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인드풀 이팅 Mindful Eating (=오감五感을 통해 천천히 음식을 즐기며 먹는 식사법)
체중을 줄이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데, 음식을 즐기라니. 조금 당황스럽게 들릴 수도 있는데요. 다이어트는 체중을 얼마를 줄였느냐보다 얼마나 오래 유지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실제로 감량한 체중을 오래 유지할수록 요요현상 즉 체중순환의 위험은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지속가능한 다이어트와 관련해 최근 떠오르고 있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마인드풀 이팅’인데요. 음식을 무의식적으로 빨리 먹어치우는 것이 아니라 음식의 맛과 영양에 집중하고 천천히 즐기며 먹는 식사방법입니다.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만큼만 먹게 돼 요요현상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체중감량의 실패 원인은 호르몬 조절을 통해 우리 몸의 신호체계를 관장하는 뇌에 있기 때문입니다.
■ 없던 병도 생기는 '요요' 신장암, 담석증, 담낭 질환 위험
단기간 다이어트는 그 후유증도 심각합니다. 열량섭취 부족으로 인해 저혈당, 두통이 발생하고, 수분 감소로 인해 혈압 떨어져 현기증이 나며 영양부족으로 인한 빈혈 증상 무기력 증상, 탄수화물 부족과 후유증이 겹쳐 신경 예민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단백질, 지방섭취량 부족해 피부 탄력이 사라지고, 탈모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체중 변화에 집착하거나 그 스트레스로 인해 거식증이나 대식증까지 올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요요 현상이 반복되고 체중변화의 정도가 심한 경우, 신장암과 담석과 같은 담낭질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어, 체중감량을 할 때는 시작부터 내 몸에 맞는 무리하지 않는 감량계획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기초대사 높이는 '전신 근력운동'
다이어트를 하는 일부 여성 중엔 몸에 근육이 생기는 것을 우려해 근력운동은 하지 않고 유산소 운동만 열심히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다이어트에는 전신 근력 운동이 더 중요합니다. 근육량이 많아야 기초대사가 올라가고 그로 인해 요요현상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꾸준한 근력운동을 통해 요요현상 없는 여러분의 건강 최고로 지켜주세요!
■ 요요를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
☞ 전신 근력운동
☞ 체중 감량은 한 달에 1~2kg이 적절
☞ 음식을 자주, 적게, 천천히 먹기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