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겹호재 터지더니 일냈다...S&P500 수익률 넘어선 코스피 [굿모닝경제]

Y녹취록 2025.12.31 오전 07:37
AD
■ 진행 : 조태현 앵커, 조예진 앵커
■ 출연 : 한양대학교 경제금융학부 이정환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이런 흐름 덕분에 한국 증시는 해외 시장과 비교해도 눈에 띄는 성과를 냈습니다. S&P500보다 수익률이 4배 이상 높고 G20, OECD 국가 중에서도 1위를 차지했는데 이게 단순한 기대감 때문인지 아니면 더 갈 여지가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이정환> 사실 올해는 AI 슈퍼사이클하고 주주환원정칙이라든지 불확실성 해소 같은 것들이 모두 겹치면서 주가가 오르는 한 해였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 그렇기 때문에 75%가 올랐다는 얘기는 전체 주가가가 75% 올랐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코스피 지수가 올랐다는 것은, 지수라는 것은 주식시장 전체를 대표하는 거고요. 전체를 대표한다는 건 모든 주가가 75% 이상 올랐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많이 올랐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작년에 특히 연말에 안 좋았기 때문에 기저효과도 일부 있겠지만 아무래도 AI 전환에 대한 혜택을 분명히 입을 것이다. 방산이라든지 에너지 부분에 혜택을 입을 것이다라는 기대감들이 형성되면서 주가가 많이 올랐다고 보시면 될 것 같고요. 내년 역시 AI가 주도하는 시장이라고 하면 삼성전자라든지 하이닉스 반도체 생산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그런 것들 때문에 수익이 늘어나면 결국 수익이 주가에 반영되는, 그러니까 영업이익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많이 하고 있는데 내년에 삼성전자라든지 하이닉스 주식들이 굉장히 영업이 좋을 거라고 예측하고 있거든요. 결국 수익성이 주가를 더 끌어올릴 수 있는 여지는 분명히 있는 것 같다. 다만 다른 주식들이 어떻게 할 것이냐는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에 AI 사이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2차전지라든지 이런 주식들이 과연 얼마나 영향을 받을 것이냐. 바이오주도 올해 많이 올랐는데 바이오 주가 같은 것들이 어떻게 영향을 받을 것이냐는 조금 지켜봐야 될 상황인 것 같다, 이런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최근에 흐름 자체를 보자면 다시 4200선을 넘기는 했지만 반도체 정도를 제외하면 오히려 하락하는 종목들이 많았으니까요. 이런 흐름이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도 봐야 되겠고요.


제작 :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실시간 정보

AD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5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3,133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8,521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