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불법 사이트에선 승부조작 방법도 다양

2012.02.15 오전 12:03
[앵커멘트]

승부조작의 온상이 되어온 불법 스포츠 베팅 사이트의 베팅 방식은 단순히 경기 결과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승부와 관계없는 베팅이 매우 다양한데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김동민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불법 사이트에서 축구 경기의 베팅 방법은 다양합니다.

선제골 넣는 팀이나 전반전 승리 팀 예측은 승부와 관계가 있지만, 특정 팀이 코너킥이나 프리킥을 몇 번 이상 하느냐 같은 베팅은 경기 결과 직접 관계가 없습니다.

농구도 어느 팀이 2점이나 3점슛을 먼저 넣을 것인가 하는 베팅부터 1쿼터에 어느 팀이 앞설 것인가, 두 팀의 점수를 합쳐 몇 점 이상이 될 것인가 등까지 베팅은 다양합니다.

야구에서는 1회에 점수를 낼지 못 낼지, 어느 팀이 선취점을 낼 것인지에 대한 베팅도 있지만, 선발투수의 초구가 스트라이크냐 볼이냐를 두고 베팅을 하기도 합니다.

결국 특정 선수를 매수해 승부를 조작할 경우 한 경기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막대한 부당 이익을 챙길 수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공익기금을 조성하는 합법적인 스포츠토토보다 배당률이 더 높은데다 방식도 훨씬 더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서버를 해외에 두고 수시로 주소를 바꿔가면서 영업하기 때문에 단속은 쉽지 않습니다.

불법 베팅 사이트들이 근절되기 힘든 이유입니다.

[인터뷰:박진경, 관동대 스포츠예술대 학장]
"최근에는 사법기관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서 서버 자체를 해외에 두고 국내에서 활동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 폭력조직과 연계되면서 점점 조직화되고 지능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을 하다 거액의 예치금이 모이면 사이트를 폐쇄하고 잠적하는 경우도 적지 않아 불법 사이트의 피해 규모는 정확하게 추산할 수도 없는 실정입니다.

YTN 김동민입니다.
HOT 연예 스포츠
지금 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