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강선우에게 직접 돈 건네"...’1억 공천헌금 의혹’ 김경 2차 조사

2026.01.15 오전 08:40
AD
[앵커]
무소속 강선우 의원에게 공천헌금 1억 원을 줬다는 의혹을 받는 김경 서울시의원이 오늘 두 번째 경찰 소환 조사를 받습니다.

현장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표정우 기자!

김 시의원은 오늘 언제 출석하나요.

[기자]
김경 서울시의원은 오늘 오전 9시 이곳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에 피의자로 출석해 2차 조사를 받습니다.

김 시의원은 지난 2022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강선우 의원에게 ’공천헌금’ 1억 원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경찰은 김 시의원이 미국에서 귀국한 뒤 약 3시간 반 동안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다만, 경찰은 당시 김 시의원의 건강상 이유 등으로 제대로 된 문답이 사실상 어려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압수물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김 시의원을 다시 불러, 금품 전달과 반환 경위를 물을 것으로 보입니다.

김 시의원은 오늘 조사에 출석하면서 앞서 경찰이 압수수색에서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된 노트북과 태블릿을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김 시의원이 제출한 자수서에는 강 의원에게 돈을 직접 건넸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요.

[기자]
김 시의원 측이 경찰에 제출한 자수서에서 강 의원에게 직접 돈을 건넸다고 주장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강 의원의 사무국장이던 남 모 씨가 잠시 자리를 비웠을 때 강 의원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주장입니다.

돈을 건넬 당시에 현장에 강 의원이 있었고, 당시 사무국장이 아닌 강 의원이 직접 돈을 받았다는 겁니다.

나중에 보고를 받고 나서야 돈 받은 것을 알았다는 기존 강 의원의 해명과는 배치되는 만큼 파장이 예상됩니다.

경찰은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강 의원을 불러 조사를 진행할 방침입니다.

관련자들의 진술이 엇갈리는 상황에서 경찰은 김 시의원과 강 의원을 대질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앵커]
김병기 의원의 수사 상황도 전해주시죠.

오늘은 ’수사 무마 의혹’을 받는 전 동작경찰서 관계자를 부른다고요.

[기자]
경찰은 오늘 오후 전 동작경찰서 수사팀장 A 씨를 피의자로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서울 동작경찰서는 앞서 김 의원의 아내가 동작구의원의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을 내사한 뒤 무혐의로 종결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당시 수사팀장 A 씨는 김 의원 측에 수사 관련 자료를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습니다.

또, 김 의원의 부탁을 받은 경찰 출신 국민의힘 의원이 당시 동작경찰서 서장에게 전화해 무리하게 수사하지 말라고 말했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경찰은 그제(13일) 전 동작경찰서 수사과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앵커]
경찰의 늑장 수사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 확보하지 못한 자료들이 있다고요.

[기자]
경찰은 어제 김병기 의원 부부의 귀중품이 보관된 것으로 알려진 금고를 찾기 위해 김 의원 차남의 집도 압수수색 했는데 찾지 못했습니다.

또, 경찰의 영장에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만 적시돼 있어서 일부 자료는 압수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지희 동작구의회 부의장 사무실 압수수색 과정에서 숭실대 입학 컨설팅 자료가 나왔지만,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 의원은 차남을 숭실대 계약학과에 입학시키기 위해 특정 업체에 취업을 청탁했다는 등의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또, 압수수색 과정에서 김 의원은 자신이 사용하던 아이폰 비밀번호를 경찰에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는데, 증거물 확보 실패가 겹치며 수사가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에서 YTN 표정우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YTN 표정우 (pyojw0323@ytn.co.kr)

AD

실시간 정보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5,085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8,830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