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자막뉴스] 드디어 전쟁 마침표 찍나...'영토 양보' 질문에 젤렌스키 대답은?

자막뉴스 2025.12.29 오전 09:58
트럼프·젤렌스키 플로리다 회담…종전안 조율
트럼프 "협상 마지막 단계…우크라 안전보장 포함"
젤렌스키 "종전안 20개 항목 논의…빨리 평화 와야"
돈바스 영토 문제·자포리자 원전 분할 여부 쟁점
AD
플로리다 마러라고에서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맞이한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까지 8개 전쟁을 해결했지만, 이번이 가장 어렵다고 토로했습니다.

하지만 이 전쟁을 반드시 끝내야 한다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두 정상이 합의하기를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협상이 막바지 단계에 와 있다며 종전안에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강력한 안전 보장이 포함될 거라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안보와 관련한 합의가 체결될 것입니다. 강력한 합의가 될 거에요. 유럽 국가들이 깊이 관여할 겁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과정에서 막대한 부가 창출될 수 있고, 경제적으로 크게 이익이 되는 내용이 있다고 밝혀 종전안에 전후 재건 구상도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종전안 협상의 시한은 없다며 데드라인은 전쟁을 끝내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 한 달 동안 협상에서 진전을 이뤘다며 하루빨리 평화가 오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영토를 양보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한 채 종전안 항목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돈바스 지역의 러시아 편입 문제와 러시아가 점령한 자포리자 원자력 발전소의 분할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 우크라이나 대통령 : (영토 양보를 하실 건가요?) 20개 항목 계획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 90%는 양측 팀이 이미 합의했습니다. 훌륭한 작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네, 이 항목(영토 문제)도 논의할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러시아가 감행한 대규모 공격에 대해 우크라이나 역시 공격을 감행했다며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평화 협상에 매우 진지하다고 두둔했습니다.


워싱턴에서 YTN 홍상희입니다.


영상편집ㅣ이자은
자막뉴스ㅣ윤현경 최예은


YTN 홍상희 (sa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5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3,233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8,483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