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자막뉴스] 평소 선호하는 주차 위치로...아파트에 AI 결합되자 '끝판왕'

자막뉴스 2025.12.09 오전 08:43
background
AD
지하주차장으로 들어서자마자 추천 주차구역이 표시되고 전광판을 따라가면 어느덧 주차구역에 도착합니다.

입주민의 평소 주차 데이터를 분석해 선호 주차 위치로 안내하는 이른바 'AI 주차 서비스'입니다.

전기차의 경우 별도의 카드 태깅 없이 충전할 수 있고, 충전 요금은 관리비에 합산됩니다.

월패드를 통해 주차된 차량 위치도 쉽게 찾을 수 있고, 휴대폰으로 방문 차량을 예약하면 방문하는 동까지 최적 주차 위치도 안내해줍니다.

삼성물산은 지난달 입주를 시작한 신축아파트에 처음으로 이 서비스를 적용했습니다.

[김명석 / 삼성물산 주택상품마케팅본부장 :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주차장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 기술을 결합해 입주민들에게 맞춤형, 자동화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GS건설은 최근 아파트 공간에 따라 각각 다른 음악이 흐르는 AI 기반 음악 시스템을 공개했습니다.

단지 내 주요 동선과 생활 패턴을 기준으로 공간별 음악을 설계했고 시간대와 날씨 데이터를 반영한 AI 자동 선곡 엔진도 도입했습니다.

잠자는 공간인 침실에도 AI가 적용됩니다.

현대건설이 개발한 이 AI 기반 수면케어 기술은 개인별 수면 데이터를 분석해 조도와 습도 등 맞춤형 수면환경 설정이 가능합니다.

연구 결과를 국제 학회에서 발표하며 수면 개선 효과도 입증했다는 설명입니다.

대형 건설사들이 이렇게 저마다 다른 AI 기술을 곳곳에 접목하고 있는 건 입주민들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김영덕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건설사에서 지은 아파트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들로 발전할 영역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주민들이 요구하기 이전에 서비스를 사전에 기획하고 제안하는 방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고요.]

다만 AI 기술 적용이 신축 아파트에 한정되다 보니 앞으로 신축과 구축 간 양극화가 더 뚜렷해질 가능성도 점쳐집니다.


YTN 최두희입니다.


영상편집ㅣ이영훈
화면제공ㅣGS건설 현대건설
자막뉴스ㅣ이 선 최예은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4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4,336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8,289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