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정지웅 앵커
■ 출연 : 고승희 신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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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금 운전, 사고 비행기를 몰았던 기장이 만약에 그쪽에 그렇게 단단한 구조물이 있었다는 것을 사전에 알았는지 몰랐는지 정확히 모르겠지만 만약에 알았다면 실제 부딪히기 전에 조금 조치를 취할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의혹이 들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고승희> 기본적으로 알지 못한다고 저는 가정을 하고요. 왜냐하면 알지 못한 것은 만약에 저것을 안가 하면 정부에서 발행하는 간행물에 공시가 돼야 되는 게 맞고요. 다 공항 절차에 반영을 해야 되는 거고 그다음에 그런 우리가 항공고시보, 노티스 시스템에 의해서 이런 공항에는 이런 것들이 있으니 조심하라라고 알려야 되고, 그래서 항공사든 운영하는 운영사들은 그게 안전한지. 또 조종사한테 거기에 대응하도록 대응절차를 마련하는 게 맞고 그렇다고 한다면 어쩌면 조종사 입장에서는 우리는 중앙선 지키는 게 우리 직업인데 착륙 후에는 중앙선을 유지하면 안 됩니다.라고 교육을 해야 되는 상황이거든요. 그러나 저는 비행을 하는 동안에 그러한 교육이나 훈련을 받지 못했다는 거죠. 그러면 이 기장도 그러한 부분을 알지 못했을 겁니다. 그래서 알았다고 한다면 미리 중앙선을 유지하지 않고 미리 미끄러져서 잔디밭으로 미리 나가려는 노력을 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앵커> 활주로에 항공기 강제제동장치가 이마스라는 게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는 이게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이마스가 어떤 건지, 그리고 해외 사례는 어떤지 이런 것도 전해 주시죠.
◆고승희> 이마스는 저희가 최근에 그렇게 깊게 연구한 장비는 아니고 저희들은 기본적으로 예를 들어서 항공모함에서 사용하는 후크라든지 또 전투기들이 내릴 때 사용하는 배리어라든지 그물망. 그런 장비들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는데 이 장비는 활주로의 끝 안전지대를 침범할 때 거기를 완충지대를 만들어서 속도를 과감하게 줄여서 이용하는 그런 시스템으로 이해하는데 공항의 교통량을 보고 이런 장비들을 설치할지 말지는 그런 효과를 분석을 해서 연구를 해봐야 되는 내용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대담 발췌: 이미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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