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자막뉴스] 살아남은 헤즈볼라 후계자...5만 병력·미사일 동원해 보복?

자막뉴스 2024.09.30 오후 12:21
background
AD
헤즈볼라는 이스라엘에 속절없이 당하고 있습니다.


고위급 사령관들의 암살과 통신기기 폭발에 이어 수장 나스랄라의 사망으로 큰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나스랄라 수준의 유능하고 카리스마 있는 지도자를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조직의 사기도 크게 떨어졌습니다.

최근의 대응 능력은 '세계 최강의 비정규군'이란 평가가 무색할 정도입니다.

[피라스 막사드 / 중동연구소 선임연구원 : 헤즈볼라는 앞으로 엄청난 구조조정을 해야 할 것이며 1982년 창설 이래 처음으로 미래가 불투명해졌습니다.]

그러나 헤즈볼라 조직 전체의 붕괴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이 우세합니다.

헤즈볼라는 이런 종류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고, 비슷한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여전히 5만 명 넘는 병력에 로켓과 미사일 20만 발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나스랄라의 생사가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이스라엘 공격을 이어가며 독자적인 군사작전 수행 능력을 보여줬습니다.

[폴 무어크래프트 / 군사 전략 분석가 : 헤즈볼라는 훨씬 나은 조직입니다. 이란에 의해 잘 훈련됐고 큰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계속 싸울 것입니다.]

나스랄라의 사촌이자 후계자로 알려진 하셈 사피에딘의 존재도 헤즈볼라의 회생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입니다.

사피에딘은 30여 년간 헤즈볼라의 훈련시스템과 재정 상황을 관리해 왔습니다.

[하셈 사피에딘 / 헤즈볼라 집행위원장 : 이스라엘의 공격은 처벌받을 것입니다. 상응하는 보복이 있을 것입니다. 신의 뜻에 따라 처벌할 것입니다.]

헤즈볼라가 얼마나 빨리 조직을 정비할 수 있고 이스라엘에 대한 어떤 대응에 나설지에 헤즈볼라와 중동사태의 운명이 달렸습니다.


YTN 권영희입니다.

영상편집ㅣ송보현
자막뉴스ㅣ이 선

#YTN자막뉴스
특별 이벤트 배너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68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54,723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3,917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