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국제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시진핑, 우루과이 대통령에 "중남미 국가 주권·안보 수호 지지"

2026.02.03 오후 10:44
AD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야만두 오르시 우루과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중남미 국가의 주권과 안보 수호를 지지한다며, 평등하고 질서 있는 다극화를 촉구했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현지 시간 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오르시 대통령과 만나, "중국은 시종일관 중국과 라틴아메리카의 관계를 중시해 왔고 자국의 주권·안보·발전 이익을 수호하는 것을 지지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 "중국이 우루과이와 지역 국가들과 함께 중국·라틴아메리카 운명 공동체 건설을 심도 있고 실질적으로 추진하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반구에 대한 지배권을 주장하는 상황에서 중국이 중남미 국가와 협력과 연대를 강화하려는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오르시 대통령은 미국이 지난달 초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축출한 이후 라틴 아메리카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중국을 찾았습니다.


오르시 대통령은 또 우루과이가 하나의 중국을 확고히 지지하고 양자 협력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신화통신은 전했습니다.

정상회담 후 발표된 공동성명에서 양국은 다자 무역체제를 지지하며, 중국과 남미공동시장의 자유무역협정 협상이 조속히 시작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르시 대통령은 올해 들어 한국, 아일랜드, 캐나다, 핀란드, 영국에 이어 중국을 방문한 6번째 정상입니다.



YTN 정유신 (yusi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실시간 정보

AD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7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5,816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9,228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