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국내 발생현황
확진 13,244명완치 11,970명사망 285명
검사 누적 1,359,735명

[자막뉴스] 중국 메이저 항공사 4곳, 미국 취항 못 한다

자막뉴스 2020-06-04 16:17
미국 교통부 "16일부터 중국 항공사 취항 금지"
중국국제항공·동방항공·남방항공·하이난항공 4개 회사
美 항공사 중국 취항 막히자 '보복 조치'
AD
미국 교통부가 중국 항공사 소속 여객기의 미국 운항을 오는 16일부터 금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상은 에어차이나란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중국국제항공과 중국 동방항공, 중국 남방항공, 그리고 하이난항공 등 4개 항공사입니다.

중국 메이저 항공사 4곳이 모두 포함됐습니다.

미 교통부는 이번 조치가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에 따라 16일 이전에 발효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방침은 중국에 대한 보복성 조치로 해석됩니다.

미 교통부는 성명에서 "중국 당국이 우리 항공사를 허용하는 대로 같은 규모로 중국 항공기 운항을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델타와 유나이티드항공 등 미국 항공사들이 코로나19 사태로 중단됐던 중국 취항을 6월부터 재개하기를 원했지만 중국 정부는 허가를 미루고 있습니다.

중국은 코로나19 유입을 막기 위해 지난 3월 말부터 외국 항공사의 중국 입국을 1주일에 한 차례, 1개 노선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헨리 하트빌트 / 여행산업 분석가 : 미국 정부는 규제를 가하겠다고 했고, 중국은 타협에 동의하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제 그만 됐다고 말하며 6월 16일부터 중국 항공기 취항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국외로부터의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미국에 입국하기 전 2주 동안 중국에 체류한 외국인은 입국을 금지했지만, 중국 항공사의 미국 취항 자체엔 제한을 두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조치로 하늘길이 아예 막히게 되면서 두 나라 사이에는 더욱 차가운 냉기류가 흐르게 됐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이미 빈사 상태에 놓인 두 나라 항공과 여행업계는 설상가상의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기자 : 박홍구
영상편집 : 한경희
그래픽 : 유영준
자막뉴스 : 육지혜
ⓒ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AD
AD
AD
AD
알려드립니다
광고닫기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