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자연재난이나 사회재난을 맞닥뜨렸을 때 정확한 정보가 있다면 그만큼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을 텐데요,
내 주변의 위험 정보를 실시간 제공해주는 똑똑한 앱이 있다고 합니다.
최명신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화재 이후 내 주변에 유해화학물질을 다루는 곳은 없는지 불안감이 큽니다.
[이윤희 / 경기도 화성시 병점동 : 화성이 워낙 넓잖아요. 공업단지도 많고 주거지역도 많고 한데. 그게 위험물질 그 배터리가 문제였잖아요. (그게 이제 유독가스가 잔뜩 나오니까 주변 사람도 피해가 많았고.) 그런데 그런 공장들이 어느 부분에 있고 어느 지점에 있고를 저희가 알 수가 없잖아요.]
이런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 '경기 안전대동여지도'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내놓은 앱으로, 각종 재난정보를 실시간 제공합니다.
화성시청 부근에서 앱을 켜놨습니다.
주변에 있는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위치정보가 촘촘하게 표출됩니다.
화학물질 종류와 배출량, 화학 사고 이력은 물론 사고 발생 시 대응 지침까지 포함돼 있습니다.
이 밖에도 집중호우에 따른 도로 침수나 우회 도로 정보, 교통사고 상황을 알려줘 사고를 미리 막을 수 있습니다.
[김영기 /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재난정보분석팀장 : 소방재난본부 또 경찰청, 기상청 등 10여 개 기관의 재난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내 손 안의 안전지킴이'로 주목받는 '경기 안전대동여지도'.
현재 서비스 이용자는 13만 명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누구든지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YTN 최명신입니다.
YTN 최명신 (mscho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