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기 세게 생겼네","그 나이 먹도록 뭐했냐" 지자체 채용 면접장 막말

2024.04.23 오후 01:51
이미지 확대 보기
"기 세게 생겼네","그 나이 먹도록 뭐했냐" 지자체 채용 면접장 막말
기사와 관련 없는 이미지 / YTN
AD
국민권익위는 노인복지관 직원 채용 면접장에서 업무와 무관한 질문이 나온 것에 대해 재발 방지 대책을 이행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23일 권익위에 따르면 A 씨는 지난 3월 B 시의 '노인복지관 기간제 근로자 모집' 면접에 응시했다.

이때 한 면접관이 A 씨에게 업무와 무관한 나이를 거론하며 "그 나이 먹도록 결혼도 하지 않고 뭐 했나요?"라는 질문을 했다.

이 면접관은 다른 응시자에게는 "인상은 좋은데 기가 세게 생겼네요"라며 외모와 관련된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복지관 측은 면접관의 부적절한 발언을 제지하거나 주의를 주지 않았고 이에 모멸감을 느낀 A 씨는 면접이 끝난 뒤에 복지관 측에 항의했으나 복지관 측은 형식적인 사과만 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용 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4조의3은 구직자에게 키, 출신, 혼인 여부 등 업무와 무관한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입증자료로 수집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국민권익위는 B 시에 부적절한 면접 질문을 한 것에 대해 A 씨에게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관내 복지관에 채용 업무 안내서를 전파하고, 자질을 갖춘 면접관을 위촉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 김태규 부위원장은 "채용 면접관의 위촉 및 교육 등에 대한 지도 감독이 소홀히 된 점이 있었다고 본다"며 "앞으로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공기관들이 면접관 위촉 및 교육 등의 과정을 점검하여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최가영 기자

YTN digital 최가영 (weeping07@ytn.co.kr)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4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4,250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8,313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