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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큐] 국민의힘, 당헌·당규 개정 결론 못 내고 '갑론을박'

2022.08.30 오후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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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이광연 앵커
■ 출연 : 추은호 / YTN 해설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Q]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국민의힘이 오전에 이어 의총을 열고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당헌 개정을 논의 중이지만 쉽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에선 이재명 신임 대표가, 이진복 정무수석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윤 대통령과 깜짝 전화 통화를 하기도 했는데요.

최근 대통령실에서 진행되는 고강도 인적 쇄신 관련해선 무수한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치권 이슈 오늘은 추은호 해설위원과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토요일에는 마라톤 5시간 정도 격론을 벌였고 오늘은 오전 했고 지금 오후 의총이 2시부터 열리고 있고 한 2시간 반 정도 넘은 상황입니다. 오늘 의총의 핵심 쟁점은 무엇일까요?

[추은호]
오늘 핵심 쟁점은 뭐냐 하면 권성동 원내대표가 새로운 비대위 체제를 출범시키기 위해서 그러기 위해서는 법원이 비상상황이 아니다라고 규정한 부분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당헌이 좀 바뀌어야 된다, 그래서 당헌 개정안을 손질한 것을 올린 겁니다.

이걸 가지고 토론을 하는 문제인데 그런데 또 다른 의원들이 주장하는 바는 뭐냐 하면 이 사태는 근본적으로 권성동 원내대표가 잘 못 다룬 문제가 있지 않느냐. 그러니까 권성동 원내대표가 물러나라. 여기에 대해서 비대위 체제는 법원이 불가 판정을 내렸으니까 아예 새로운 지도 체제로, 새로운 원내대표가 중심이 돼서 최고위원회로 다시 복귀하자. 그러니까 비대위 체제로 가느냐, 최고위원 체제로 복귀하느냐, 이 두 가지가 가장 큰 쟁점인 것 같습니다.

[앵커]
비대위 체제로 가느냐의 핵심은 선출직 최고위원 4명 궐위 시 비상상황 이 부분을 논의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추은호]
당헌 개정을 그렇게 하자는 겁니다. 현재 당헌이 어떻게 돼 있냐 하면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하려면 당 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원회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라고 돼 있지 않습니까? 이 부분이 법원에서 문제삼은 거죠. 지금 현재가 비상상황이 아니다라고 하는 부분인데 그래서 이걸 좀 더 명확하게 하자라는 거죠.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에서 청년 최고위원 포함해서 5명 중에서 4명 이상이 사퇴하면 그러면 최고위원회 기능이 상실된 비상상황으로 보자고 하는 조항을 새롭게 넣자라고 하는 겁니다.

그러면 지금 국민의힘 최고위원 중에서 이미 4명의 선출직 최고위원이 사퇴를 했었죠. 김재원, 조수진, 정미경, 배현진. 4명이 사퇴하지 않았습니까? 김용태 청년최고위원만 남아 있는 거죠. 그러면 최고위원회가 기능이 완전히 상실되고 비상상황이다라고 이렇게 주장을 할 수가 있고 비대위 체제로 완전히 전환될 수 있는 그런 법원의 결정도 어긋나지 않고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렇게 근거를 찾으려고 하고 있는 겁니다.

[앵커]
가처분 신청 이후 조금 더 당내에서 노골화되고 있는 목소리 중에 하나가 권성동 원내대표에 대한 거취 문제 아니겠습니까? 물러나야 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는데 특히나 조경태 의원 같은 경우도 오늘 YTN 나와서 불명예 퇴진을 언급하기도 했고 또 부잣집 아이에 비유하는 얘기, 국민의힘에서 최근 며칠간 여러 비유와 어떤 조소가 오가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추은호]
일단 권성동 원내대표가 물러나야 된다라고 하고 있는 그룹을 보면 크게 두 그룹인 것 같아요. 하나는 안철수 의원도 그랬죠. 안철수, 서병수, 조경태, 윤상현. 이런 중진 의원들이 당의 안정을 위해서는 권성동 원내대표가 물러나서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그룹이 있고요.

또 한 그룹은 하태경, 최재형 의원같이 어떻게 보면 친이준석계들이 권성동 원내대표의 책임론을 제기하면서 물러나라, 이렇게 요구를 하고 있는데 권성동 원내대표의 입장을 또 한번 생각을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 권 대표의 책임론에 대한 권성동의 변명을 말씀드리자면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권성동 원내대표, 내가 무슨 잘못을 했지? 자신은 대표 궐위로 보고 사고로 보자라고 주장을 했는데 의원들이 연판장을 돌린 것 아니냐.

[앵커]
권성동 원내대표의 속내까지 예상해 주셨는데 잠깐만 현장에서 속보가 들려오고 있거든요. 의총이 끝났나 봅니다. 바로 현장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참석하신 분이 66명입니다. 이 자리는 원래 지난번 토요일날 의원총회에서 의결했던 당헌의 개정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유상범 법률위원장이 당헌 개정안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고 그 후에 의원님들이 당헌 개정안에 대해서 의문 나눈 점, 이런 부분들을 말씀하셨고 그 후에는 자유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자유토론에서는 여러 가지 발언들이 나왔습니다.

꼭 당헌 개정에 관한 의견뿐만 아니라 우리 당이 앞으로 수습을 어떻게 할 것인지, 지도체제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또는 권성동 원내대표의 거취에 관한 문제까지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는 말씀드립니다.

다른 건 질문 있으면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오늘 당헌 개정안을 추인을 하신 건가요?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그렇습니다. 당헌 개정안은 원래 의원총회에서 의결한다거나 이런 사안은 아닙니다.

다만 의원총회에 보고를 하고 거기서 추인 형식으로 의견을 모으면 그걸 상임전국위원회에 상정하는 그런 절차를 밟기 위해서 오늘 의원총회를 거친 것입니다.

[기자]
권 대표 사퇴론이 많이 나와서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하던데요.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그 부분은 꼭 권성동 원내대표의 사퇴 문제뿐만 아니라 여러 얘기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오늘 발언하신 의원님들은 권 대표님의 사퇴 문제는 본인이 어제 비대위에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상황을 수습하고 난 이후에 거취에 대해서 표명하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그 부분을 존중해 주는 것이 옳지 않겠느냐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양금희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추가로 말씀드리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의원님들이 몇 분을 제외하고는 사실은 책임을 지는 자세가 끝까지 이 부분에 대해서 당 수습을 하고 난 이후에 거취에 대해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더 좋다는 의견이 굉장히 많은 다수였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자]
중간에 대표께서 윤 대통령님 만났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이건 사실인가요?

[양금희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확인해 줄 수 없습니다.

[기자]
앞으로 당헌당규 개정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서병수 의장님이 여전히 전국위 열 수 없다는 입장이신 것 같은데 어떻게 대응하실 생각이신지.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그건 오늘 오전까지의 서병수 의장의 입장이었고 그 후에 오늘 의원총회의 총의를 모은 결과 이후의 입장 표명은 아직 없으셨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당의 법률자문위원회 또는 당 기조국에서 서병수 의장님을 뵙고 이런 상황을 설명을 드리고 상임전국위원회를 일단 열어줄 것을 부탁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말씀드리면 우리 당헌에는 상임전국위원회 4분의 1 이상의 위원들이 상임전국위 소집 요구를 하면 의장 소집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다는 것이 아니라 소집한다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아마 서병수 의장님께서도 충분히 생각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자]
총의 모으신 당헌 결정안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첫 번째는 이겁니다. 그리고 첫 번째이기도 하고 모든 부분을 포괄하는 부분이기도 한데 그전에 당헌은 어떻게 돼 있었냐면 비대위의 출범 요건으로 당 대표의 궐위 또는 최고위원회의 기능 상실 등 비상상황이 발생한 경우에 비대위로 간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최고위원회의 기능 상실이라는 부분이 추상적으로 규정돼 있기 때문에 이걸 해석에 따라서 달리 해석할 여지가 생깁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이번 당헌 개정안에서는 이렇게 바꿨습니다. 선출직 최고위원, 청년 최고위원까지 포함해서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에서 4명이 사퇴하면 비상상황으로 본다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비대위 체제로 간다는 겁니다. 아까 말씀드린 최고위원회의 기능 상실 부분을 선출직 최고위원 4명 이상이 사퇴하면 비대위로 간다고 개정한 것입니다.

[기자]
비대위 운영에 관해서도 좀 더 구체적으로 당헌당규 고치실 계획이 있으신지.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드린 이런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서 비대위원장의 지위와 권한은 당 대표의 지위와 권한에 준하는 것으로 추상적인 규정으로 돼 있었는데 그런 부분들을 구체적으로 최고위원회는 비대위원으로, 비대위원장은 당 대표로, 이렇게 구체적으로 조문을 치환하는, 명확하게 규정하는 그런 규정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기자]
당헌 개정에 대한 이견은 어떤가요? 하지 말자 이런 게 아니고 일부는 조금 조정하자는...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이런 의견도 있었습니다. 최고위원회로 돌아가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몇 분께서 그런 말씀해 주셨는데 현재 우리 당헌당규 해석상 이번 비대위의 출범으로 이미 최고위는 해산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래서 그걸 다시 최고위원으로 돌아갈 수는 없다. 그리고 가처분 판결에서 그런 이유, 가처분 결정의 이유에서 약간 그렇게 언급이 됐지만 그것은 이유일 뿐이지 주문이 아니다. 가처분 결정의 주문에서는 비대위원장의 직무를 정지하는 것만 돼 있기 때문에. 그래서 최고위원회로 복귀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데 많은 분들이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기자]
만일 서병수 의장께서 설득하셔서 교체하겠다고 하시면 물리적으로 앞으로 시간표가 어떻게 되세요?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일단은 상임전국위원회 소집할 수 있는 요건이 아까 제가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상임전국위원회 4분의 1 이상이 소집 요구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당헌상으로는 최고위원회에서 의결하는 것인데 최고위원회는 현재 비대위원회죠. 비대위원회에서 의결하고 상임전국위원회에서 4분의 1 이상 요구한 이게 별개의 요건으로 돼 있는데 저희들은 2개를 동시에 다 추진할 생각입니다.

[양금희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일단 상임전국위에서 개최가 되면 당헌당규 개정에 대한 문건을 만듭니다. 그러니까 저희가 오늘 의총에서 논의했던 내용을 만들어서 그 부분을 상정을 시킬 거고요. 그게 상정이 되면 전국위에서, 전국위는 ARS로도 될 수 있도록 이번 당헌당규에도 규정을 신설하게 됩니다. 그래서 ARS를 통해서 전국위에서 재적의 과반 이상 저희가 당헌을 개정할 때는 재적의 과반 이상의 찬성을 받으면 당헌당규가 개정됩니다. 당헌이 개정되고 난 이후에 비대위 발족을 위한 상임전국위가 다시 열리죠?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그건 비대위원을 위한.

[양금희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비대위원 임명을 위한 상임전국위가 다시 열리고 그 부분에 대해서 추인하는 또 의결하는 전국위가 다시 열리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 되기 때문에 상임전국위 두 번 그다음에 전국위 두 번을 열어야 되는 이런 과정이 계속 진행이 될 겁니다.

[기자]
추석 전까지 다 마무리될 수 있나요?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지금은 가능하면 추석 전까지 마무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추석 전까지 꼭 마무리된다라고 할 수 없습니다마는 지금 현재 그런 목표로 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자]
가처분 인용 결정에서 보면 전국위 의결을 거친 당헌당규 개정안이 전당대회... 상정되지 않는다는 판결이 있었는데 그 부분에 대한 것은...

[박형수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전당대회 추인을 받지 않으면 효력이 없다라는 취지가 아니고 전당대회에서 선출한 당 대표인데 전국위원회에서 어떻게 보면 해임 절차를 밟는 거나 마찬가지인데 그게 민주주의 원칙에 맞지 않지 않느냐는 표현은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대통령이든 국회의원이든 직접 선거로 선출하잖아요.

그런데 직접 선거로 선출했지만 대통령 지난번 탄핵과정에서 보면 국회에서 탄핵소추 의결을 하고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결정으로 탄핵이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해임 절차를 그렇게 밟을 수 있는 거죠. 그게 민주주의 원칙에 반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앵커]
의총 끝나고 지금 4시 한 45분 지나는 시간인데 한 2시간, 거의 3시간 가까이 의총이 진행됐고 잠깐만 정리하면 결국은 지금까지 국민의힘 내부에서 나온 얘기를 한 번 더 확인한 건데 지금 의총 끝나고 의원들 설명을 들어보니 지금 시점 이후에는 다시 또 서병수 전국위 의장의 의견이 궁금해지거든요. 지금 서병수 의장한테 전국위, 상임전국위 우선 열어달라고 요청하겠다까지 나왔고 또 한 가지 권성동 원내대표에 대한 거취도 논란이 있었습니다마는 의견을 존중하는 쪽으로 일단은 당의 수습이 먼저이고 그다음 거취다, 이런 얘기도 나왔고요. 어떻게 들을 수 있었을까요?

[추은호]
오늘 결론은 국민의힘이 새로운 비대위 체제로 간다라고 하는 것이고요. 그 과정에서 꼭 필요한 것이 당헌 개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당헌을 개정하고 최고위원회로 복원을 안 한다. 권성동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는 사태가 수습된 이후 본인이 결정하게 맡기겠다고 하는 기존의 입장을 다시 확인했다라는 거고요.

여기에 이제 남은 걸림돌이 뭐냐 하면 상임전국위원회, 전국위원회를 거쳐야 됩니다. 당헌 개정을 하려면. 그런데 두 위원회의 의장을 맡고 있는 서병수 의원이 본인이 회의를 소집을 안 하겠다, 위원회를 거부하겠다고 지금 입장을 밝히고 있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서병수 의장을 당 지도부가 나서서 설득을 하겠다, 설득을 하고 만약에 설득을 안 할 경우에 어떻게 되느냐라는 부분들은 아직 애매한 부분으로 남아 있는데 제가 보기에는 서병수 의원도 오늘 의원총회에 참석을 했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만약에 회의를 소집까지는 할 거고 회의를 주재하는 것도 다른 문제거든요. 회의를 주재하기를 거부하면 부의장에게 회의봉을 넘기는 그런 방향도 있을 겁니다. 그런 방향으로 아마 서병수 의원을 적극적으로 설득에 나설 것 같습니다.

[앵커]
일단 서병수 의장의 기존 입장은 두 번 잘못해서는 안 된다고 하기도 했고 악법도 법이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면서 전국위가 불가하다고 했는데 오늘 의총까지 마친 이후의 상황을 서병수 의원의 입장을 또 들어봐야겠네요.

[추은호]
개인의 정치적인 판단, 소신은 그럴 수가 있는데 또 당 직책을 맡고 있는 입장은 또 다를 수가 있거든요. 그러면 본인이 회의 진행은 부의장에게 넘길 수 있는 방안도 있는 거죠. 그렇게 하도록 아마 설득에 나설 것으로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앵커]
또 방금 의총 끝난 내용은 내용은 또 취재기자가. 자막에 지금 참석자가 66명이라고 나왔거든요. 이 질문만 드리고 다음 질문드리면 66명, 국민의힘 의원이 115명인데 지금 제가 얼추 계산해 보면 57%가 참석한 것이거든요. 일부 당내에서는 의원총회에 대한 대표성을 문제제기하는 부분도 있는데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추은호]
일단 당헌 개정안이라든가 이런 문제를 의원총회에서 논의할 자리는 아닙니다. 의원총회가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의원들이 그래도 당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다라고 보면 될 거고요.

여기에서 부결됐다, 가결됐다, 이런 기구는 아니기 때문에 그래서 저는 만약에 66명밖에 참석을 안 했기 때문에 좀 대표성이 부족하면 추인을 받기 위해서는 혹시 전수조사라도, 나중에 전화를 해서라든지 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을까라고 예측을 했는데 일단 권성동 원내대표는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그냥 원래 계획대로 다음 일정을 추진하는 것 같습니다.

[앵커]
아무튼 다시 한 번 속보를 정리해 보면 최고위로 돌아가자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마는 현재 당헌당규 해석상 다시 최고위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게 오늘 의원총회 의견이었고 당헌 개정안 관련해서는 서병수 의원에게 상임전국위 요청을 하겠다까지 확인한 상황이고 한 가지만 더 국민의힘 내부 얘기하고 다음 질문드리겠습니다. 법정 싸움은 2라운드를 맞고 있거든요. 이준석 전 대표도 그렇고 또 주호영 비대위원장도 그렇고. 어떻게 예상할 수 있을까요?

[추은호]
일단 14일에 법원에서 심리가 열립니다. 두 가지 사건에 대해서 다 열리는데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 황정수 수석부장판사가 똑같은 사건을 똑같이 심리를 합니다. 그러니까 이준석 전 대표가 낸 비대위원 8명에 대한 직무를 정지해달라고 하는 심판, 그리고 국민의힘이 낸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직무를 정지해 달라고 하는 걸 같은 재판부가 심판을 합니다.

그런데 이 재판부는 이준석 손을 들어준 그 재판부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어찌 보면 같은 사안을 계속 같은 재판부에서 다루기 때문에 도돌이표가 아니냐. 결론은 예측 가능한 것 아니냐 하는 생각이 들고요. 만약에 여기서 재판부가 또 이준석 전 대표의 손을 완벽하게 들어주게 되면 그러면 국민의힘은 또 한 차례 고민할 수밖에 없을 거고 항고를 한다든가 하는 그런 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앵커]
왜냐하면 아직도 여전히 정치적 해법을 통해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어 보입니다. 일단은 법정싸움 2라운드까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새로운 지도부를 꾸린 민주당 소식도 알아볼 텐데 일단 오늘 가장 눈에 띄는 건 정무수석과 이재명 신임 대표가 만난 자리 아니겠습니까? 어떻게 보셨습니까?

[추은호]
일단 오늘 이재명 대표가 이진복 정무수석을 만난 자리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깜짝 통화도 이루어졌습니다. 3분 동안의 통화가 이뤄졌는데 3분이라고 하면 사실 어떻게 보면 짧다고 하면 짧은 시간이지만 중요한 메시지를 전하기에는 아주 충분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이렇게 내용들을 보니까 덕담도 오가고 그리고 이재명 대표는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하는 말들. 그리고 또 협력하자라고 하는 부분들, 가장 눈에 띄는 부분들이 빨리 만나자고 하는 부분들이 가장 눈에 띕니다.

그래서 만나자고 하는 부분에 약간 양쪽의 뉘앙스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는 가능한 빨리 형식 절차 없이 만났으면 좋겠다라는 표현을 했고요. 그리고 대통령실에서 밝힌 윤석열 대통령의 코멘트는 당이 안정되면 가까운 시일 안에 여야 당 대표들과 좋은 자리를 만들어보자, 만들겠다고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가능한 빨리라는 시점, 이재명 대표가 말한 것 그리고 대통령이 말한 당이 안정되면 가까운 시일이라는 시점에서 차이가 있고요. 또 이재명 대표는 형식 절차 없이. 오늘 영수회담을 하자고 하는 표현은 안 썼습니다. 하지만 형식 절차 없이 만나자고 제안을 했고 윤석열 대통령은 1:1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의 1:1 회담보다는 여야 당대표가 같이 모이는 자리 이런 것을 선호하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앵커]
지금 보면 대통령의 통화를 원합니다,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즉석에서 통화가 이루어진 점. 이를테면 번개로 통화가 이뤄진 점에 언론도 주목을 하고 있는데 아까 보면 화면에서 여야 당 대표들과 좋은 자리를 만들어라는 김은혜 홍보수석의 설명이 있었는데 영수회담. 그러니까 야당 대표와 대통령이 단독으로 만나는 것과 여야 대표들이 같이 만나는 것은 그림이 다르겠네요.

[추은호]
이제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을 잘 안 씁니다. 왜냐하면 과거에는 대통령이 여당의 총재라든가 대표를 겸임하고 있던 시절에는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이제는 대통령도 평당원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은 잘 안 씁니다.

그래서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 이런 식으로 표현을 쓰는데 대통령 입장에서는 가급적 제1야당 대표와 1:1 회담은 사실 껄끄러운 자리입니다. 그리고 회동을 하면 밀실에서 담합했다고 하는 그런 구설수에 오를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데 사실 문재인 대통령 시절에 봐도 제1야당의 대표하고 1:1 회동이 딱 한 차례 이루어진 적이 있습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랑 한 차례 이뤄졌고 그 나머지는 여야 다수가 모이는 그런 회동을 선호했는데 윤석열 대통령도 이재명 대표와의 1:1 회동은 별로 저는 선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윤석열 대통령 입장에서는 지금 낮은 지지율을 회복하기 위해서 민생 탐방 그리고 어떻게 보면 친서민 정책, 약자와의 동행. 이것을 통해서 서서히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국정 동력을 회복하려고 하지 않습니까? 민생의 이니셔티브는 대통령인 자신이 갖겠다고 하는 거고요.

반면 이재명 대표는 취임 일성이 뭐냐 하면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마지막도 민생. 민생 경쟁하자는 겁니다. 그러니까 강경 일변도라는 그런 이미지에서 벗어나서 어떻게 보면 실사구시라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하는 거죠. 그래서 수권정당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하는 건데 결국 윤석열 대통령과 민생 이니셔티브를 놓고 경쟁하겠다라는 건데 윤석열 대통령이 그걸 받아들여주면 뺏길 가능성이 있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1:1 회동은 가급적 피할 가능성이 높다.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앵커]
아무튼 만남의 형식 또 시기는 추후 논의해 가기로 했다고 하니까 독대가 될지 아니면 정말 다 같이 만나는 자리가 될지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이재명 신임 대표, 당 밖으로는 이런 대여권 관계가 중요하겠습니다마는 안으로는 당직 인선에 고심 중입니다. 관련해서 비명계라고 해야 될까요? 비이재명계에서는 또 이런 얘기가 나왔거든요. 잠깐 들어보겠습니다. 이원욱 의원 발언 들어봤고 또 포함해서 이재명 대표가 같이 경쟁했던 강훈식, 박용진 의원과도 각각 만났고 만날 예정이거든요. 이런 행보를 통틀어서 질문드린다면.

[추은호]
일단 이재명 대표로서는 점령군이 아니다. 자신은 탕평을 위해서 같이 통합으로 당을 이끌어가야 된다고 하는 점들을 강조하고 싶을 겁니다. 그래서 인사도 탕평으로 해야 된다고 하는 요구들이 많은데 핵심은 뭐냐 하면 최고위원 자리 2명을 지명할 수 있거든요, 당 대표가. 최고위원 자리는 아마 지역 안배를 할 겁니다. 왜냐하면 최고위원들이 전부 수도권 출신들이죠. 그래서 호남이라든가 충청이라든가 이런 지역 안배를 한 건데 핵심은 사무총장을 누구로 하느냐라는 겁니다.

사무총장은 아시다시피 조직, 자금 다 총괄하죠. 또 총선 앞두고 총선 임박하면 공천관리 실무 책임을 맡는 거거든요. 이재명 대표로서는 사실 가까운 인사를 앉히고 싶어 하는데 과연 비명계를 앉힐 수가 있느냐라고 하는 것이 어느 정도 이재명 대표의 통합 의지를 보여줄 수 있냐, 통합을 보여줄 수 있느냐라는 겁니다.

거기다가 사무총장이 중요한 자리가 된 것이 무엇이냐 하면 민주당 당헌 80조 개정안이 부결되지 않았습니까? 이건 부정부패로 기소된 사람의 당직을 정지한다라는 건데 당직을 정지할 수 있는 주체가 사무총장입니다. 사무총장이 정지하고 윤리심판원에 조사를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인데 지금 이재명 대표도 어쩌면 기소될 가능성도 있다고 점쳐지지 않습니까?

그럴 경우 당직을 정지시킬 주체가 사무총장인 거죠. 그렇기 때문에 자신과 너무 적대적인 사람을 사무총장에 임명하는 건 부담감이 들 거고요. 그런 부분들을 어떻게 이재명 대표가 슬기롭게 풀어가느냐, 이것을 보면 앞으로 당직 인선이 통합으로 가는 키포인트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앵커]
일단 사무총장 누구 되는지 한번 지켜봐야 되겠고 인선 얘기 나왔으니까 대통령실 분위기까지 짧게 짚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일단 추석 전까지 참모진 10명 이상 개편한다, 이런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는데 어떤 방향으로 갈까요?

[추은호]
일단 문제는 대통령실에서 공식적으로 어느 정도 개편이 이루어질지 이런 설명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 나오는 말로는 여러 가지 추측이 가능한데 추석 전에 전체의 40여 명 비서관 가운데 상당수가 교체가 될 것이다.

또 전체 직원 420여 명 가운데 한 80%가 집중적으로 관리를 받고 있다. 여러 가지 분석과 추측이 나오고 있는데 어느 누구도 정확한 분석을 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분명한 것은 지금 대통령실이 굉장히 인사쇄신이 강도 높게 진행되고 있다라는 거죠. 하지만 인사쇄신 중에서 벗어나고 있는 그룹이 있다라는 것이 비판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로 인사쇄신을 집중적으로 받고 있는 그룹들이 어공이라는, 어쩌다 공무원이 된 어떻게 보면 정치권에서 들어온 인사들이라는 거죠. 늘공이라든가 아니면 그보다 요즘 대통령실의 상위에 있다고 하는 검찰 출신, 검공들은 여기서 인사쇄신 대상에서 벗어나 있다고 하는 비판들은 야당과 언론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앵커]
아무튼 끊임없이 보완하겠다고 했으니까 어떤 식으로 보완이 될지 함께 지켜보겠습니다. 오늘은 추은호 해설위원과 함께했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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