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멸종위기 산양, 서울 용마산 이어 인왕산·안산서 발견

2021.10.26 오전 09:15
이미지 확대 보기
멸종위기 산양, 서울 용마산 이어 인왕산·안산서 발견
ⓒ서울시
AD
천연기념물 제217호이자 멸종위기 야생동물 Ⅰ급인 산양이 인왕산, 안산에서 발견됐다고 서울시는 26일 밝혔다.


산양은 국제적으로 CITES(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 부속서Ⅰ급 및 IUCN Red List(국제자연보호연맹 멸종위기종 적색목록) 취약종에 해당하며, 국·내외적으로 보호를 받고 있는 종이다.

산양은 주로 강원도와 경기 북부, 경북 일부 지역에서 발견됐으나, 개체 수가 늘어 분산되면서 서식 범위가 넓어지며 서울 등 도심에서도 발견된 것으로 당국은 보고 있다.

서울에서는 지난 2018년 용마산에서 처음 목격된 이후 지난해 인왕산, 올해 4월 안산에서도 흔적이 발견됐다.

환경부와 문화재청에서 주기적으로 서식 및 환경을 모니터링 중이다. 안산에서 올해 4월 시민의 목격 제보로 실시한 현장 조사 결과, 섭식 흔적과 뿔질 흔적 및 털을 발견했다. 서울시는 무인센서 카메라를 설치해 지속해서 모니터링 중이다.


특히 안산에서 발견된 산양은 인왕산과 안산을 연결하는 녹지 연결로인 '무악재 하늘다리'를 통해 이동한 것으로 추정돼 그간 추진해 온 '단절된 녹지축 연결 사업'의 성과로 볼 수 있다고 시는 자평했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서울에서도 산양이 살고 있다는 것은 매우 반가운 소식이며, 서울서 산양뿐만 아니라 소중한 야생생물들이 살 수 있도록 서식처 개선 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YTN 이은비 (eunbi@ytnplus.c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73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56,529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4,668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