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블랙 프라이데이' 쇼핑객 : 어젯밤 7시 도착했습니다. 줄을 서서 기다리려고 추수감사절 저녁 식사를 일찍 마치고 나왔습니다.]
미국소매협회는 추수감사절인 24일부터 28일까지 역대 최다인 1억6천6백만 명이 쇼핑을 계획하는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아브리엘 로런 / 美 뉴올리언스 : 지난 몇 년간 세일 기간 집에 있었는데 다시 나와서 쇼핑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상당수는 온라인 쇼핑을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추수감사절 당일 온라인 쇼핑 매출은 지난해보다 3%가량 늘어났습니다.
올해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의 매출 전망은 밝지 않습니다.
높은 물가 상승과 에너지 가격이 소비자들의 구매를 제약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이 미국, 영국, 호주 등 9개국 소비자를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 미국을 제외한 8개 나라 소비자들이 작년보다 쇼핑에 쓰는 돈을 줄일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과 유럽의 소매업체 상당수가 재고 과잉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YTN 한영규입니다.
영상편집 : 이영훈
자막뉴스 : 최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