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정치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번 주 김 여사·채 상병 특검 거부권 관측...국회 '전운'

2024.09.29 오전 09:58
민주, ’쌍특검 거부권’ 관측에 공세 수위 높여
김 여사 진상규명 TF 추진…특검 수용 여론전도
재표결 준비 속도전…"토요일이라도 본회의 열 것"
AD
[앵커]
이번 주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 특검·채 상병 특검법에 재의요구권, 즉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란 전망에, 국회에선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야당은 특검 수용 여론전에 공을 들이며 본격적인 재표결 준비에 돌입했고, 여당은 이탈표 단속에 힘을 쓰지만 일각에선 동요하는 분위기도 읽힙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손효정 기자!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두 특검법, 이번 주에 운명이 가려질 것 같다고요?

[기자]
일단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주 두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공세 고삐를 바짝 조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공천 개입 의혹까지 더해진 김 여사 의혹을 중심으로 전선을 넓히고 있는데요.

당 차원에서 김건희 여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를 꾸리고, 다가오는 국정감사에서 김 여사 의혹 관련 증인을 대거 의결했습니다.

특검 수용을 촉구하는 여론전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박찬대 원내대표는 어제 시민단체가 주최한 윤 대통령 거부권 행사 규탄 행사에 참석해 검사 출신 대통령이 대놓고 '김 여사 방탄'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거부권 행사로 특검법안이 다시 국회로 돌아올 경우를 대비해 재표결 준비에도 나섰습니다.

민주당은 내일 국무회의에서 재의요구안이 의결된다면, 다음 달 4일 본회의를 열고, 4일에 법안이 돌아올 경우 토요일인 5일이라도 재표결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다만, 재표결에서 특검법안을 통과시키려면, 국민의힘 의원 108명 가운데 8명이 이탈해 찬성표를 던져야 합니다.

국민의힘은 일단, 야당의 공세를 주요 재판 1심 선고를 앞둔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방어하기 위한 것이라고 깎아내리고 있습니다.

이재명 구하기를 위해 탄핵 명분을 쌓고 있다며, 김 여사 관련 의혹은 이미 진행되고 있는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특검에 선을 그었습니다.

다만, 최근 정부와 여당의 지지율이 함께 하락하는 주요 요인으로 김 여사 관련 논란이 꼽히면서 여당 내부 분위기가 심상치 않은 건 사실입니다.

당 일각에선 김건희 여사의 사과나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당 원내 지도부는 이탈표는 없을 거라면서도 집안 단속에 주력하고 있는데, 특검법 재표결을 둘러싼 여야의 수 싸움이 더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오늘 민주당은 의료 공백 사태와 관련해 부산을 찾죠?

[기자]
네, 민주당 의료대란대책특위는 오늘 오후 침례병원 정상화를 위한 부산 공공의료 현장 간담회를 진행합니다.

그동안 별도로 의료계를 접촉하며 의료대란 해결책을 모색해왔던 민주당이 공공의료 상황을 점검한다는 계획인데요.

오늘 일정은 사실상 다음 달 16일 치러지는 지방자치단체장 재보궐 선거를 의식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습니다.

조국혁신당과 부산 금정구청장 후보 단일화 문제가 아직 매듭지어지지 않은 가운데, 민주당의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자리로 풀이됩니다.

선거가 다가오자, 조용한 선거운동을 표방해왔던 여당도 본격적인 현장 지원 행보를 시작했습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어제 부산을 방문해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내세우며 재보궐선거 지원 사격에 나섰습니다.


부산 금정은 여당 지지세가 비교적 강한 지역으로 꼽히는데, 야권의 단일화 움직임을 견제하기 위한 의도란 분석입니다.

여야 모두 이번 재보궐선거를 사실상 2년 뒤 지방선거의 전초전으로 보고 있는 만큼 선거 승리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손효정입니다.


YTN 손효정 (sonhj071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특별 이벤트 배너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68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54,796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3,906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