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제보는Y] 다이어트 성공하면 돈 돌려준다더니..."한 달 뒤에" 감감무소식

2024.02.29 오전 05:30
AD
[앵커]
다이어트에 성공하면 이용료도 돌려주고 모델 사진까지 찍어준다는 업체가 있습니다.


솔깃한 분들 많으실 텐데, 성공해도 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한참을 기다려야 했다는 사례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된 건지, 신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출산한 뒤 체중 관리가 고민이던 40대 여성 A 씨는 지난해 7월 다이어트 업체에 등록했습니다.

6주 프로그램이 300만 원에 달했지만 목표만 달성하면 이용료가 전액 환급된다며 입소문도 난 곳이었습니다.

돈을 돌려준단 말에 A 씨는 큰맘 먹고 카드를 긁었습니다.

[A 씨 / 다이어트 업체 이용자 : 감량 목표만큼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보증금도 환불 해준다는 광고를 보게 돼서…. '그래 시작해보자' 이런 마음으로 거기서 계약서를 작성을 하고….]

A 씨는 일주일에 세 차례씩 업체를 방문해 마사지와 찜질을 받았고, 식단도 적극적으로 조절했습니다.

그 결과 목표를 초과 달성했는데 업체 말이 달라졌습니다.

처음엔 한 달 뒤에 환급된다더니, 나중엔 계약 조건 가운데 하나였던 후기 사진만 찍으면 환급해준다고 미뤘습니다.

[A 씨 / 다이어트 업체 이용자 : 연락했는데 좀 기다려 달라, 계속 기다려 달라 이런 얘기만 하니까.]

이런저런 핑계로 미루길 4개월,

사진도 찍고 후기도 남겼지만 카드 결제는 취소되지 않았습니다.

취재 결과 본사 환급 명단에 A 씨는 포함되지도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다이어트 업체 본사 관계자 : 이름이 지금 생소한 거 보니까 이름이 없는 거 맞아요. 저희 불찰이 많이 크니까 그 부분 다시 의논해서….]

직접 계약했던 지점은 최근 환급 사례가 많아지면서 조금 늦어졌을 뿐이라고 해명합니다.

[다이어트 업체 지점 관계자 : 말이 자꾸 달라질 수 있는데 저희가 안 돌려드리는 건 아니고요. 고객한테 조금 더뎌진다고 얘기를 드렸고요.]

하지만 인터넷에는 A 씨처럼 이용료를 돌려받기까지 너무 오래 걸렸다는 후기들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비록 환급 조건에 언제까지 돌려주겠단 기한이 명확히 정해져 있진 않지만,

전문가들은 이용자가 환급을 요구한 시점에 바로 돈을 돌려주는 게 맞는다고 지적합니다.

[황귀빈 / 변호사 : 바로 반환 의무가 발생하겠죠. 목표 달성 시. (돈을 안 돌려줬다면) 계약을 이행을 안 한 거니까 계약 위반이죠.]

이미 4달 넘게 기다린 A 씨는 업체를 상대로 민사 소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YTN 신귀혜입니다.

촬영기자 : 이근혁










YTN 신귀혜 (shinkh061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82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57,230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7,543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