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제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EU-베트남, ’포괄적 전략동반자’ 관계 격상...경제·안보 협력 심화

2026.01.29 오후 08:49
AD
유럽연합, EU와 베트남이 미국 보호무역주의 등에 대응해 외교 관계를 최고 수준인 포괄적 전략동반자로 격상하고 경제·안보 협력을 심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오늘(29일) 베트남 수도 하노이를 방문한 안토니우 코스타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르엉 끄엉 국가주석, 팜 민 찐 총리 등 베트남 지도부와 만나 이 같은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베트남은 동남아에서 EU와 포괄적 전략동반자 관계를 맺은 첫 나라가 됐습니다.

양측은 국방, 무역, 핵심 광물, 반도체와 인공지능, 교통 분야에서 협력을 심화하기로 뜻을 모으고 에너지 안보와 해양 안전·안보,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코스타 의장은 이번 관계 격상은 EU가 "이 지역과 베트남의 성장하는 역할에 부여하는 중요성을 잘 보여주며, 규칙 기반의 국제 질서가 위협받는 이 시점에 신뢰할 수 있고 예측 가능한 파트너로서 나란히 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우크라이나 전쟁과 인권 문제에 대해 베트남과 의견 차이가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양측이 다자주의와 독립·영토 보전·주권 원칙에 대한 지지에는 뜻이 맞았다고 덧붙였습니다.

끄엉 주석은 "이번 외교 관계 격상은 역사적인 이정표이며 과학, 기술, 혁신이 양측 관계의 기둥이 돼야 하고 해양·사이버 영역을 중심으로 안보·국방 협력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YTN 조수현 (sj1029@ytn.co.kr)

AD

실시간 정보

AD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7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6,045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9,108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