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체험! 고속철 VS 고속버스 ①

AD
[앵커멘트]

우리나라가 일본,프랑스,독일,스페인에 이어 세계에서 5번째로 고속열차 시대를 열었습니다.

꿈의 열차라고 하는 고속열차를 통해 이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묶이게 됐습니다.

뉴스 Q, 오늘 이 시간에는 기동취재팀의 두 기자가 고속열차와 고속버스를 타고 동시에 서울을 출발해 대전까지 가면서 속도의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취재할 예정입니다.

먼저 서울역에 박철원기자가 나가있습니다.박철원기자!

네, 서울역에 나와있습니다.

[질문]

박기자가 KTX를 타게 될텐데 처음 타 보는 건가요?

[답변]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지난 해 7월 29일로 기억됩니다만...KTX 시험운행 중 처음으로 300킬로미터 돌파하던 날 동승 취재를 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이 제겐 두번째 승차가 되는 셈입니다.

[질문]

시속 300킬로미터, 꿈의 속도라고들 하는데요.

어느 정도 속도입니까?

[답변]

이해가 좀 더 쉽도록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민간 항공기를 예를 들어보면 이륙을 하는 비행기가 활주로의 지면을 박차고 오르는 바로 그 순간의 속도가 시속 300킬로미터라고 합니다.

백지연 앵커께서도 비행기를 많이 타보셨으니까 쉽게 이해가 되시죠?

KTX는 모두 20량으로 이뤄졌는데 2대의 기관차와 2대의 보조동력차를 포함한 20량 전체의 길이는 388미터입니다.

거의 400미터에 가까운 긴 차량이 초당 약 84미터를 달리게 됩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해보면 KTX가 약 400미터 전방에 모습을 보였다고 가정할 때 눈 앞을 스쳐지나가는데 4.4초면 순식간에 지나간다는 얘깁니다.

실제로 저도 취재를 하면서 느껴본 적이 있는데 그야말로 눈깜짝할 사이였습니다.

[질문]

박기자! 바로 고속열차를 타야 되죠?

어떻게 취재를 할 계획입니까?

[답변]

네, 제가 조금 뒤인 5시 15분에 이곳을 떠나는 123열차를 타고 대전으로 갈 예정인데 34분 뒤면 천안 아산역에 도착하고 58분쯤 뒤면 대전역에 도착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전에서 다시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박기자 수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고속버스 터미널에 나가있는 김승재 기자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김승재 기자!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43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72,936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1,236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