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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이 왜 이래"...휴게소 커피 맛 다른 이유 있었네

2023.09.30 오전 0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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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유독 휴게소에는 특정 커피 브랜드 매장이 쉽게 눈에 띄는데요.


실제로 상위 5개 브랜드가 전체 매장 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휴게소 커피 맛이 일반 매장과 차이가 난다는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자 도로공사가 품질 개선 권고안을 내렸습니다.

윤해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휴게소에서 커피를 사 마실 때 때때로 일반 매장과 맛이 차이가 난다고 느껴진 적 없으신가요.

시민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직접 들어봤습니다.

[성상모 / 서울 안암동 : 글쎄요. 저는 똑같은 거 같은데요?]

별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익명 / 휴게소 이용객 : 자주는 아니더라도 가끔 마시는데 아무래도 일반 매장보다 맛이 좀 더 연한 거 같긴 해요.]

[익명 / 휴게소 이용객 : 맛의 품질이 떨어졌다고 해야 할까요? 그런 부분이 부족해서 샷을 일부러 추가했는데 생각한 정도의 맛은 아닌 것 같아요.]

휴게소 커피가 맛이 더 연한 것 같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실제로 커피 품질에 불만을 제기하는 민원은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 꾸준히 올라왔습니다.

커피 맛이 불만족스러워 같은 값을 내고도 손해를 본 거 같다는 내용입니다.

전국 휴게소에 입점한 커피 브랜드는 10여 개로 상위 5개 브랜드 점유율이 전체 75%를 차지합니다.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은 4천 원 중반대로 일반 매장과 똑같습니다.

도로공사가 민원 해소 차원에서 점검해 봤더니 매장별로 일부 미흡 사항이 적발됐습니다.

갈아놓은 지 오래된 원두를 쓰거나 한 번 정수가 된 연수기 물 대신 지하수를 사용한 겁니다.

하지만 입점 업체 관리는 개별 휴게소 운영사 소관이라 공사가 개입하긴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휴게소 커피가 일반 매장과 같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권고안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로스팅한 지 한 달 이내 신선한 원두와 연수기 물을 사용하고 원두를 미리 갈아두는 사전 제조를 금지했습니다.

또 숙련된 직원이 커피를 제조하도록 권고했습니다.

[허종식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주기적으로 잘 점검을 해야 할 거 같습니다. 실제로 이용하는 시민들이 커피 맛이 좋다는 생각이 들도록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또 점검하면 더 좋아지지 않을까….]


도로공사는 월 1회 이상 매장 현장 점검을 강화하고 외부 전문가나 시민 평가단으로 구성된 품질 평가단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입니다.

YTN 윤해리입니다.




YTN 윤해리 (yunhr0925@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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