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정치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YTN 실시간뉴스] 한미 외교장관 회담...北·호르무즈 등 논의

2020.01.15 오전 06:30
AD
■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오늘 새벽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회담을 열고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했습니다. 강 장관은 남북 협력 사업에 대한 협조를,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 협상 재개를 위한 공조와 함께 호르무즈 해협 파병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회견에서, 북한과 미국 간 대화가 교착 상태이긴 하지만, 양 측 모두 대화 의지는 여전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미국 대선 등을 고려할 때 남은 시간이 많지 않다며, 남북 관계 발전으로 북미 대화 재개를 이끌겠다고 강조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의 어제 신년 기자회견에선 검찰 관련 질문이 가장 많았는데, 문 대통령은 윤석열 총장의 엄정한 수사 의지를 평가했습니다. 동시에, 검찰 인사권은 장관과 대통령에게 있음을 분명히 하고, 검찰이 과거의 초법적 지위, 선택적 수사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회견에 대한 정치권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진솔하게 국민에게 다가섰다고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폭정을 계속하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법이 통과한 데 대해 윤석열 검찰총장은 후속 조치를 준비하겠다며, 검사의 본질적 책무를 생각하자고 당부했습니다. 검찰 내부에선 불만을 표출하는 중간 간부들의 사직이 잇따르고 있고, 직접 수사 축소에 따라, 대형 수사의 방향도 주목됩니다.

■ 높이 15km에 이르는 거대한 화산재 기둥을 만들며 폭발한 필리핀 '탈' 화산에서 더 큰 폭발 징후가 포착돼, 필리핀 당국과 주민의 공포가 커지고 있습니다. 2백 차례 이상 지진도 감지됐는데, 반경 14km 이내 지역에 전면 대피령이 내려졌고, 당국은 귀가하려는 이재민을 막고 있습니다.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42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74,110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1,175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