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자막뉴스] "군사 대응" 경고하더니...러시아 핵잠수함 위험한 장면

자막뉴스 2024.06.13 오후 12:00
background
AD
러시아 북방함대 소속 고르시코프 제독 호위함이 쿠바 아바나항에 입항합니다.


사거리가 천km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진 신형 극초음속 미사일 치르콘으로 무장한 군함입니다.

핵추진 잠수함 카잔함도 함께했습니다.

쿠바 해군과 합동 군사훈련을 실시한 뒤 기항한 이들 군함은 오는 17일까지 인근에서 장거리 미사일 타격 훈련 등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파벨 코노프 / 러시아 해군 호위함장 : 대서양에서 초정밀 장거리 무기를 이용해 적군의 해상 표적을 미사일로 타격하는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 도중에도 멀리까지 군사력을 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줬다는 분석입니다.

앞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서방의 우크라이나 전쟁 개입에 맞서 세계 각지에서 '비대칭적 군사 대응'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한 상태입니다.

코앞에서 러시아 해군을 마주한 미국은 핵무기를 탑재한 군함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예전에도 있었던 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브리나 싱 / 미 국방부 부대변인 : 미국 영해 주변의 외국 군함 활동은 언제나 면밀히 감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진지하게 대응하고 있지만, 이번 훈련이 미국에 위협이 되지는 않습니다.]

러시아 본토에서는 전술핵 훈련이 실시됐습니다.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이스칸데르 탄도미사일과 투폴레프 전략폭격기 등이 동원됐습니다.

지난달 1단계 훈련은 우크라이나 인근에서 진행됐는데, 이번엔 NATO 회원국과 맞닿은 지역에서 벨라루스와 함께 실시해 위협 강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NATO는 이에 맞서 네덜란드의 F-35 전투기에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게 하고 현재 배치된 미국 핵무기도 개량하는 등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YTN 김도원입니다.

영상편집ㅣ임현철
자막뉴스ㅣ이 선

#YTN자막뉴스
특별 이벤트 배너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68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54,763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3,878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