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1년 6월 21일 (월요일)
□ 진행 : 최형진 아나운서
□ 출연 : 박혜은 더스크린 편집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최형진 아나운서(이하 최형진): 한낮 기온이 30도를 넘나드는 본격적인 여름입니다. 예전 같으면 시원한 에어컨이 나오는 극장에서 공포영화나 블록버스터 즐기는 분들 많았을 텐데, 올해는 어떻게 될지 확실치 않은데요. 극장가 소식과 함께 올 여름 볼만한 OTT에는 어떤 작품들이 있는지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그럼 말씀 나눌 분 모셔보죠. 더스크린의 박혜은 편집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 박혜은 편집장(이하 박혜은): 네 안녕하세요.
◇ 최형진: 여름 하면 공포영화가 인기인데, 편집장님도 여름에 극장에서 공포영화 많이 보셨습니까?
◆ 박혜은: 사실 극장이 여름에는 제일 시원한 곳 중에 하나잖아요. 극장과 은행, 이 정도. (웃음) 그래서 항상 극장에 가서 여름을 좀 났었죠. 여름 시즌에는 원래 텐트폴 영화라고 해서 규모 큰 블록버스터도 있고요. 사실 지금도 극장가를 따져보면 공포 스릴러 영화들이 굉장히 강세기는 해요. 여름의 날씨에 맞게 극장 오시는 분들은 시기에 맞는 컨텐츠들을 보실 수 있는 게 강점인 것 같기는 해요.
◇ 최형진: 공포영화를 좋아하십니까?
◆ 박혜은: 네, 되게 잘 보는 편이에요.
◇ 최형진: 혹시 기억에 남는 공포영화 몇 개 꼽아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 박혜은: 최근에 극장에서 개봉하고 있는 작품들 중에 <콰이어트 플레이스2> 같은 작품이나 아니면 <여고괴담 여섯 번째 이야기: 모교>이런 작품이요. 여고괴담 여섯 번째 이야기가 극장에서 개봉을 했거든요. 이게 우리나라 최장수 오리지널 공포 시리즈로서 맹멱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 최형진: 제가 여고괴담 4편까지 정도만 본 것 같아요.
◆ 박혜은: 이번에는 1편을 보셨던 분들의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둥. 둥. 둥.” 씬의 오마주,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찾아올 영화 중에 하나인데요. 한국감독인 나홍진 감독님과 태국의 <셔터>를 찍은 감독님이 함께 만든, 나홍진 감독이 제작을 한...
◇ 최형진: <곡성>을 만드셨던...
◆ 박혜은: 네, 태국 <랑종>이라는 작품도 7월 개봉을 준비하고 있어요. 이런 공포영화들은 확실히 시즌에 맞게 극장 개봉을 준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최형진: 저도 공포영화 굉장히 좋아하고 잘 보는 편이거든요. 집에서 혼자 공포영화 보고요.
◆ 박혜은: 제일 좋아하시는 공포영화가 혹시?
◇ 최형진: 저는 <컨저링> 시리즈 재미있게 봤고, 옛날에 <알.이.씨>라고 1인칭 시점으로...
◆ 박혜은: 알죠. <알.이.씨> 진짜 훌륭한 스페인 공포영화죠.
◇ 최형진: <곡성>도 굉장히 재미있게 봤고요. 저는 너무 잘 봐서 눈 하나 깜빡하지 않습니다.
◆ 박혜은: 아, 그러십니까. 사람이 더 무서우니까요.
◇ 최형진: 그럼요. OTT에서도 여름이면 이런 작품들이 많이 흥행하죠?
◆ 박혜은: 네, 그런데 사실 OTT는 시즌은 덜 타는 분위기기는 해요. 한시 상영이 아니다보니까 극장보다는 시기 별로 나오는 작품보다는 물량 공세를 하는 추세죠. 더우니까 밖에 나가지 말고 집에서 OTT 보셔요, 라는 개념으로 물량 공세를 좀 하고 있습니다.
◇ 최형진: 그럼 오늘 추천해주실 OTT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 박혜은: 굉장히 다양한 작품들이 현재 OTT에 올라와 있어서 장르 별로 골라왔어요. 첫 번째는 드라마죠. 아주 마음을 짠하게 울리는 <코민스키 메소드> 라는 작품의 최종회가 올라와있고요. 많은 분들이 좋아하실 것 같은데, 추리·액션 좋아하시는 분들, <뤼팽 시즌2>가 돌아왔고요. N사에 최초로 한국 시트콤에 도전을 한 <내일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라는 작품이 있고요. 그리고 한국은 아닌데, 한국은 극장에서 개봉하지만 글로벌로는 OTT 동시 공개하는 <블랙 위도우> 소식까지 가지고 왔습니다.
◇ 최형진: 오늘 다양한 장르의 멋진 작품들 들고 오셨는데 한 작품씩 차례차례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라마 <코민스키 메소드> 최종회, 우리나라의 <무브 투 헤븐>과
함께 얘기되기도 하던데, 어떤 작품입니까?
◆ 박혜은: 이 작품의 주인공은 70대 배우예요. 한때는 상도 받고 인기도 있고 잘 나갔지만 이제는 인생 황혼에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니 참 손에 쥐고 있는 게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코민스키라는 주인공, 배우였던 주인공의 삶을 그린 작품인데요. 전체적으로 시즌이 3개고요. 이번 마지막 시즌이 올라왔습니다. 사실 이 주인공 코민스키가 조금 괴팍한 인물이기는 해요. 한때 정말 잘 나가는 스타였다 보니 지금도 자신의 영광이 이어질 거라고 생각은 하지만, 딸은 아버지 말 안 듣고요. 아내와는 이미 헤어진 지 오래고요. 그나마 말썽쟁이 손자 정도가 삶의 낙이고, 아주 오랫동안 우정을 같이 했던 친구가 그나마 내 삶의 마지막 선물이었는데 <코민스키 메소드: 시즌3>에서는 그 친구의 장례식으로부터 이야기가 시작 됩니다.
◇ 최형진: 얼마 전에 저희 슬기로운 라디오생활에서도 배우 이순재 씨 통화연결을 통해서 연극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는데, 현대 <앙리할아버지와 나>라는 연극을 하시면서 노년의 삶을 그린 작품에 대해서 말씀 하셨거든요. 노년의 삶을 그린 작품들을 보면 잔잔한 분위기일 때가 많고, 병을 다루거나 가족 간의 갈등을 담곤 하는데, 이 작품은 어떻습니까?
◆ 박혜은: 사실 세상사가 비슷한 것 같기는 해요. 나이가 들었을 때 만나는 가장 큰 충격이 가까운 누군가가 세상을 떠나는 얘기잖아요. 이 드라마에서도 ‘노먼’이라는 친구, 지금까지 자신을 평생 지지대처럼 지켜줬던 이 친구가 세상을 떠나면서 정말 혼자 남아버리는 코민스키의 이야기를 다루는데요. 그런데도 저는 이 드라마가 참 좋았던 이유가요, 무엇이 끝이 아니다 라고 얘기해주는 그 마음이 참 좋았던 것 같아요. 물론 떠나는 사람들도 있고 나이가 들어도 풀지 못하는 일들이 있고, 나는 마음만은 청춘이고 몸만 70대가 된 것 같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하루하루는 여전히 행복할만한 일들이 있습니다, 라고 말해주는 이 <코민스키 메소드> 굉장히 다양한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또 하나는 우리가 우리의 삶 속에서 남겨야 하는 유산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돼요. 이 메소드라는 제목 중에 하나가 방법이라는 뜻도 있지만 유산이라는 뜻도 있고, 배우들에게는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서 연기하는 연기 방식이라는 뜻도 있잖아요. 이 메소드, 나만의 메소드를 찾아서 삶을 살아가야겠다, 이런 생각이 드는 뭉클한 작품입니다.
◇ 최형진: 마이클 더글러스와 알란 아킨 두 주인공, 실제로도 오랫동안 연기 인생을 걸어 온 그야말로 대배우들이잖아요. 실제 자신들의 연기 인생도, 계속 말씀드립니다만 이순재 씨도 본인의 삶을 작품에 투영한다고 하셨는데, 이 분들도 작품에 연기 인생이 담겼을 것 같아요.
◆ 박혜은: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 작품을 선택한 게 아닌가, 라는 생각도 했어요. 특히 마이클 더글라스 같은 경우는 우리가 기억하는 스타 배우이지만, 사실은 연기파 배우라는 명성까지는 얻지 못했었거든요. 그런데 이 영화 속에서도 그런 코민스키 배우로 자신의 삶을 담은 캐릭터로 투영이 되고요. 알란 아킨 같은 경우도 평생 누군가의 조연을 함께 하면서 지지대 역할을 해줬던 배우가 이 작품 속에서도 코민스키의 아주 오래된 매니저로 등장을 해요. 두 사람의 관계도 굉장히 좋았고요. 이 작품 보시다보면, ‘어 저 배우?’라고 하는 얼굴들이 막 나옵니다. 캐서린 터너가 마이클 더글라스의 헤어진 아내 역할로 나오는데, 이 두 배우는 <장미의 전쟁> 같은 희대의 명작에서도 부부 역할을 맡은 적이 있고요. 또 우리가 어린 모습으로만 기억하는 한 배우가 손자역할로 나옵니다. 너무 얼굴이 달라져서 딱 보면 누군지 모르실 수도 있는데, 바로 할리 조엘 오스먼트가 나옵니다. 이런 배우들의 삶을 담고 있는 작품이라서 굉장히 저는 현실감이 느껴졌어요.
◇ 최형진: 재미있겠는데요. 또 팬들은 뤼팽이 돌아왔다고 합니다. 프랑스 작품이죠, <뤼팽 2>. 전작은 제공하는 OTT 플랫폼에서 전 세계 시청 1위를 할 정도로 큰 사랑을 받았는데, 이번에는 어떻습니까?
◆ 박혜은: 이번에는 전편에서 약간 하다만 것 같은 이야기를 마무리하기 위해서 돌아왔습니다. 사실 시즌1도 5화로 좀 짧은 편이고요. 시준2도 5화로 짧은 편인데, 보다보면 ‘이거 혹시 한 번에 찍어놓고 두 번으로 나눠서 개봉하는 거 아니야?’, 이런 생각이 들 정도로 이야기가 굉장히 속도감 있게 이어집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괴도 뤼팽이랑 달라요. 이름은 같지만. 왜냐하면 프랑스 작가인 모리스 르블랑의 추리소설 있잖아요. 그 추리소설의 주인공 이름이 뤼팽인데, 이 영화 속의 주인공은 다른 사람입니다. 아버지의 복수를 하기 위해서 그 추리소설 뤼팽이 했던 어떠한 에피소드들을 그대로 현실에서 재현해내면서 뤼팽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는 거죠. 게다가 아프리칸 출신의 배우들이 뤼팽을 연기했다는 점, 프랑스 드라마가 이렇게 전 세계에서 초강력 히트를 기록했다는 점 등등 굉장히 화제가 많은 작품이었죠.
◇ 최형진: 한 가지 궁금한 게 프랑스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어떤 위치에 있습니까. 예술영화, 이런 느낌이 강해서요.
◆ 박혜은: 맞아요. 프랑스 영화는 확실히 예술성 면에서 우리가 좀 더 잘 알고 있죠. 상업영화계는 예전에 비해서는 조금 힘이 빠진 느낌이긴 해요. 그런데 이렇게 OTT 컨텐츠로 인해서 할리우드보다 더 흥행에 성공하는 드라마들을 내놓고 있어서, 역시 명가는 명가다, 이런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 최형진: 뤼팽이 우리가 아는 그 뤼팽이 아니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럼 처음보시는 분들은 시즌1부터 짧으니까 정주행을 하는 게 좋겠네요.
◆ 박혜은: 그렇습니다. 시즌2부터 보시면 약간 ‘뭐지?’, 이렇게 하실 수도 있습니다.
◇ 최형진: 네, 하다만 이야기를 마무리하는 거니까요.
◆ 박혜은: 흑인 주인공인 ‘아싼’이라는 인물이 재벌 때문에 억울하게 목숨을 잃은 아버지의 복수를 하는 과정이 시즌 1편에서 펼쳐졌고요. 시즌 2편에서는 그 악당이 드디어 뤼팽의 존재를 알게 되고 뤼팽에게 반격하는 이야기부터 시작이 돼요. 그래서 뤼팽의 아들을 납치해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들이거든요. 5화씩 워낙 짧기 때문에 그냥 한 번에 쭉 하루 이틀 정도 정주행하기도 좋습니다.
◇ 최형진: 시간이 금방금방 갑니까?
◆ 박혜은: 네, 속도감은 진짜 빠릅니다.
◇ 최형진: 다음 작품은 N사에서 처음으로 만든 한국 시트콤입니다. <내일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 작품 소개 좀 해주시죠.
◆ 박혜은: 이 작품은 N사에서 최초로 한국 시트콤을 런칭한 프로그램인데요. 이야기는 굉장히 우리에게 익숙해요. 국제대학교의 기숙사를 배경으로 다양한 국적, 다양한 배경의 청춘들이 모여서 일상을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이 작품이 왜 이렇게 주목을 받았냐면 그야말로 한국의 시트콤계 레전드 제작진들이 모여서 만들었어요.
◇ 최형진: 레전드 제작진들이 모여서 만들었다.
◆ 박혜은: 예를 들면, <남자셋 여자셋>이나 <논스톱>시리즈 같은 작품도 있고요. <순풍산부인과>, <거침없이 하이킥>, <막돼먹은 영애씨>, 이런 주옥같은 시트콤을 만든 피디, 작가들이 한 데 모여서 다시 한번 대한민국 시트콤의 어떤 새로운 부활 신호탄을 쏴보자.
◇ 최형진: 요즘 거의 없잖아요.
◆ 박혜은: 없었죠. 그래서 N사에서 이런 대 레전드 작가와 피디들 함께, 그리고 새로운 얼굴들과 함께 내놓은 시트콤이에요. 사실 제목이 한 번 들으면 귀에 콱 박히기는 하죠. 시트콤치고는 좀 묵직하기도 한데, 피디님이 그런 얘기를 하셨더라고요. 내일 걱정하지 말고 진짜 오늘을 즐겁게 살아보자, 라는 의미를 담았다, 예전에 비해서 요새 청춘들이 현실의 무거운 짐에 짓눌러져 사는 것 같아서 그런 모습들을 화끈하게 보여주고 싶었다고 얘기하시더라고요.
◇ 최형진: 시트콤이 한창 흥행할 때가 있었는데, 지금 말씀하신 작품들 제가 다 보고 자라온 작품인데요. <내일 지구가 망해버렸으면 좋겠어>로 한국형 시트콤의 부활도 얘기할 수 있을까요?
◆ 박혜은: 사실 저는 시즌 초반을 보면서 굉장히 생각이 많이 나더라고요. 옛날에 내가 좋아했던 캐릭터들과 형식 같은 것들, 우리가 왜 이런 걸 잊고 살았지, 왜 일상 속에서 작은 웃음들의 가치를 잊고 살았을까, 그런 생각이 들어서 좋았어요. 그런데 저는 이 시트콤이야말로 진짜 청춘들, MZ시대라고 하는 시대에게 사랑을 받아야 하잖아요. 그들이 어떻게 보실지가 궁금하더라고요.
◇ 최형진: 기대가 됩니다. 마지막 작품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블랙위도우>는 OTT와 극장에서 동시 개봉이 진행된다고요?
◆ 박혜은: 맞습니다. 사실은 이 작품은 작년에 개봉을 했었어야 해요. 그런데 지금 코로나 때문에 계속 개봉일을 미루다가 미국 내에서도 어느 정도 백신이 원활해지고 한국에서도 극장이 좀 안전하다는 생각이 들면서 7월에 공식적으로 개봉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또 하나 깜짝 소식은 D+사 OTT 플랫폼이 있잖아요. 이 OTT 플랫폼과 극장에서 동시개봉을 하기로 했습니다. 한국 같은 경우에는 아직 이 서비스가 진출해있지 않아서 극장에서 보실 텐데, 전 세계 관객들, 특히 이 OTT 서비스가 있는 나라의 관객들 같은 경우에는 극장과 OTT 중에서 선택해서 영화를 보실 수 있게 된 거죠.
◇ 최형진: 배우가 스칼렛 요한슨이죠. 기대가 되고요. 어벤져스 엔드게임 이후
마블의 첫 액션 블록버스터잖아요. 팬들의 기대가 클 것 같은데요, 어떤 작품인가요?
◆ 박혜은: 특히 블랙위도우 같은 경우는 우리가 어벤져스 시리즈에서 봤던 비긴즈, 전사 같은 이야기에요. 그녀가 어떻게 지금의 최고의 스파이가 되었는가, 그래서 이 작품 같은 경우는 이전의 어벤져스 시리즈들과 조금 다르게 굉장히 현실적인 스파이 영화의 느낌을 품고 있고요. 또 오랜만에 블랙위도우 수트를 입은 스칼렛 요한슨의 파격 액션을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최형진: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이후로 침체됐던 극장가에도 말씀하신 작품뿐만 아니고 새로운 작품들이 돌아오고 있는 것 같은데, 극장가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 박혜은: 많이 활발해졌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특히 올해 여름부터는 개봉을 미루고 밀었던 한국 블록버스터들도 개봉을 하겠습니다, 발표를 하고 있어요. <모가디슈> 같은 류승완 감독의 블록버스터도 올 여름에 극장개봉 하겠습니다... 이런 분위기가 되면 지금까지 관객들을 기다리면서 숨죽이고 있었던 작품들이 극장으로 쏟아져 나오면서 우리는 집에서도 극장에서도 볼만한 작품들이 더 많아질 것 같네요.
◇ 최형진: 편집장님도 기대가 많이 되시겠습니다.
◆ 박혜은: 네, 몸이 두 개였으면 좋겠습니다.
◇ 최형진: 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박혜은: 고맙습니다.
이은지 PD[yinzhi@ytnradi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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