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출발새아침]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대표 "이만희 흉내 내는 사이비 교주 무수히 나올 것"

2020.08.03 오전 09:14
이미지 확대 보기
[출발새아침]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대표 "이만희 흉내 내는 사이비 교주 무수히 나올 것"
AD
YTN라디오(FM 94.5) [출발 새아침]

□ 방송일시 : 2020년 8월 3일 (월요일)
□ 출연자 : 신강식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대표

신강식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대표

- 신도 명단과 신천지 장소 늦장 공개 결정한 건 이만희
- 신천지 1년 예산 5000억, 교주가 자기 주머닛돈 꺼내 쓰듯 써
- 육체영생 못하는 것 알려지면 신도들 정상적인 삶으로

- 예비 신도 중 85%가 떨어져 나간 것으로 보여
- 신천지, 이만희 구속에도 성경 예언 이루어지고 있다며 교육
- 유사종교 피해방지법으로 사이비 종교 규제해야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앵커 황보선(이하 황보선):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이 방역 방해와 수억 원대 횡령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신천지교회 입장에서는 교주가 구속되는 최대의 위기를 맞았는데요. 이만희 총회장의 구속 이유와 앞으로 신천지 교회는 어떻게 될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만희 총회장을 고발한 단체죠.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의 신강식 대표 만나봅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 신강식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대표(이하 신강식): 네, 안녕하십니까.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신강식 대표입니다.

◇ 황보선: 아침에 나오시는데 빗길에 힘들지 않으셨습니까?

◆ 신강식: 네, 비가 오기는 했지만 그래도 불러주셔서 열심히 왔습니다.

◇ 황보선: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 말씀드린 대로 구속됐습니다. 대표께서 보시기에 총회장을 직접 고발하신 분인데, 그렇다면 그 고발 혐의 다시 한 번 짚어볼까요?

◆ 신강식: 이번 코로나19 전염병을 결정적으로 전국적으로 확산시킨 역할을 한 게 신천지였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신천지에서는 신천지 신도들의 명단이나 또는 신천지 신도들이 모여 있는 그런 비밀스런 장소들을 아주 늦장으로 공개하거나 아니면 고의로 누락하거나, 이런 행태들을 보여서 감염병을 예방하는 데 상당히 방해를 받았다고 그렇게 알려지고 있고요. 그래서 저희가 감염병예방법 위반으로 이만희 교주를 고발했습니다. 신천지에서는 가장 그들이 귀하게 생각하는 게 신도들의 명단하고 그 장소가 알려지는 것을 가장 꺼리거든요. 그런데 이것을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이만희 교주일 것이다, 이렇게 판단을 하고 고발하게 됐고요. 그 외에도 신천지 신도들의 헌금을 횡령, 배임했다는 혐의가 있고요. 그리고 신천지 교육장이 전국적으로 500여 개 흩어져 있었는데, 그 교육장들이 모두 다 학원법을 위반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학원법 위반 혐의로 그렇게 고발했고요. 그 외 몇 가지 더 있는데, 3월 2일에 있었던 이만희 교주의 그런 기자회견 때 차고 나왔던 ‘박근혜 시계.’ 그런 시계를 공기호 위조 혐의로 이렇게 고발하기까지 했습니다.

◇ 황보선: 여러 가지 혐의를 같이 하셨네요. 이만희 총회장의 구속 결정이 이뤄진 것에 대해서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입장은 어떻게 볼 수 있겠습니까?

◆ 신강식: 이제까지 참 많은 신천지 피해자들이 이만희 교주를 고발했는데, 고소하고 고발하고 했는데 정말 아주 교모하게 그렇게 법망을 피해가면서 아주 처벌받지 않았어요. 그런데 이번 코로나19로 인해서 이만희 교주가 구속된 데에 대해서 저희가 참 감사하게 생각하고요. 그리고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고 그렇게 생각하고, 이제 법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고, 그리고 그 피해자들 눈물을 닦아주는 그런 계기가 되기 바랄 뿐입니다.

◇ 황보선: 만약에 이번에 구속 결정이 안 됐다고 하면 어떻게 되는 겁니까?

◆ 신강식: 저희는 당연히 구속될 것으로 그렇게 봤습니다. 죄질이 너무 악하고, 그리고 지금 배임, 횡령으로 알려져 있는 것만 100억 정도 되는데, 실질적으로 저희는 이만희 교주와 그 일족들의 재산이 상상하지 못할 정도일 것이라고 그렇게 생각하고요. 신천지에서 스스로 자기들 총회에서 보고하기를 신천지 1년 예산이 5000억 정도 된다고 이야기를 하거든요. 그것을 어떤 감사 절차도 없이, 감독하는 그런 기관도 없이 교주가 자기 주머닛돈 꺼내서 쓰듯이 그렇게 썼으니까요. 그 규모는 상상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황보선: 전국 신천지피해자연대입니다, 이름이. 그렇다면 당연히 아무래도 신자가 돼서 돌아오지 못한 그 가족, 형제, 부모라든지, 이런 사람들 때문에 고통이 심했을 텐데. 그러면 이번에 구속 이후 법정에 서고 이런 과정을 통해서 말씀하신 대로 만약에 죗값을 받는다. 그것은 그것이고, 이후에 가족들이 정작 돌아올 수 있는 것이냐, 이런 것에 대한 염려도 크실 것 같은데요?

◆ 신강식: 저희는 이만희 교주는 신천지 내부에서 죽지 않고 영원히 사는 육체영생, 불로불사하는 존재로 스스로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만희 교주를 그런 존재, 즉 구원자로 믿고 있는 신천지 신도들도 이만희 교주와 같이 육체영생할 것이다, 라고 굳게 믿으면서 가족도 버리고 학업도 포기하고, 직장도 포기하고, 그렇게 신천지에만 올인 했었는데, 이제 이만희 교주가 구속되고, 저희 판단으로 올해 이만희 교주 나이가 90입니다. 구속되고 또 법의 처벌을 받게 되면 그 늙은 이만희 교주가 견디지 못할 것으로 생각하고요. 그렇게 되면 신천지는 부도 수표죠. 육체영생하지 못하는 것이 알려지게 되니까 신도들이 대부분은 정상적인 삶으로 단절됐던 사회와 소통하면서 정상적인 삶으로 돌아오지 않을까, 이렇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 황보선: 그런데 신천지 측에서는 구속영장 발부에 대해서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구속이 곧 유죄 판결은 아니다.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혐의를 계속 부인하는 그런 모습이죠. 그렇다면 앞으로 실제 법정 판결, 어떻게 나올지 주목되는 상황인데요.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 신강식: 이만희 교주는 자기가 육체영생한다고 그렇게 스스로 주장했으면서도 법원에는 지병이 있어서 구속되면 안 된다고 하는, 조사를 못 받겠다고 하는 그런, 코미디죠. 육체영생하는 사람이 무슨 지병 타령입니까? 그런 상황이었는데, 이미 밝혀진 그런 구속 사유만으로도 이만희 교주는 죗값을 받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고. 또 정말 많은 신천지에 몸담았던 사람들이 자신의 그런 실수나 판단 착오로 신천지에 몸담았고, 또 그것을 탈퇴하면서 자신이 속아서 그곳에 들어가게 됐고, 그리고 그것에 있던 기간 동안 정말 속아서 청춘을 바치고, 재물을 바쳤다고 하는 그런 증언들로 손해배상 소송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저희가 2018년도에 신천지를 상대로 해서 청춘 반환 소송을 제기했는데, 일부 승소 판결을 받았어요. 그리고 또 2차 청춘 반환 소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피해자들이 신천지를 상대로 한 청춘 반환 소송이 지금 아주 많은 분들이 준비되고, 집단소송이 준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만희 교주는 아마 처벌받게 될 것입니다.

◇ 황보선: 알겠습니다. 지난 2월 코로나19 확산의 주범으로 지목됐는데, 그러면서 여러 가지 병폐도 주목을 받았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천지 교인들 수가 많이 줄지는 않았을 수 있다, 이런 이야기도 있는데요.

◆ 신강식: 저도 내부 소식이니까 정확하지 않은데, 전문가들 말씀이 2019년도 1월 달에 신천지에서는 자신들의 신도 수가 30만이라고 했습니다. 그중에 신도 수가 23만 5000명이었고, 예비 교육생들이 6만 5000명이라고 했어요. 그런데 지금 현재 예비 신도들 중에서는 거의 85% 정도가 떨어져나갔다. 그건 확실한 것 같고요. 그리고 23만 5000명의 신도들 중에서 단 지금 남아있는 신도들이 20만 정도 되지 않을까. 이렇게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만희 교주가 구속되고 죗값을 받게 되면 더 떨어져 나가지 않을까, 이렇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 황보선: 총 30만 명으로 지난해 1월에 자체 통계가 나왔지만 이중에 예비 신도 6만 5000명 중에서 85% 정도는 다 나갔고, 그다음에 신도 23만 5000 중에서 20만 정도만 남았다고 보고 계시는 것이고, 그리고 앞으로 사법처리 통해서 실제로 판결이 나오게 되면 더 줄어들 것이다, 이렇게 보고 계시는 겁니다.

◆ 신강식: 네.

◇ 황보선: 이만희 총회장 구속으로 앞으로 신천지 교회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 신강식: 지금 현재 신천지 교회는 이만희 교주가 이렇게 법의 처벌을 받게 되는 것이 내부적으로는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성경의 예언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내부적으로 신도들을 교육하고 있어요. 저도 자세히는 모르지만 요한계시록 마지막에 보면 구원자가 맨 마지막 구원을 이루기 전에 고난을 겪고, 또 사회나 이런 정부로부터 핍박을 받는다고 그들이 해석하면서 이만희 교주가 지금 그런 길을 가고 있다고 포장을 하고 있습니다. 성경을 정말 자기들 멋대로 그렇게 오역하고, 자기들 유리한 대로 판단하는 것이죠. 어쨌든 이만희 교주가 이렇게 처벌받게 되면 또 이만희 교주가 죽게 되면 많은 종교 전문가들이 예상하기를 이만희 안 죽고 영원히 산다고 하다가 죽게 되면 내부적으로 세상과 단절하고, 이만희 교주만 바라보았던 신도들 중에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만희 교주를 따라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을까, 많이 염려하고 있습니다. 정말 그렇고요. 또 하나는 이만희 교주도 이전에 다른 그런 사이비 교주들 밑에서 그렇게 따라다니던 사이비 신도였거든요. 그러다가 자기가 여러 번 속다 보니까 학습이 돼서 지금 그 교주짓을 하고 있었던 거예요. 그런데 지금 신천지 신도들 중에서, 특히 신천지 고위 간부들 중에서 이만희 교주를 따라서 흉내내는 또 다른 사이비 교주들이 무수히 나올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신천지 신도들 중에서 아주 많은 사람들이 사회에 적응하기가 힘드니까, 지금 단절하고 지낸 지가 오래거든요. 이만희 교주 흉내를 내는 또 다른 구원자를 쫓아가지 않을까, 하고 많은 분들이 염려를 하고 계세요. 그래서 저희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에서는 정말 신천지 탈퇴자 분들을 우리 사회가, 또 기독교가 그분들을 잘 참고, 용납하고, 받아들이고, 가족의 마음으로 품어주면서 이해하면서 기다려줘야 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황보선: 그러면 이제부터 신천지 피해자 문제, 어떻게 해결해나가실 생각이십니까?

◆ 신강식: 저희는 이런 사이비단체, 신천지는 시작부터 사기로 시작하는 종교거든요. 그리고 사회에서 용납하지 못하는 그런 종교가 있어요. 종교라고 이야기하기에도 부끄럽지만 시한부 종말을 예고해서 사회를 혼란케 하거나 또는 금품을 갈취하거나 또는 성적으로 문란한 그런 것들은 사회에서 법으로 용납하지 못하는, 그런 종교 축에도 들지 못하는 그런 것들입니다. 우리가 사회에서 법으로 이제까지는 종교의 자유 범위 안에서 그런 것들이 용납됐는데, 이제는 그런 사이비 종교들이 시민들, 국민들을 더 이상 이렇게 정말 파멸의 길로 끌어가지 못하도록 그런 사이비 종교들을 규제하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규제하는 이런 법이 만들어졌으면 좋겠고요. 저희가 특별히 추진하는 법이 유사종교 피해방지법. 말 그대로 종교하고 유사한 그런 형태지만 사회적으로 큰 피해를 일으키는 이런 것들은 법의 테두리 안에서 제재하고, 그렇게 피해가 크지 못하도록 이렇게 해야겠다는 그런 법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황보선: 유사종교 피해방지법. 이 법안을 추진하시려면 단독으로 추진하시기에는 역부족이실 것 같은데요. 다른 단체라든지, 국회의원과 연대한다든지, 이런 생각을 하고 계십니까?

◆ 신강식: 그렇게 하려고 지금 노력하고 있고요. 또 이게 꼭 필요한 법이에요. 정말 꼭 필요한 법이고요. 예를 들어서 한 사람이 사이비 종교에 빠지게 되면 정말 그 가족들의 삶은 너무나 피폐해지고, 또 대부분 그런 사이비 종교들은 자신의 신도들은 가족들과도 분리시키고, 사회와도 분리시켜서 자신에게만 올인하게 만드는, 그 종교에만 올인하게 하는 이런 습성을 가지고 있거든요. 그 한 사람으로 인해서 그 인생과 가족들과 나라가 받는 피해는 너무나 크니까 이런 것들을 예방하고 또 이런 피해로 인해서 발생되는 그런 손해에 대해서 그 신도들도 사이비 종교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그런 법안이 마련되어야겠습니다.

◇ 황보선: 네, 알겠습니다. 신 대표님,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강식: 네, 감사합니다.

◇ 황보선: 지금까지 신강식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대표였습니다.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8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42,905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8,907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