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제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YTN 실시간뉴스] 조건 내건 日...'수출 규제' 논의 난항 예상

2019.11.27 오전 06:00
AD
■ 선거제 개혁 법안이 신속처리안건, 패스트트랙 절차에 따라 오늘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개혁 법안까지 함께 정기국회 종료 전 처리한다는 1차 목표를 세운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번에도 모든 수단을 동원해 막겠다는 입장이어서, 충돌 사태 재연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조건부 종료 연기 조건으로 합의된, 일본의 수출 규제 해소 관련 논의가 조만간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시작도 하기 전에 일본 측이 이런저런 조건을 걸고 나서, 여정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의 거듭된 증액 압박으로 파행 끝에 중단됐던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다음 주 미국에서 재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내에서도 증액 요구가 과하다는 여론이 있는 점, 지소미아 문제가 일단 봉합 양상을 보인 점 등이 영향을 줄지 주목됩니다.

■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감찰을 받은 뒤에도 계속 금품을 받아온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구속 여부는 오늘 결정되는데, 검찰이 감찰 무마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조국 당시 민정수석 직접 소환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정경심 교수의 표창장 위조 혐의 사건을 심리하는 재판부가 추가 기소된 사건을 합치지 않고 당분간 따로 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검찰의 추가 공소 사실이 1차 기소 때와 상당한 다르고, 공소제기 이후 강제수사나 피의자 신문도 적법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 우리나라와 아세안 10개 나라의 정상이 함께 한 특별정상회의가, 평화와 번영의 동아시아 시대를 열자는 공동성명을 채택을 끝으로 어제 폐막했습니다. 정상들은 특히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 실무협상 조기 재개를 위한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7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62,476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5,312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