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유 있다" 민정수석실 부활...검찰총장 "명품백 의혹, 법리대로" [앵커리포트]

앵커리포트 2024.05.07 오후 02:18
AD
지금 시각 오후 1시 52분입니다.


하루의 절반이 지난 지금까지, 국내외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졌을까요?

주요 장면들 보시죠.

● 민정수석 부활…김주현 전 법무차관 내정

그동안 폐지됐던 민정수석실이 부활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인사 발표를 하고, 그 이유를 밝혔는데요. 들어보시죠.

[윤석열 대통령 : 이번에 민정수석실을 설치하기로 했고, 새로이 민정수석실을 맡아줄 신임 김주현 민정수석입니다. 모든 정권에서 다 둔 기능을, 다 이유가 있어서 하는 건데 민정 업무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그래서 저도 고심을 했고….]

● 검찰총장 "증거·법리 따라 엄정 수사…지켜봐 달라"

김건희 여사가 연루된 명품 가방 수수 의혹과 관련해, 신속 수사를 지시했던 이원석 검찰총장이 증거와 법리에 따른 엄정 수사 원칙을 거듭 밝혔습니다.

특검 방어용 수사가 아니냐는 해석에 대해선 수사 결과를 지켜봐 달라며 말을 아꼈습니다.

이 총장의 출근길 발언입니다.

[이원석 / 검찰총장 :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서울중앙지검의 일선 수사팀에서 오로지 증거와 법리에 따라서만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하고 또 처분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여러분들께서 수사 경과와 수사 결과를 지켜봐 주시기를 부탁합니다.]

● 대장동 재판 출석한 이재명…김 여사 관련 질문 '묵묵부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늘 오전 대장동 재판에 출석했습니다.

취재진들은 이 대표에게도 검찰총장의 '신속 수사' 지시에 대한 의견을 물었는데요.

침묵을 지킨 채 법원으로 들어섰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명품백을 신속하게 수사하라는 검찰총장의 지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저번 기일에는 건강이 안 좋으셨는데 오늘은 재판 진행 가능하실까요?) …. (증인신문 늦어진다는 지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 출범 2년 앞둔 정부, '약자 복지' 확대한다

오는 10일, 윤석열 정부가 출범 2년을 맞습니다.

임기 중반기로 접어들며, 정부는 정책 초점을 사회적 약자 복지와 아동·미래 세대에 맞춥니다.

한덕수 국무총리의 목소리로 들어보시죠.

[한덕수 / 국무총리 : 앞으로 윤석열 정부는 사회적 약자를 더 촘촘하고 더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약자 복지를 국정운영의 핵심 기조로 삼아, 기초생활보장제도 강화, 장애인 맞춤형 지원 확대,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등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VOA "北, 개성공단 북측 출입시설 해체"

북한이 개성공단의 북측 출입시설을 해체한 것으로 보인다는 미국 보도가 나왔습니다.

미국의소리 방송, VOA는 민간위성서비스 '플래닛 랩스'가 지난 3월부터 촬영한 위성사진을 바탕으로 이렇게 분석했습니다.

개성공단의 개성 방면 도로를 덮고 있던 파란 지붕과 바로 옆 부속 건물이 모두 사라졌다는 것인데요.

또 출입시설이 있던 자리에 길이 120m 직사각형 물체가 놓여있다며 북측 주민의 출입을 제한하는 벽 형태의 구조물이 세워졌을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 지난달 김 물가 10%↑ … '마른 김' 도매가 일 년 만에 80%↑

밥상에 김 올리기가 무서운 요즘입니다.

지난달 김 물가 상승률이 10%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3.4배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마른김 도매가격은 1년 만에 80% 치솟아 월평균 만 원을 처음으로 넘어섰다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보고서도 나왔습니다.

김을 가공한 맛김 물가 상승률도 지난달 6.1% 오르면서 지난해 3월 이후 1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해외에서 김과 김밥이 인기를 끌면서 수출 수요가 늘었고, 일본과 중국의 원초 작황 부진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 이정후, 16일 만에 멀티 히트…팀은 4연패 부진

미국 메이저리그 샌프란시스코의 이정후 선수가 16일 만에 멀티히트를 재개했습니다.


이정후는 필라델피아 방문 경기에 1번 타자 중견수로 출전해 4타수 2안타를 기록했습니다.

이정후의 멀티 히트는 지난달 21일 애리조나전 이후 16일 만이자 14경기 만입니다.

이정후의 활약에도 샌프란시스코는 팀 안타 5개의 빈타 속에 4연패에 빠졌습니다.


YTN 나연수 (ysna@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YTN 프로그램 개편 기념 특별 이벤트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44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70,094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1,377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