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잔디광장입니다. 여객터미널 주차장에 차를 세우지 못한 이용객들은 이곳에 주차하도록 안내받고 있습니다.
인천공항에서 15분 거리의 운서역 공영주차장도 영종도 주민들이 편리하게 공항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본래 조성 취지와 달리, 여행객들의 차량으로 가득 찼습니다.
정작 주민들은 빈자리를 찾기 힘들다는 민원이 쏟아졌고, 지자체는 지난달 장기 주차 요금을 2배 넘게 올렸습니다.
[강민우 / 운서역 인근 거주 주민 : 주말이면 그러려니 하겠는데 평일 낮 시간 같은 경우에도 만차인 경우가 있다 보니까 그럴 때는 불편함이 있긴 해요.]
올해 성수기 인천국제공항 주차장의 포화도가 100%를 넘기면서, 일부 이용객은 공항까지 몰고 온 차를 대지 못해 발을 굴러야 했습니다.
이러다 보니, 공항 인근에 차를 대신 대 주는 주차대행업체도 우후죽순 생겨나, 최근 5년간 적발된 불법 사설 주차 대행은 만 건이 넘습니다.
하지만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오는 2025년 제1 여객터미널 주차장은 포화도가 120%까지 오를 거라고 추산하는 등 앞으로 상황은 더 나빠질 것으로 보입니다.
공사 측은 우선, 6천4백여 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타워를 올해 말까지 짓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주차장 요금을 인상해 수요를 억제하겠다고 밝혔는데,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허종식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 지금 인천공항 주변에는 주차장이 없다 보니까 논, 밭, 야산, 도로 이런 데에 불법 주차가 정말 많습니다. 주차장에 주차 차량이 넘쳐나서 불법주차한다 이거는 세계적인 공항 입장에서 보면 참 부끄러운 일이죠.]
이런 가운데 공항버스 운행 편수는 코로나19 유행과 함께 급감한 뒤 여전히 지난 2019년의 63%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또, 팬데믹 이전엔 56%를 넘겼던 공항버스의 인천공항 운송 분담률은 올해 30%까지 떨어져서, 대중교통 활성화 대책이 우선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YTN 유서현입니다.
그래픽ㅣ홍명화
자막뉴스ㅣ이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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