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발생 및 예방접종 현황
확진 354,355명완치 327,592명사망 2,788명
1차 접종 40,847,884명접종률 79.5%

"고난의 시간 끝에 일상회복 준비"...위드 코로나 공식화

사회 2021-10-14 03:16
AD
[앵커]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이른바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논의하기 위한 민관 합동기구를 발족했습니다.

정부는 위원회의 의견을 모아 이달 안으로 '백신패스' 등 단계적 일상회복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최명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코로나19 방역체계 전환 방안을 논의하는 '일상회복지원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 40명의 민관 전문가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위원회는 경제민생과 교육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 등 4개 분야로 나눠 정책자문을 하고 사회적 의견을 수렴하게 됩니다.

김 총리는 첫 회의에서 '위드 코로나' 시행을 공식화했습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 : 사회적 거리두기를 방패 삼아 그리고 백신 접종을 무기로 고난의 시간을 보낸 끝에 이제 조심스럽지만,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단계까지 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드 코로나'가 곧바로 마스크를 벗어 던지자는 것은 아니라면서 방역과 일상의 점진적인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 : 마스크를 벗어 던지자는 것은 지금 단계에서 가능하지 않습니다.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방과 일상의 조화를 차근차근 추구하는 것일 겁니다.]

위원회는 백신 예방접종 완료자에게 다중시설 이용을 허가하는 이른바 '백신패스' 도입과 새로운 방역관리 방안 등도 논의하게 됩니다.

접종 완료율 60%를 넘어선 가운데 이달 말 70% 돌파도 무난히 점쳐지면서 '위드 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커진 상황.

정부는 위원회 의견을 모아 이달 안으로 백신패스 등 단계적 일상회복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YTN 최명신입니다.


YTN 최명신 (mscho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AD
AD
알려드립니다
광고닫기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