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네? 제가 '명문가' 자제라고요?" 할아버지, 아버지의 비밀... 3代가 나라지켜

2026.01.20 오전 10:49
이미지 확대 보기
"네? 제가 '명문가' 자제라고요?" 할아버지, 아버지의 비밀... 3代가 나라지켜
AD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6년 1월 20일 (화)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출연자 : 경기도청 비상기획담당관 조광근 과장(전화)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박귀빈 : 생활 백서 오늘은 경기도와 함께합니다. 경기도가 할아버지부터 손주에 이르기까지 3대에 걸쳐서 가족 구성원 모두 현역 복무를 성실히 마친 가문을 대상으로 병역 명문가를 선정을 하는데요.그 인증패와 도지사 서명 서한문을 전달했다고 합니다.경기도가 병역 명문가의 헌신에 보답하고 예우하겠다는 건데요.자세한 내용 알아보죠. 경기도 비상기획담당관 조광근 과장 전화 연결하겠습니다.과장님 안녕하세요.

◇ 조광근 : 네 안녕하세요. 비상계획담당관 조광근입니다.

◆ 박귀빈 : 최근에 경기도가 병역 명문가 가문에 인증패와 서한문 전달했다고 하는데요.간략히 설명 부탁드려요.

◇ 조광근 : 네네 지금 방금 아나운서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3대에 걸쳐서 가족 구성원이 모두 현역으로 병역을 성실히 이행한 가문들한테 병무청에서 심사를 해서 주는 게 병역 명문가인데요.경기도는 작년 현재 한 5천 명 정도의 가문이 선정됐고 전국적으로도 한 2만 3천 가문이 지금 현재 병역 면문가로 선정돼서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계십니다.

◆ 박귀빈 : 병역 명문가 작년 말에 한 5천여 가문을 선정을 하셨어요.네 그동안의 어떤 정책 성과가 나와 있을 것 같아요.어떤가요?

◇ 조광근 : 네 저희가 경기도에서 2015년도에 이 병역 명문가를 지원하기 위해서 조례를 제정했고요.16년도부터는 경기도에 있는 각종 문화체육시설에 대한 이용료 감면 그다음에 도내에 있는 병역 명문가분들의 문패라든지 또는 초청 행사 같은 예우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특히 작년 7월에는 경기도뿐만 아니라 전국에 계신 병역명문가분들이 경기도에 있는 문화체육 시설을 이용하실 때 면제하거나 또는 감면받으실 수 있도록 저희가 조례를 개정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 박귀빈 : 경기도 내에 공공 문화 체육 시설에서 이 병역 명문가 가문의 그 분들이라면 뭐 면제 감면 혜택 받으실 수 있다는 건데 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네

◇ 조광근 : 병무청에서 발급한 병역 명문가증을 제시하시면 경기도가 운영하는 어린이 박물관이라든지 휴양림 같은 문화 휴양시설의 입장료가 전액 무료가 되고요.또 경기도 의료원이 경기도의 한 6개소가 있습니다.그곳에 있는 외래 진료비 20%와 입원 진료비 10%도 감면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 박귀빈 : 진료비 감면받을 수 있고요. 또 어디 뭐 입장료 같은 거 뭐 이런 티켓 뭐 이런 것도 해당이 되나요?

◇ 조광근 : 네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아트센터라고 있습니다.거기에 그 공연이라든지 전시 관람료도 20%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 박귀빈 : 또 그 외에 또 다른 거 없어요. 있으면 다 설명해 주셔도 돼요.

◇ 조광근 : 그럴까요? 저희가 운영하는 어린이 박물관 휴양림 그다음에 뭐 미술관 같은 데는 전액 다 감면이고요.경기도에서 운영하는 사격 테마파크가 있습니다.화성에 있는 사격 테마파크라든지 검도회관 유도회관 같은 데는 이용료가 50% 정도 감면을 지금 해 주고 있습니다.

◆ 박귀빈 : 그러면 이런 데 감염 받기 위해서 아까 뭘 가지고 뭘 가지고 가야 된다고 말씀하셨죠?

◇ 조광근 : 네네. 병무청에서 병역 명문가라고 인정하는 병역 명문가증이 있습니다.그 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 한해서만 저희가 감면 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 박귀빈 : 병역 명문가의 가문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다 이 혜택이 가능한 거예요.

◇ 조광근 : 네 맞습니다. 그분들께 전부 다 6명이든 7명이든 그 병역 명문가증은 그분들 이게 다 발급이 되기 때문에 그분들이 그걸 가지고 가셔 가지고 제시만 하시면 언제든지 입장료를 무료나 진료비 감면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 박귀빈 : 가족 구성원 수대로 다 나눠주시는 거예요. 그 층을

◇ 조광근 : 가족 구성원은 아니고요. 그 병역을 이행하신 분

◆ 박귀빈 : 본인 본인 말씀하시는 거군요.

◇ 조광근 : 그다음에 할아버지 또는 아버지 이 3대문 간에 해당이 됩니다.

◆ 박귀빈 : 예전에 암행어사 마패 가지고 다니듯이 가지고 다니면서 이렇게 딱 이렇게 보여주시면 되는 거네요.그럼 쫙 문이 열리는 거네요. 네 예 좋습니다. 근데 이런 건 진짜 해야 되는 게 맞는 것 같아요.지금 예전하고 비교하면 경기도가 병역 명문과 예우 정책 뭐 지금 많이 좀 변화가 됐나요?

◇ 조광근 : 네 기존에는 저희가 아 우리 가족은 병역 명문가야라는 정도의 증명이 될 수 있는 말씀드렸던 병역 명문가증이라든지 또는 문패를 제공한다든지 또 지금 말씀드린 문화체육시설에 대한 이용 감면을 확대하는 쪽에 조금 초점을 맞췄다면 최근에는 저희가 전국으로 전국에 있는 병역 명문가분들이 경기도의 휴양시설이나 이용 시설을 확대할 수 있다든지 또는 그 문패를 보낼 때 저희가 도지사 서한문도 함께 보낸다든지 그래서 좀 병역 명문가 분들이 아 내가 정말 병역 명문가로서 국가나 아니면 도에서 예우를 받고 있구나라는 것에 조금 인식을 높여 나가는 데 좀 초점을 맞추고 저희가 추진하고 있습니다.

◆ 박귀빈 :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 있으신 거예요?

◇ 조광근 : 전국으로 확대했습니다. 이미

◆ 박귀빈 : 그때 했군요. 네 이 병역 명문가 제도의 의미도 한번 짚어주시면 좋겠는데요.

◇ 조광근 : 3대가 현역으로 병역을 이행한다는 거는 사실 저희가 봐도 굉장히 좀 어렵습니다.그런데 이게 단순히 개인이 갖는 영광이고 의무가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가 좀 존경받아야 될 가치라고 저희는 생각해서 특히나 요즘 청년 세대들 병역에 대한 거부감이 굉장히 크잖아요.이런 병역에 대한 거부감도 좀 줄여 나가고 또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들이 이런 병역을 존중하는 문화를 좀 인식하는 걸 높여 나가는 데 있어서 저희가 추진하는 경기도가 추진하는 지원 사업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고 저희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귀빈 : 예 앞으로는 어떤 계획 갖고 계신가요?


◇ 조광근 : 근데 어 저희가 전국으로 확대했는데도 아직 그 병행 명문가분들이 이런 혜택을 도에서 주신 혜택을 잘 모른다는 의견들이 많아서 저희가 올해에는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다양한 언론 매체를 통해서 홍보를 강화해 나가고요.또 시군과 협의해서 저희 경기도에 연고를 둔 축구 배구 야구 등의 스포츠 관람료나 공용 주차장의 이용료 감면 확대까지도 확대될 수 있도록 저희가 계속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 박귀빈 : 예. 지금까지 경기도 비상 기획 담당관 조강근 과장이었습니다.고맙습니다.

◇ 조광근 : 네. 감사합니다.


YTN 이시은 (sieun0805@ytnradio.kr)

AD

실시간 정보

AD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5,280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8,914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