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유산소 운동은 알려진 대로 체지방 연소 효과를 올려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운동 중에는 탄수화물과 지방이 같이 연소하는데, 공복 운동을 진행하면 체내에 탄수화물이 없어 지방이 더 빠르게 타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내장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영국 노섬브리아대 연구팀은 공복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면 평소보다 약 20%의 지방을 더 소모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은 공복 유산소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관리 능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아침 공복 운동을 하다가 혈당이 급격히 올라갈 확률이 높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인슐린 대신 혈당을 올리는 글루카곤의 분비가 촉진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공복 유산소 운동보다는 혈당이 오르기 시작하는 식후 운동이 적합합니다.
공복 유산소 운동은 지방을 잘 연소시키지만, 근육이 소모되기도 합니다. 혈당 관리가 필요 없는 사람이라도 공복 유산소 운동 시간이 길어지면 체내의 단백질이 에너지로 쓰이기 때문에 근 손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울러 근육량이 줄면 기초대사량도 줄어들어 조금만 먹어도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자|디지털뉴스팀 이은비
AI 앵커|Y-ON
자막편집|류청희
#지금이뉴스
YTN 이은비 (eunbi@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