만큼이나 가격도 초고가입니다.
그런데요, 가격만큼의 품질도 보장되는 걸까요?
새 차 산 지 석 달 만에 주행 중에 시동이 자꾸 꺼진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이 얼마나 위험한 일입니까?
게다가 이 같은 시동꺼짐 현상은 이 모델만이 아니었습니다.
벤츠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는 어떤 답을 내놨을까요?
김혜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국내에 출시된 벤츠 최고급 사양 마이바흐 S580 차량입니다.
하지만 유턴하던 도중 속도가 급격히 떨어지더니 도로 위에 그대로 멈춰버립니다.
[이철호 / 벤츠 차주 : 계기판에 노란 불이 다 들어오고 나서 잠시 후 즉시 시동을 꺼주십시오라는 한글 자막이 나오더라고요. 그 상태에서 유턴하는데 자연적으로 시동이 꺼진 거예요.]
이전에도 한 차례 시동 꺼짐 현상을 겪고 서비스센터에 차량을 맡겼다가 이상이 없단 말을 믿고 차를 받아왔지만 13일 만에 똑같은 상황이 또 발생한 겁니다.
서비스센터 측은 뒤늦게 본사의 기술 유출 방지를 이유로 문제를 정확히 진단할 수 없다고 털어놨습니다.
[이철호 / 벤츠 차주 : 자기네들은 점검만 했는데, 본사에서 연락이 오기를 고쳤다는 게 아니라 데이터상에 문제가 없다는 거예요. 차가 두 번이나 섰는데 데이터에 문제가 없다는 게 말이 되느냐….]
지난해 5월 벤츠 S580을 구매한 A 씨 역시 주행 중 시동 꺼짐 현상을 겪었습니다.
[A 씨 / 벤츠 차주 : (시동이 꺼지고 나서) 바로 시동이 걸리지 않아요. 그게 제일 위험한 겁니다. 한 2분 정도 시간이 필요해요. 이렇게 큰 금액을 주고 산 차가 이래도 되나. 내가 생명의 위협을 느껴야 하는 차인가….]
[A 씨 / 벤츠 차주 : 맨날 독일 본사 핑계를 대요. 근데 그게 고객이 원하는 건 아니잖아요. 중대 결함이 발견됐는데도 사후처리는 미흡하고, 책임은 다 소비자가 떠안아야 하고.]
교통안전공단에 지난 1년 동안 접수된 벤츠 관련 의심 신고는 5건이었는데, S580과 마찬가지로 48V 배터리를 장착한 다른 모델도 포함됐습니다.
벤츠 측은 이미 지난해 해당 배터리를 장착한 모델에서 문제가 잇따르자 무상 수리를 진행했지만, S580은 무상 수리 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벤츠코리아는 YTN 취재진 질의에 뒤늦게 고객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본사와 연계한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도 벤츠 결함 문제를 인지하고 지난해 6월부터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앵커]
가뜩이나 취업도 어려운데 구직자를 두 번 울리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정규직을 뽑는다고 해서 갔더니 계약직 계약서를 내민다거나,
구인광고에서와 달리 근로 조건이 더 안 좋게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두 다 '거짓 구인광고'입니다.
이런 문제를 다루기 위해 직업 안정법, 채용 절차법이 규정돼 있는데요.
직업 안정법을 위반하면 5년 이하의 징역 혹은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채용 절차법 위반이 적용되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도 부과됩니다.
매년 수백 건의 신고가 들어오지만, 실제 과태료 부과나 고발 조치는 조족지혈입니다.
구직자가 속앓이만 하는 이유입니다.
이준엽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3월 고용노동부 '워크넷'에서 정규직 수행기사 일자리를 보고 지원한 A 씨는 근로 계약서를 읽어보다 당황했습니다.
계약서에는 채용공고와 달리 계약 기간이 1년으로 정해져 있었던 겁니다.
[A 씨 / '거짓 구인광고' 피해자 : 다른 회사 직원들도 다 이런 식으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정규직이라고만 얼버무리고 지나갔습니다.]
바로 직전, 헤드헌터를 통해 소개받은 직장에서도 '정규직' 공고를 보고 지원했다가 '계약직' 계약서를 받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A 씨 / '거짓 구인광고' 피해자 : 구직자는 '을' 입장 아닙니까? (갓) 입사한 사람이 강력히 항의하기가 힘듭니다. 일해야 하기에 회사 측 입장을 따를 수밖에 없고.]
사안을 조사한 고용부는 '위법 혐의'가 있다며 인천 논현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그러나 막상 업체에서 공고와 다른 조건을 제시하더라도 채용 불이익을 우려하거나, 어떻게든 취직을 하기 위해 신고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직업안정법은 노동조건이 '현저히' 달라야 한다는 모호한 기준 탓에 적용이 어렵고,
채용절차법은 30인 이상 사업장에만 적용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류호정 / 정의당 국회의원 : 채용절차법은 30인 이상 사업장에만 적용하고 있어서 그 범위를 넓혀야 하고요. 직업안정법 같은 경우에는 판단 기준을 명확히 해서 구직자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앵커]
수도권 집값이 2년 전의 가격으로 뚝- 떨어졌습니다.
가격만 떨어진 게 아니라 거래량도 뚝 떨어졌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해 1/10 수준입니다.
거래량도 없고, 매매되는 건 수억 원 떨어진 값이니 말그대로 부동산 시장은 얼어붙었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집값이 비정상적으로 오른 것인 만큼, 이같은 하향세는 당연하다는 반응입니다.
다만 속도 조절은 필요하다, 집값이 현재보다는 10%는 더 떨어져야 한다는 게 추경호 경제부총리의 생각입니다.
당분간 집값 하락세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실수요자들은 어떤 선택을 해야할까요?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보겠습니다.
이동우 기자입니다.
[기자]
[잠실 부동산 중개업소 : 찾는 사람이 거의 없어요. 어쩌다 한 번씩 있는데 자기 집이 팔렸을 때 오더라고요. 그래도 추석 지나도 크게 변화가 있지 않고 거의 거래절벽이 이어지지 않을까 보고 있어요.]
이밖에 강동구와 노원구, 경기 화성시와 의왕시 등 수도권 주요 아파트들도 급락세를 거듭하며 2020년 말 시세로 돌아갔습니다.
정부는 그동안 부동산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올랐기 때문에 내려가는 건 당연하다는 반응입니다.
정부는 이 같은 기조에 따라 15억 원 초과 아파트에 대한 주택담보대출 금지 규제 등을 유지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집값 하락은 당분간 불가피해 보입니다.
[고종완 /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 : 추가 금리 인상이 예고된 데다 매수심리 악화와 거래 실종 상황에서 정부도 하향 안정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당분간 집값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문가들은 실수요자의 경우 금리 인상이 숨 고르기에 들어갈 내년 초까지는 관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YTN 안보라 (anbora@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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