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자막뉴스] 김호중에게 적용된 혐의 4개...그중 핵심은 '이것'

자막뉴스 2024.05.24 오전 09:52
AD
가수 김호중 씨에게 적용된 혐의는 모두 4개.


[김호중 / 가수 : 죄지은 사람이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죄송합니다.]

사고 후 미조치와 도주 치상 혐의 등은 CCTV에 고스란히 담겨 혐의 입증이 쉬운 반면 경찰이 적용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위험운전치상 혐의는 다툴 여지가 좀 있습니다.

이 혐의는 음주 또는 약물로 정상적 운전이 곤란한 상태에서 차를 운전해 사람을 다치게 했을 때 적용합니다.

1년 이상 15년 이하 징역 또는 천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가중 처벌이 가능해 구속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중요한 게 바로 '정상적 운전'이 곤란한 상태에 대한 판단입니다.

정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이 때문에 김호중 씨 측은 음주 운전 사실은 인정했지만 정상적 운전이 가능했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김 씨는 경찰 조사에서 식당과 유흥업소에서 소주 10잔 정도를 마셨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지만'이란 단서가 달렸는데 결국 '만취'가 아니었다는 게 핵심 주장입니다.

사고는 휴대전화와 차량 블루투스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것이지 술 때문은 아니라는 걸 강조한 겁니다.

[조남관 / 김호중 씨 변호인 : (경찰 조사에서) 마신 술의 종류, 양 구체적으로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경찰이 특가법상 위험운전치상 혐의를 적용했다는 건 김 씨가 당시 만취 상태였다는 걸 입증할 자신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김 씨가 유흥업소에서 나와 대리기사가 운전하는 차에 오르는 모습과, 사고 현장이 직선 도로인데도 차선을 넘어 사고를 낸 점도 근거로 들고 있습니다.

동석자들 조사에서도 김 씨가 실제 어느 정도 술을 마셨는지를 최대한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결국, 영장 실질 심사 과정에서 정확한 기준이 없는 정상 운전 가능 여부를 두고 치열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YTN 이대건입니다.

영상편집ㅣ윤용준
디자인ㅣ이나영
자막뉴스ㅣ육지혜
특별 이벤트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51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58,570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1,630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