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중국이 앞으로 전기차 회사들의 데이터 수집이나 활용을 엄격히 통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차량 주행 정보는 물론 전기 충전소의 위치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중국에 진출한 테슬라를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징에서 강성웅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달 상하이 모터쇼에서 소동이 벌어졌습니다.
테슬라 차를 몰다 사고를 당한 고객이 브레이크 결함을 주장하며 환불을 요구한 겁니다.
당시 테슬라는 사고 직전까지 브레이크가 작동했 음을 보여주는 주행 데이터를 공개하며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런 차량 주행 데이터를 고객 동의 없이 공개할 수 없는 건 물론, 정보의 수집 자체도 쉽지 않게 될 전망입니다.
중국이 자동차 회사의 데이터 수집 관행에 족쇄를 채우는 법을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법 초안에는 매번 운전할 때마다 정보수집 동의를 받도록 했습니다.
차량 위치나 차내에서 촬영된 운전자나 동승자의 동영상 등은 고객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주웨이 / 중국 정법대학 전파법 연구센터 부주임 : 테슬라가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수집한 이런 정보는 공공 데이터도 아니고 그렇다고 테슬라에 소유권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군사구역 주변의 사람과 차량의 흐름은 물론 충전 소의 위치 정보까지도 수집이 엄격히 통제됩니다.
데이터를 외국으로 가져가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해집니다.
누가 봐도 중국 시장을 선도하는 테슬라를 겨냥한 것입니다.
테슬라는 지난달 중국 시장 판매량이 30%가량 감소했습니다.
고객의 환불 요구 소동에 공산당까지 테슬라 때리 기에 가세하면서 구매가 위축된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가 상하이 공장을 증설하려던 계획을 접을 것이라는 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이 테슬라의 고삐를 바짝 죄고 나선 데는 최근 자국의 전기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자신감도 어느 정도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징에서 YTN 강성웅[swkang@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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