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자막뉴스] 中 통보에 압박받는 美...한국도 불똥 튀나

자막뉴스 2024.08.18 오후 03:10
AD
배터리나 반도체, 태양광 패널의 핵심 소재인 희소광물 안티모니(antimony).


불에 잘 타지 않는 성질이 있어서 핵무기 제조와 같은 군사용으로도 널리 활용되는 준금속입니다.

중국 상무부가 다음 달 15일부터 안티모니 수출 제한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중국 관영 CCTV 보도 : 관련 정책은 특정 국가나 지역을 겨냥하지 않습니다. 국가 안보 유지와 핵확산 방지 등 국제 의무 이행이 목적입니다.]

중국은 최대 안티모니 채굴국가로 지난해 전 세계 생산량의 절반에 달하는 48%를 차지했습니다.

안티모니는 전략 광물로서 최근 수요가 높아지면서 가격이 2배 가까이 뛰었습니다.

특히, 미국은 안티모니 수입의 63%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쯤 발표될 미국의 대중 AI 반도체 추가 규제에 대한 보복으로 비치는 대목입니다.

내달 1일부터 미국이 '오커스' 동맹에 군사 수출 허가 면제를 시행하는 것과도 맞물려 있습니다.

[로이드 오스틴 / 미국 국방장관 : 우리는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안전한 인도태평양에 대한 비전을 호주와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계획에는 영국 동맹국들과의 획기적인 AUKUS 파트너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중국 수입 의존도는 74%(600억 원 규모)로 미국보다 높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대체 소재나 수입처를 다변화할 수 있다며 국내 영향은 크지 않을 거라고 봤습니다.

지난 10년 사이, 희소 광물 등에 대한 중국의 수출 규제는 5배 이상 늘어 13,000건을 넘겼습니다.

베이징에서 YTN 강정규입니다.


촬영편집ㅣ고 광
디자인ㅣ김효진
자막뉴스ㅣ이 선

#YTN자막뉴스
특별 이벤트 배너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6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53,423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3,687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