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고물가 상황이 길어지면서 외식 경기가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가 부담에 회식자리까지 줄면서 주점 업종이 특히 타격을 받았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황보혜경 기자, 현재 외식산업 경기 지수가 어떻게 나타났나요?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2분기 외식산업경기동향지수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올해 2분기 지수는 75.60으로 1분기보다 3.68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외식업 지수는 지난해 2분기부터 하락세를 보이다 올해 1분기 반등했지만, 다시 약세로 돌아섰습니다.
이 지수가 100보다 낮으면 지난해 같은 대비 매출액이 줄어든 업체가 증가한 업체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식과 치킨, 피자·햄버거 등 8개 업종 모두 현재 지수가 1분기보다 하락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중식 음식점업이 70.74로 가장 낮았고, 기관 구내식당업이 99.11로 가장 높았습니다.
주점업은 70.93으로 지난해 2분기 이후 외식산업 세부 업종들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고물가에 회식이 줄어든 데다 택시비 인상 등의 영향으로 주점업은 당분간 낮은 지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외식 경기 침체가 길어지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기자]
지난해부터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소비 지출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보고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엔데믹 선언으로 반사 호황을 누렸던 외식업 경기가 코로나19 이전인 2018년 침체 국면으로 다시 돌아갔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고용 악화로 자영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외식업 경쟁률이 높아졌다면서, 이는 수익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습니다.
하반기 외식업 전망도 어둡습니다.
내수 회복이 지연되는 데다, 이른 폭염과 장마로 식자재 가격이 오르고, 공공요금 등의 비용도 상승하면서 외식업주들의 경영 부담이 커질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경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황보혜경 (bohk1013@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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