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노동자 7명이 숨진 한국동서발전 울산화력발전소 붕괴 사고가 난 지 한 달이 지났습니다.
사고 원인을 밝힐 수사와 함께 재발을 막을 노후 발전소 해체 관련 입법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오태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6일 발파 해체 사전 작업 중 붕괴해 노동자 7명이 숨진 울산화력발전소 사고.
발생 한 달이 지났지만, 붕괴 현장은 처참한 모습 그대로 남았습니다.
주변에 설치된 분향소도 찾는 사람 없이 쓸쓸히 자리를 지킵니다.
사고 발생 후 꽤 시간이 흘렀지만, 현장이 그대로인 건 수사 영향입니다.
무너진 잔해더미를 헤집고 들어가 증거를 수집하다 보니 다른 수사보다 시간이 더 걸리고 있습니다.
[경찰 관계자 : 본격적으로 해체를 못 하는 거는 추가 붕괴 우려 때문입니다. 무너진 잔해더미를 헤집고 들어가서 증거를 수집하다 보니 그런 수사보다는 시간이 좀 더 걸리는 이런 실정입니다.]
울산화력발전소 붕괴 사고 이후 발전 설비 같은 대형 구조물 해체 과정에 체계적인 제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정부는 국내 석탄화력발전소 61기 가운데 낡은 40기를 오는 2038년까지 폐쇄합니다.
해체가 줄줄이 예고됐지만 화력발전소 보일러타워는 건축물이 아닌 공작물로 분류돼 제도권 밖에 있습니다.
사각지대에 놓인 대형 공작물 해체 표준 절차와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뒤늦었지만 이번 사고 이후 정부 대책은 물론 국회에서도 관련 입법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김태선 /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울산 동구) : 해체 전에는 정밀 안전 진단을 의무화해야 합니다. 여기에 전문 자격을 신설하고 전문성을 대폭 강화할 예정입니다. 나아가서 산안법, 건축물 관리법 등 흩어진 규제를 통합해서….]
안전 불감증으로 시작된 사고로 7명의 작업자가 숨진 '울산 화력발전소 붕괴 사고'.
노후 화력 발전소 해체과정에서 또다시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실효성 있는 대책과 철저한 수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YTN 오태인입니다.
YTN 오태인 (otaein@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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