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들과 투자전문가들이 사칭 광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국민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오늘(22일)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에서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 해결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행사에는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 해결을 위한 모임'(이하 ‘유사모’) 소속 김미경 강사, 방송인 송은이 씨, 황현희 씨, 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존리 씨, 전 한화투자증권 대표 주진형 씨, 법무법인 대건 한상준 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방송인 유재석, 홍진경, 유튜버 도티 씨 등 총 137명이 성명에 동참했다.
유사모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유명인을 사칭한 사기 범죄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횡행하고 있다"며 "무료책이나 높은 수익률을 미끼삼아 개별적으로 접근해 주식리딩방으로 유인하고 가짜 수익률을 보여주다가 투자하라며 입금을 요구하거나 출금하려면 증거금을 넣으라며 입금을 유도한 뒤 잠적하는 전형적인 보이스피싱 수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피해를 본 유명인들은 개인이 할 수 있는 모든 조처를 했다"며 "경찰 고발을 하고 플랫폼에 사칭 계정을 삭제해달라고 요청하고 각자의 채널과 개별 언론 인터뷰를 통해 사칭 사기이니 속지 말라고 수없이 경고했지만,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온라인 피싱 범죄를 개인이 막기에는 역부족"이라고 호소했다.
더불어 "저희는 초기에 플랫폼 측에 피해 사실을 적극적으로 얘기하면 당연히 해결되리라 생각했지만, 최첨단 테크 기술을 가진 세계 최고의 플랫폼 기업들은 현재 이와 같은 범죄 광고를 사전에 필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었다"며 "사후 대응도 소극적이고 미약하다"면서 대책을 촉구했다.
한상준 변호사는 유명인 사칭 피싱 범죄로 인한 피해 금액이 1조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한 변호사는 “유명인을 사칭하거나 딥페이크로 모방해서 영상을 만드는 방식으로 사기를 벌이니까 피해 규모가 기존 사기 사건 보다 훨씬 크다. 인당 피해금액이 1억 원을 훌쩍 넘어가고, 개인 피해가 30억 원이 넘는 사례도 있었다”면서 “작년 9월부터 최근 6개월 간 저희에게 접수된 유명인 사칭 리딩 피해금액만 500억 원이 넘는다. 저희 법무법인에서 담당하는 것이 5% 미만이다. 그렇게 생각해 보면 유명인 사칭 피해만 대략 1조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라고 심각성을 알렸다.
유사모를 만든 김미경 강사는 "사칭 광고를 보고 어떤 사람들은 '김미경이 돈에 미쳤다'고 하는데 30년 동안 쌓아온 제 이미지가 무너지는 것도 속상했지만, 피해를 봤다는 사람들을 보면 억장이 무너졌다"며 "매주 월요일마다 저희 직원들이 다른 일도 못 하고 주말마다 생긴 제 사칭 채널을 신고했다. 그런데 아무리 '가짜'라고 홍보해도 역부족이더라"고 토로했다.
송은이 씨 역시 피해자였다. 그는 "시작은 제가 찍은 사진에 이상한 책이 들려 있는 거였다"며 "제 주변에 많은 사람이 저에게 신고해주는데, 이걸 모두 신고할 수 없을 정도로 문제가 심각하다"면서 넘쳐나는 사칭 광고에 대해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아무리 '이 광고는 가짜'라고 진짜를 얘기해도 받아 들여지지 않을 수 있다는 두려움마저 든다"며 "금전적인 것과 다른 차원의 피해일 수 있지만, 국민적인 관심과 플랫폼적인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YTN 공영주 (gj920@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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