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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포커스] 이재명 vs 윤석열, 코로나 예산 경쟁 본격화

나이트포커스 2021.11.09 오후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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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이광연 앵커
■ 출연 : 최창렬 / 용인대 교수, 이기재 / 동국대 겸임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오늘은 아내 곁에 있겠다" 부인의 낙상 사고로 일정을 전면 취소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글이었죠. 부인 간호를 마치고 12일부터 전국 곳곳의 민생현장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윤석열 후보는 4·19 혁명 기념탑을 참배하고 전국여성대회도 참석하며 대선 행보를 이어갔습니다.

내일은 전두환 옹호 발언과 이른바 개 사과 파문을 사과하기 위해 광주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나이트포커스 오늘은 최창렬 용인대 교수, 이기재 동국대 겸임교수 두 분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선 후보 행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제가 언급했듯이 이재명 후보 부인 김혜경 씨가 자택에서 사고를 당해서 입원을 했고 그 간호를 위해서 이재명 후보가 오늘 일정을 다 취소했습니다.

[최창렬]
오늘 일정이 중요한 게 많았거든요. 전국여성대회, 이른바 여심하고 관련된 행사가 있고 청년 소방관들 만나는 행사도 있고 그랬었는데 일단 부인이 다쳤으니까 남편으로서 당연한 거죠. 그거는 대선 후보다 아니다, 이런 차원의 문제가 아니잖아요. 많이 다친 것 같아요.

응급실에 실려갔다라는 거 보니까. 그러니까 당연히 행사도 행사입니다마는 행사 취소하고 아내 곁에서 간호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기재]
당연히 그렇겠죠. 그리고 옛날에는 옛날 정치인들 같은 경우는 집안에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적으로 일하는 것을 자랑으로 했다면 요즘은 굉장히 가정적인 남자들을 선호하기 때문에 대선 후보라도 부인이 다쳤다면 당연히 옆에서 간호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사실 평론가 자격 아니고 그냥 단순히 이 안을 평가하기 쉽지 않으신 것 같아요.

[이기재]
그게 아니고 정확한 사고의 내용을 모르니까 일단 지금 현재 민주당 쪽에서 얘기하는 거는 새벽 1시에 낙상을 해서 어지러움과 구토증을 호소했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저희가 잘 모르니까 거기에 대한 평론을 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앵커]
사고의 크기를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오늘 말씀하신 대로 또 전국여성대회에서 여성 표심을 잡기 위해서 대선 후보 확정된 이후 후보들이 조우할 예정이었는데 이 일로 무산됐습니다. 오늘 이 자리는 대선 후보들에게 어떤 상징성을 갖는 자리가 되었을까요?

[최창렬]
이제 대선 후보가 결정이 됐는데 이재명 후보는 아까 말씀하신 아내 사고 때문에 참석을 못했고 심상정 후보도 왔고 안철수 후보도 왔어요. 자리에서 만났는데 한국여성단체협의회가 마련한 자리인데 지금 모든 계층과 모든 세대의 표가 다 중요하겠습니다마는 특히 이번에 이른바 MZ세대라고 얘기하잖아요.

20대, 30대 그리고 부동층, 중도층. 중도층이 보통 스윙보터의 성격을 가지니까. 그다음 여성. 굉장히 중요한 하나의 대선 성패를 가름하는 거거든요. 이 여성대회에 참석을 했던 거죠. 후보들이 자주 만날 기회가 많지 않을 거예요. 물론 행사가 많으니까 중요한 행사에는 다 참석을 하겠지만 각자의 일정이 있기 때문에 그래서 일단 대선이 본격적으로 시동이 걸린 건데 거대 양당의 후보가 결정이 됐기 때문에. 그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기재]
전국여성대회는 모든 후보들이, 왜냐하면 여성들이 어쨌든 여론을 주도하고 전파하는 역할을 크게 하기 때문에 정치 마케팅 쪽에서는 여성 표심을 겨냥을 안 할 수가 없고, 특히 사회적으로 여성들의 차별 문제 그리고 유리천장을 깨자, 이런 측면에서 계속 전국여성대회에서 캠페인을 해왔기 때문에 각 후보들이 참여해서 그 속에서 여성의 사회 진출, 그리고 저출산 사회 속에서의 여성의 출산이나 육아 이런 문제에 대한 자신의 공약을 얘기하는 기회로 그 장을 활용한 것 같습니다.

[앵커]
공교롭게도 지난 국민의힘에서 국민 여론조사를 통해서 홍준표 후보가 여론조사에서는 10%포인트 이상을 이기면서, 바꿔 말해 윤석열 후보가 그 표를 잃으면서 민주당도 지금 청년에 공을 들이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이른바 MZ세대에 집중 공략을 하고 있는 상황이고 오늘 취소된 일정 중에도 두 가지가 청년이란 단어가 들어가더라고요.

[최창렬]
청년이 아까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과거처럼 정치적 무관심층이 아닌 거예요. 지난 4월에 서울시장 선거에서 20대가 상당히 영향력을 많이 발휘했어요. 오세훈 시장이 이기게 된 데는 20대의 과반 이상이 오세훈 후보를 지지했고 또 30대의 과반 이상도 또 오세훈 후보를 지지했어요.

물론 이게 출구조사에 의해서 그래요. 출구조사 결과는 그렇게 나오는데. 과거처럼 MZ세대라는 20대, 30대 층이 특정 이념성향에 치우치지 않고 있다라는 얘기예요. 과거에는 대체로 젊은 층들이 진보 성향을 가지고 있었는데 지금은 확연히 바뀐 것만은 틀림해 보입니다.

여러 가지 통계 자료라든지 여론조사로 볼 때. 다시 말하면 어떤 특정한 이념이나 특정한 정당에 완전히 정체성을 갖는 이런 세대가 아닌 거예요. 어떠한 이슈나 현안에 따라서 얼마든지 지지 의사를 바꿀 수 있는. 20대, 30대가 전 세대의 26%쯤 됩니다. 굉장히 높은 거예요.

높은 데다가 특정한 후보를 결정하지 않았다는 이른바 부동층들이 많아요, 20대, 30대 중에서. 그러니까 당연히 여야의 어느 한쪽으로 20대, 30대가 치우쳐져 있지 않은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아까 여성도 얘기 나오고 중도층 얘기도 나왔습니다마는 20대, 30대가 정말 이번 선거에서는, 어느 때도 중요했습니다마는 가장 중요한 세대로 떠올랐다라는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양 정당이 공을 들이고 있는 거죠, 지금.

[앵커]
지금 이 후보 직속기구로 청년플랫폼이라는 기구도 신설을 했고 민주당 같은 경우도 지금 국민의힘 대선 경선 이후 야권 안에 어떤 내용 조짐을 파고들면서 공세를 이어가고 있고 청년층의 탈당 움직임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관련 발언이 있거든요. 우원식 공동선대위원장 발언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억하시겠지만 민주당 경선 때도 이낙연 후보가 물러나면서 그 표심, 이낙연 후보를 향했던 표심이 어디로 가느냐에 대한 의문이 있었는데 이번에 홍준표 후보에 대한 지지층의 윤곽은 조금 더 그때보다는 드러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여당과 지금 이 후보의 이 청년층을 위한 메시지, 어떻게 해석하고 계십니까?

[이기재]
우선 청년 같은 경우는 아까 최 교수님 말씀하셨지만 지금 이 사회의 공정 문제에 대해서 굉장히 예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당장 청년세대가 처한 일자리 부족 문제라든가 그다음에 내 집 마련 자체가 어려워져서, 영끌을 해서도 어려운 상황이 돼버렸기 때문에 그런 여러 가지 사회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어 있고 그런 가운데 특히 20대 남성층 같은 경우 또 오히려 페미 논쟁에서 반페미적인 정서를 침하해가고 있기 때문에 홍준표 후보가 사실은 여가부 폐지를 주장을 했었거든요.

그거에 20대 남성들이 굉장히 뜨겁게 호응했고, 그런 결과로 홍준표 후보에 대한 적극적 지지가 있었는데. 어쨌든 홍준표 후보가 윤석열 후보에게 패했는데 그 이후에 지금 최근 여론조사 나오는 건 좀 이따가도 말씀드리겠습니다마는 어쨌든 20대 지지층들이 그래도 윤석열 후보에 대한 지지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는 탈당 의사를 표현하고 실망감을 표현하고 있는데 전반적으로 어떤 후보냐의 문제보다는 결국 정권의 문제, 그러니까 정권교체에 대한 바람을 20대도 갖고 있다. 그리고 지금 이번 선거 같은 경우 특징을 보면 과거 선거는 지역구도 선거가 굉장히 강했거든요.

그런데 지금은 세대 투표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그런 면에서 60대 이상이 국민의힘의 윤석열 후보를 강하게 지지하고 있다면 40~50대가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고 있고, 20~30대가 캐스팅보트를 쥘 텐데 20~30대의 표심을 얻기 위해서 민주당도 청년플랫폼 같은 아까 그런 조직을 띄우고 있는 건데 현재 국민의힘도 윤석열 선대위가 구성되게 되면 청년본부라든가 다양한 청년 조직을 통해서 청년의 표심을 확보할 수 있는 그런 선거 전략으로 뛰어들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이 교수님께서 말씀하셨기 때문에 여론조사 결과로 바로 넘어갈 텐데 후보들의 대결 말고 연령별로 지지도가 나온 걸 먼저 보여주시죠. 연령별로 언급을 하셨기 때문에. 먼저 윤석열 후보에 대한 연령별 지지율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습니까? 이른바 컨벤션효과를 반영한 결과일까요? 일단은 지금 후보들, 양당 모두 눈독들이고 있는 젊은 층 표심이 일단은 윤 후보에게 쏠리고 있어 보이거든요.

[최창렬]
경선이 끝난 지가 며칠 안 됐잖아요. 지난 금요일이었잖아요. 며칠 안 되고 지난 민주당 경선 때는 컨벤션 효과가 없었죠. 오히려 어떤 여론조사는 이재명 후보가 하락한 것도 나왔는데 지금 이 국민의힘, 보시는 것처럼 국민의힘의 윤석열 후보는 연령별로 전부 오른 상태예요.

[앵커]
특히 20~30대가 눈에 띄죠.

[최창렬]
20~30대가 많이 올랐죠. 컨벤션효과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는 거죠. 모르죠. 이게 앞으로 어떻게 바뀔지는 전혀 알 수 없어요.

[앵커]
그러면 이재명 후보에 대한 지지율도 같이 보여주시죠.

[최창렬]
이재명 후보는 오히려 떨어졌어요. 여기서는 안 보이는데 20대의 경우가 지지율이 떨어졌거든요. 30대는 좀 오르긴 올랐습니다마는. 이런 걸로 봐서는 20대, 30대가 제가 아까 부동층이라고 말씀드렸잖아요. 어떤 정당에 대한 정체성 이런 게 대단히 약한 세대예요.

그러니까 다시 말하면 정당을 얼마든지 바꿀 수 있는 그런 세대거든요. 보수와 진보라는 이런 이념적인 것보다는 실용주의에 입각하는 그런 투표 성향을 보인다라고 우리가 볼 수가 있어요. 그러니까 지금 어떤 단기 국면에서 20~30대가 오르고 내리고 이런 것보다는 전반적으로 청년들, 20~30대에 어떻게 다가가느냐의 문제인데 저는 제가 수업할 때 가끔 학생들한테 물어보면 국가나 정부에서 어떠한 혜택을 주는 것도 좋지만 자신들이 나이가 든 다음에 그게 자신들에게 부담으로 돌아올 것도 많이 걱정하더라고요.

여당이나 야당이나 당장 무슨 기본주택도 좋고 다 좋아요. 청년수당도 좋고 다 좋은데 젊은 세대가 이게 자신들이 중장년이 됐을 때 어떤 부담으로 돌아올지를 생각한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어요. 대개 그런 생각을 잘 안 하는 것 같던데. 여러 가지를 다각도로 생각해야 되고 특히 청년들이 생각하는 게 공정성, 또 양극화 이런 문제들이거든요. 그런 데 초점을 맞춰서 정책을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지금 앞서 연령별 지지율을 먼저 보여드렸는데 이번에 후보들을 모아놓은 4자 구도로 모아놓은 결과를 보여주시죠. 결과는 아까도 마찬가지입니다마는 10월 4주와 11월 2주 차를 지금 비교한 결과인데 이 두 주간의 사이에서 국민의힘 후보로 윤석열 후보가 확정된 것 아니겠습니까? 교수님 어떻게 보십니까?

[이기재]
그렇죠. 지금 리얼미터 조사인데 거의 11.8% 정도, 그러니까 한 12% 차이 나네요, 지금 현재 이 표는. 그리고 지금 어쨌든 5일날 윤석열 후보가 후보 확정된 이후에 5개 여론조사기관에서 조사가 나왔는데 거의 4%에서 11.8%까지 거의 전체적으로 윤석열 후보가 이기는 선거 결과가 나왔고 그리고 윤석열 후보는 이전에 경선 때에 비해서 적어도 한 10% 이상의 지지율 상승이 있었다,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민주당과 달리 국민의힘의 경선은 컨벤션효과를 확실히 얻었다, 그것은 일단은 우선 홍준표 후보와의 경쟁 구도가 치열했고요. 그다음에 민주당 같은 경우는 사실 계속 누적투표 형식의 경선을 치러왔기 때문에 어느 정도 후보가 예상되어 있는 상황이었고, 그런데 국민의힘은 후보 예상이 사실 어려운 상황이었고 당심과 민심이 뒤바뀌면서 어쨌든 당심에서 표를 얻은 윤석열 후보가 되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정권교체 열망이 높다 보니까 결국 어떤 후보냐의 문제보다는 어떤 후보가 결정됐기 때문에 다 결집해야 된다 이런 결집효과들이 작용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20대 같은 경우도 물론 홍준표 후보를 지지했던 측면에서 탈당 이슈가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나오듯이 대다수가 윤석열 후보에게 표를 던지는, 지지를 던지는 이런 양상을 보이고 있거든요. 그래서 앞으로도 이 현상은 좀 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전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런 컨벤션효과 속에 윤석열 후보, 앞으로 중도확장을 위한 시도들을 할 테고 경선 과정에서 있었던 논란에 대한 수습도 해나갈 방침인데 그 가운데 하나가 광주를 방문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에 앞서서 4.19혁명 기념탑을 방문했거든요. 어떻습니까? 이 행보는 어떤 의미를 담은 행보로 해석할 수 있을까요?

[최창렬]
4.19야 우리 역사에서 혁명으로 불리는 유일한 정치혁명이었는데 4.19 혁명은 민주주의혁명의 성지예요, 4.19 묘지 자체가. 국립묘지가요. 광주를 방문하는 건데 광주 방문은 지난번에 했던 광주 관련 발언, 전두환 관련 발언 이런 부분들이 굉장히 문제가 되고 논란이 돼 왔단 말이죠. 광주에서 역시 논란이 더 될 거예요.

특히 사과를 했던 방식이라든지 이런 것들. 이런 것들이 더욱더 분노를 부추긴 면이 분명히 있거든요. 그러니까 광주를 방문하기 전에 4.19 국립묘지를 방문했다는 것을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법치를 끝까지 수호하겠다라는 이런 의지를 담으면서 광주를 가겠다는 거거든요.

그런 논리의 연장에서 광주를 가서 광주 관련 발언, 그리고 전두환 관련 발언을 사과하겠다는 건데, 문제는 광주의 시민들이 과연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일까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윤석열 후보야 진정성을 가지고 방문을 하겠죠. 그런데 가서도 어떤 단서를 달지 말고 사과를 해야 된다, 사과라는 건 말하는 사람의 진정성이 담겨있어야 되고 그것이 듣는 사람에게 의해서 받아들여져야 되거든요.

자신이 아무리 사과를 하고 진정성을 갖더라도 상대가 그걸 받아들이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어요. 사과라는 게 원래 그런 거란 말이에요. 그래서 어떤 단서나 다른 얘기를 하지 말고 진정성 있게 자신과의 대화하면서 4.19 국립묘지를 방문한 그 정신을 가지고 가서 사과를 하면 호남의 국민들도 어느 정도 이해해 주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하는데 역시 진정성 있는 사과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후보 본인도 물론이고 캠프에서도 고민이 많을 텐데 일단은 광주 시민단체 반발이 거센 상황이고 가짜 사과 필요없다는 분위기 때문에 사과의 수위도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교수님은 어느 정도의 사과가 있어야 된다고 보십니까?

[이기재]
우선 사과를 하시는 사람의 입장이 아니라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볼 때 어쨌든 용서를 할 때까지 사과를 해야 되는 것으로 보고 우선 일단 국민들도 소위 얘기해서 전두환 옹호 발언이라고 하는데 그 당시 상황이나 취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계시더라고요.

왜냐하면 윤석열 후보가 전두환의 쿠데타라든가 5.18를 옹호했던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단지 그 당시에 전두환 대통령 시절에 김재익 청와대 경제수석 같은 이런 훌륭한 사람들을 잘 써야 된다, 적재적소에 사람을 잘 쓰겠다, 이 얘기를 하려고 하는 것을 전두환이 정치 잘했다, 5.18 빼고는. 이렇게 얘기하면서 문제가 됐던 것이기 때문에 뭘 얘기하는지는 알겠다. 그러나 어쨌든 경우라도 지금 이번에 노태우 대통령 서거해서 그거에 대한 역사적 평가도 있었지만 지금 전두환 대통령이 전혀 5.18에 대해서 사과도 안 하고 계속 아직도 소송 중에 있는 그런 사건들이 있지 않습니까?

이런 상황에서 어쨌든 전두환 대통령을 언급하면서 잘했다고 얘기하는 것 자체가 5.18의 피해 당사자들한테는 큰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저는 광주에 가서 정말 진심을 다해서. 왜냐하면 윤석열 후보가 기본적으로 5.18에 대해서도 강하게 쿠데타 세력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했던 것은 분명히 있기 때문에 저는 진정으로 사과를 하고 . 물론 불미스러운 일이 일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윤석열 후보가 지난번에 7월에 방문할 때도 대학생들이 그 앞에서 반대시위도 하고 했거든요.

저는 또 불미스러운 일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런 걸 다 참아가면서 저는 진정성 있게 사과를 하면 호남의 주민들께서도 받아들이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앵커]
대선 후보로 확정된 이후 이렇게 외연확장, 봉하마을도 방문할 예정이고 하고 있는데 선대위 구성이 그렇게 쉽지 않아 보입니다. 물밑 신경전도 벌어지고 있고 이준석 대표도 일부 캠프 인사를 향해서 하이에나, 파리떼 이렇게 칭하면서 공격하고 있는 상황인데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행보와 함께 선대위 구성, 국민의힘 어떻게 보십니까?

[최창렬]
선대위 출범이 지금 아직 굉장히 난제예요, 지금. 윤석열 후보는 가능하면 기존의 캠프를 유지한 채로 거기에서 확대해서 선대위를 출범시키겠다 이런 생각이고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은 일단 캠프를 전면 해체하자. 해체까지는 아니라 하더라도 완전히 새롭게 선대위를 제로베이스에서 출범시키자 그런 생각이기 때문에 전혀 다르단 말이에요.

그런데 윤석열 후보 캠프 시절에 초반부터 캠프 관련 인사들, 캠프의 일부 인사겠습니다마는 일부 인사들의 발언 같은 것들 때문에 상당히 논란이 좀 있었어요. 다들 기억하실 겁니다. 굳이 그걸 여기서 얘기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그리고 나서 또 이 캠프가 대단히 매머드급으로 꾸려지면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사실상 거의 그쪽에 줄을 선 이런 결과였단 말이죠. 홍준표 후보 측이나 다른 후보 측에는 거의 의원이 없었잖아요.

이런 부분이 중도층 유권자들이 볼 때는 과거 정치처럼 비치는 면이 분명히 있어요. 의원들이 대거로 몰려가고. 몰려갔다는 표현이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이른바 전두환 발언 이후에도 국회의원들이 많이 거기에 합류했거든요, 그 캠프에. 제가 보기에는 객관적으로 볼 때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의견을 존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윤석열 후보의 생각이 저는 나쁘지는 않다고 봐요. 경선에서 그동안 고생했던 캠프 의원들을 배제한다라는 거 그건 윤석열 후보의 성향상 받아들이기 어려울 거예요. 단, 그러나 경선에서 성공한 캠프니까 놔둬야 된다라는 말은 동의하기 좀 어려운 게 민심과 당심의 괴리가 있었거든요.

2007년도에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는 이명박 후보가 이겼습니다마는 그때는 민심에서 이겨서 당심에서 이긴 박근혜 후보를 이겼던 건데, 이번의 경우는 당심에서 이기고 민심에서 졌단 말이에요. 12%포인트 차이나. 그걸 국민의힘의 일부 인사가 역선택 이래서 청년들의 반발을 샀던 건데 아무튼 경선에서 이기긴 이겼다 하더라도 민심에서 졌기 때문에 무조건 이건 경선에서 이긴 캠프니까 가지고 가야 된다, 이렇게 얘기하면 곤란하다는 거예요.

어법 자체가. 아무튼 거기서 최대한 같이 동지들과 함께 가야 된다, 그러나 부족한 면은 다시 보완하고 문제가 있는 사람은 어느 정도 배제할 수 있다라는 쪽으로 갈 때 오히려 설득력이 있지, 무조건 다 가지고 가야 된다. 다 같이 데리고 가야 된다, 이런 것들은 오히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에 의해서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고 그렇게 된다면 이게 선대위 출범을 앞두고 갈등과 내홍을 비출 수가 있어요.

그거는 굉장히 선대위 출범을 앞둔 상태에서 선거 전략상 부정적 효과를 미칠 수 있다는 거죠. 그런 걸 윤석열 후보가 과감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확인했기 때문에, 경선 과정에서. 이를 반영한 선대위 구성에 윤석열 후보의 오히려 결단이 필요하다는 말씀이신데 이준석 대표도 조직보다는 실무 위주의 초소형 이런 선대위를 추구하면서 의견 차가 보이고 있거든요.

[이기재]
이준석 대표 같은 경우는 본인이 당 대표 선거 때도 진짜 혼자 다니면서 선거를 했지 않습니까. 거의 캠프가 필요 없다시피 했는데. 사실 캠프 규모를 키우면 키울수록 그에 따르는 리스크들도 많이 있거든요. 그러니까 여러 가지 실언을 하는 캠프 관계자들도 나오게 되고 그래서 효율적이고 작은 캠프가 확실히 선거에서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존에 활동했던 당의 국회의원들이라든가 기존 캠프의 구성원들을 전부 다 또 배제시켜서 할 수는 없거든요. 결국 선거라는 것은 한 명 한 명 다 품어가면서 세를 확대해 나가는 거기 때문에 결국 가장 효과적인 캠프의 운용과 동시에 캠프 전체적으로 외연을 확장하는 이 두 가지를 잘 결합시켜 갈 수밖에 없다, 그리고 아까 김종인 위원장과 관련해서도 그런 거죠. 그러니까 김종인 위원장이 장점이 뚜렷하게 계시잖아요.

정무감각도 탁월하시고 큰어른 역할을 하면서 캠프에 잡음 없이 딱 쥐고 가실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동시에 또 한편으로는 후보 입장에서는 너무 끌고 가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있을 수 있고, 또 홍준표 후보라든가 안철수 후보와의 관계가 또 별로 안 좋으시기 때문에 지금 윤석열 후보 같은 경우 홍준표 후보도 안아야 되고 안철수 후보도 나중에 어떻게든 끌어안아야 되는 이런 관계에 있는데 또 김종인 위원장 때문에 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장점과 단점이 어느 거나 다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후보가 지금 굉장히 고민스럽겠지만 저는 슬기롭게 이 사이즈를 결정하고 본인이 판단했으면 나머지는 설득을 해야 된다, 어차피 후보가 결정됐기 때문에 후보 주도로 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후보의 판단에 맞게 모든 나머지 구성원들은 그에 맞춰서 잘 팀을 짜야 될 것이라 이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윤석열 후보 관련해서 조금 정리해보면 외연 확장 부분 다뤄봤고 또 선대위 구성, 물밑 신경전 다뤄봤고 끝으로 가족 관련 송사들이 남아 있습니다. 재판이 진행 중인데 일단은 장모에 대한 모해위증은 재수사 결론도 무혐의가 나왔고 부인에 대해서는 이력에 대해서 허위 기재다, 이런 게 여당 쪽에서 흘러나오고 있거든요. 윤석열 후보의 입장에서는 이 부분도 선결과제 중의 하나일 텐데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최창렬]
가족 관련 이 부분은 본인 문제는 아니라 하더라도 가족도 굉장히 중요한 거거든요. 특히 대선 후보는 공인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가족도 공인이에요. 바로 부인 같은 경우는 더한 거죠, 장모보다도.

[앵커]
사실 오늘 같은 경우 김혜경 씨가 사고를 당하긴 했습니다마는.

[최창렬]
가족이라는 게 공동체이기 때문에, 경제공동체는 물론이고 자신의 의사결정에도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이란 말이에요. 그런데 장모 최 씨의 모해위증 의혹은 일단 불기소 결론이 났기 때문에 이 부분은 상당히 부담을 던 거죠. 그런데 부인의 학력, 지난 일입니다. 2007년도, 2014년도의 일이긴 해요.

겸임교수로 지원할 때 기재된 이력이 허위였다, 이런 걸 권인숙 의원이 제기를 했는데 이런 부분은 지나긴 지난 일이라 하더라도 이것은 윤석열 후보가 지금 주장하고 있는 게 공정, 상식, 법치 이런 거잖아요. 그런데 만약에 부인에게 그 당시 허위 이력을 기재하고 이런 것들이 자꾸만 나타난다면 윤 후보가 주장하는 게 빛이 발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이른바 권 의원이나 민주당은 이걸 법률적으로 문제를 삼아야 된다고 얘기하는데 법률적인 차원의 문제는 별도로 하더라도 유권자들의 인식이라는 건 이 투표행위라는 것은 인식에서 나오는 거잖아요. 법률적으로 옳고 그런 걸 가릴 때만 나오는 건 아니에요.

유권자들이 어떻게 인식하냐 문제이기 때문에 이게 자꾸만 누적되고 이런 게 자꾸만 부정적으로 확산되면 굉장히 안 좋겠죠. 이재명 후보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거든요.

대장동 문제가 문제가 없다라고 아무리 주장하더라도 유권자들이 어떻게 인식하느냐가 중요하듯이 이 문제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예요. 이 문제에 대해서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얘기를 해라. 캠프는 아닙니다마는 윤 후보 측에서도 이런 부분을 자꾸 그렇지 않다라고 얘기할 게 아니라 팩트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그다음에 국민들께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넘어가야지 이 부분조차도 자꾸만 다른 얘기를 하게 되면 제2의 전두환 관련 발언이 나올 수 있어요.

이건 있는 그대로예요. 정공법으로 잘못한 거 있으면 잘못했다고 얘기하고. 그게 오히려 선거전략상. 이런 상황에서 전략을 얘기하는 게 모호할지는 모르겠으나 굳이 따지면 전략상 그게 옳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아까 말이 잠시 끊겼는데 그러니까 대선 후보가 확정이 되면서, 윤곽이 드러나면서 이른바 후보들의 배우자에 대한 시선도 쏠리고 있는 게 사실인데 김건희 씨 같은 경우는 지금 이른바 그림자 내조라고 하고 있거든요. 언제 모습을 공개석상에 드러내고 수면 위로 올라올 거라고 보십니까?

[최창렬]
곧 드러내겠죠. 최근에 여러 가지 이런 얘기가 자꾸만 나오니까 부담스러운 면이 있을 거예요. 부담스러운 면이 있다 하더라도 이제 시간도 지나고 같이 나타날 수 있는, 같이 자리를 할 수 있는 공간들이 있을 거예요. 그렇다고 후보 부인이 항상 같이 있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아무리 그림자 내조라고 하더라도 또 과도하게 부인이 나타나는 것도, 자리를 같이하는 것도 유권자들의 성향에 따라서는 불편할 수 있다고요. 그러니까 이게 부부가 같이 자리를 할 수 있는 것, 그런 것은 같이 해서 유권자들에 친숙함도 보이고 또 여성들 표도 얻고 이렇게 할 수 있는데 이런 부분들을 너무 과하게 저는 인식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앵커]
같은 질문 드리면요? 궁금하긴 하거든요.

[이기재]
우선은 배우자들의 선거에서의 역할은 상황에 따라서 역할이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거든요. 예를 들면 박원순 서울시장 같은 경우 그때 배우자는 서울시장 선거 때 거의 나타나지 않았거든요. 그러니까 꼭 나와서 후보만큼 뛰어야 된다 이런 것은 없다고 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김건희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 같은 경우는 워낙 여러 가지 의혹이 있기 때문에 저는 나오면 기자들의 질문 이런 것에 대한 답변을 충분히 준비를 해야 될 것 같다, 이런 생각이 들어요.

그러니까 아까 앵커께서 질문하셨던 허위학력 이런 문제 같은 경우도, 물론 2007년에 수원여대라든가 2014년 국민대 겸임교수 할 때 무슨 미술강사를 미술교사라고 썼다 이런 등등의, 사실 지나치게 큰 의혹을 부풀릴 만한 사안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간에 허위기재를 했으면 이게 실수였는지 뭐였는지에 대해서 기자들은 물을 거거든요. 그러면 그에 대해서 답을 해야 된다는 거죠. 지금까지는 윤석열 후보 같은 경우 그게 아내의 일이고 내 문제는 아니다, 이렇게 얘기를 했고 결혼 전의 일이다, 이렇게도 얘기했지만 이제는 당사자가 국민 앞에 나오기 때문에 그 의혹들에 대해서 잘 준비해서 말을 해야 된다, 그래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이든 뭐든 부인이 직접적으로 연결돼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나와서 언론에 대고 얘기를 해야 된다, 그래야 그 이후에 국민적인 어떤 활동을 할 것이냐 말 것이냐도 나오는 것이지, 지금 나와서 단발머리로 어디 봉사현장에 간다고 해서 이게 해결될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저는 그동안의 의혹을 잘 준비해서 나와야 되고 그것이 준비됐느냐가 지금 등판 시점이다 이렇게 판단합니다.

[앵커]
이재명 후보가 추가재난지원금 카드를 꺼내든 가운데, 물론 이름이 바뀌었습니다마는 윤석열 후보 역시 50조 원 맞춤 지원으로 맞서면서 여야가 본격적인 예산 전쟁에 들어갔습니다. 관련 영상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과 방식은 조금 다르지만 이렇게 코로나 예산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먼저 민주당 같은 경우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방역지원금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어서 이재명표 재난지원금의 윤곽을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평가하십니까?

[최창렬]
재난지원금에서 일단 이름이 방역지원금으로 바뀌었어요. 방역지원금의 명분은 마스크라든지 여러 가지 물품이 있겠죠. 우선 생각나는 게 마스크인데 마스크 값이 그렇게 비싸지는 않아요. 좀 내려갔는데, 아무튼 간에 재난지원금이 됐건 방역지원금이 됐건 성격은 비슷한 거라고 봐요.

한때 위로금 명분으로 지급한 적도 있었고, 지난번에 국민의 88%를 지급했잖아요. 그런데 그때도 전 국민에게 지급하느냐, 아니면 일정 부분. 맨처음에는 70% 했다가 88% 왔다 갔다 하다가 88%로 결정이 됐는데 그러다 이번에 이재명 후보가 후보로 결정이 되면서 강력하게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주장했던 거거든요.

당으로서는 이 부분을 뒷받침을 안 할 수가 없죠. 그러면서 이렇게 결정이 된 겁니다. 단지 하나는 우선 이런 게 있을 것 같아요. 재난지원금에서 왜 방역지원금으로 이름이 바뀌었나. 일단 돈을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방역이 됐건 재난이 됐건 크게 의미는 없어요.

그런데 일단 민주당으로서는 명분은 있는 거죠. 재난에 관련돼서 여러 가지 논란이 있으니까 이것은 그렇지 않다, 이거 방역은 모든 국민에게 똑같이 가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급한다, 이런 명분은 찾을 수 있는데 또 보기에 따라서는 중도층이나 비판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이름만 바꿔서 재난지원금 가지고 워낙 선별지급이다 아니다 논란이 많으니까 이른바 프레임을 바꾸려는 것 아니냐라는 그런 생각을 줄 수도 있어요.

그건 유권자 각자의 생각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마는 이런 부분들. 내년 1월에 지급이 결정됐으니까. 여전히 지금 재난지원금에 대한 여론조사는 부정적인 게 높은 것 같아요. 제가 본 보도로 봐서는. 이따 나올지 안 나올지 모르겠는데.

[앵커]
저희가 준비를 했거든요. 먼저 보여주시죠. 여론조사 결과가 있는데 응답자 60%가 반대하고 있다라는 여론조사가 있긴 합니다. 화면과 함께 교수님 추가적으로 설명해 주시죠.

[최창렬]
그런 재난지원금에 대한 그래프에 나오고 있는 게 하지 말라는 게 지금 60%나 돼요.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에게 주니까 일단 돈을 받으면 나쁘지 않은데, 좋은데 국민들은 역시 하지 말라는 여론이 높다는 거예요. 저는 그래서 이렇게 제가 항상 주장하는 게 양쪽이 첨예하게 논리나 명분이 엇갈리는 경우, 이런 부분들은 국민의 여론을 따르는 게 좋아요. 민주주의라는 제도가 원래 그런 거거든요.

이 자리에 질문은 없습니다마는 특검도 그렇고, 대장동 관련, 고발사주 의혹 특검도 그렇고 이런 민감한 부분들. 재난지원금에 대해서 워낙 여야가 생각이 다르잖아요. 선별지급이 맞다, 보편지급이 맞다 이러니까 이럴 때는 여론을 참작을 해라, 그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 어쨌든 결정을 했어요, 여권에서. 이게 또 어떻게 반영이 될지는 일단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러면 여당 설명도 한번 들어볼까요? 윤호중 원내대표 얘기를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1월 지급 목표로 하고 있는데 지금 보면 나오는 얘기가 20~25만 원 정도거든요. 이 후보가 애초에 제시했던 것보다 조정이 된 걸까요?

[이기재]
이재명 후보가 한 30만 원 정도 얘기를 했었잖아요. 그런 면에서 약간 조정은 된 건데 저는 최근에 정치권의 이 논란을 보면서 약간 정치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싶어요. 뭐냐 하면 사실 일주일 전에 이재명 후보가 재난지원금을 다시 얘기하기 전에는 이 내용이 없었지 않습니까. 기본적으로 지금 국회는 내년도 예산에 대해서 심사를 하고 있어요.

그러면 604조 5000억에 대해서 예산안이 와 있기 때문에 국회가 예산국회을 하고 있는 건데 지금 느닷없이 이재명 후보가 재난지원금 얘기해서 이걸 갖고 하고 있고, 결국 오늘 윤호중 원내대표가 대책이라고 내놓은 게 결국 세수 유예 아닙니까. 이게 뭐냐 하면 기본적으로 세금이 지금 한 10조 정도 추가 세수로 걷히고 있는데 이것을 세금을 안 걷고 제대로 안 걷고 내년에 걷겠다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우리가 보통 국민들이 어려울 때 세금을 좀 유예하는 형식으로 한 사례들은 있지만 당연히 걷어야 될 세금을 내년에 쓰기 위해서 재난지원금 명목으로 내년에 쓰기 위해서 이번에 걷지 않고 다음으로 연기한다, 이런 사례가 없어요, 사실은. 그래서 저는 굉장히 편법적으로 국회가 예산을 운영하려고 하고 있다, 그리고 그게 이번에 올해 세금을 걷게 되면 이 세금을 국가재정법에 따라서는 공적 자금 환수라든가 국채상환이라든가 그다음에 지방교부금으로 추가 세수를 그 잉여금으로 쓰게 돼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이거를 편법으로 유예시키는 건데 저는 대통령 후보가 된 여당의 후보 말 한마디에 국회가 이렇게 장단을 맞추는 이 모습이 너무 보기 좋지 않다, 우리가 만약에 이런 방식이라면 만약에 이재명 후보가 집권을 할 때 국회는 이런 역할만 할 것인가. 국회라는 건 결국 정부의 예산 같은 경우도 정확하게 감시하고 견제하고 이런 역할을 해줘야 되거든요.

그런데 국회가 오히려 말 한마디에 이걸 어떻게 편법적으로 운영해서 돈을 마련해 줄 것인지에 대한 계획과 대안을 세우고 있는 모습이거든요. 이것은 국회의 기본 기능 자체가 완전히 잘못된 것이다. 이런 점을 지적을 하고 싶습니다.

[앵커]
교수님은 지금 국회의 기능을 지적하셨는데 시간관계상 지금 국민의힘이 자영업자들에게 50조 원을, 그러니까 집권을 하게 되면 추경을 통해서 하겠다고 했거든요. 이 얘기를 듣고 나서 또 최 교수님 입장으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물론 재원 마련이 관건이지만 국민들 입장에서는 어쨌든 지원을 해 주겠다는 거니까 반가운 입장이기는 한데 지금 홍남기 부총리 같은 경우는 둘 다 어렵다, 이런 입장이고, 지금 다른 대선 주자인 김동연 전 부총리도 둘 다 재정을 1도 모르는 소리다, 이렇게 말을 하고 있습니다. 앞서 교수님은 국회의 정치적 기능을 비판하셨는데 더불어서 재원 마련까지 평가하신다면 어떻게 보십니까?

[최창렬]
그런데 지금 여야 후보 모두 너무 선거를 의식하는 것 같긴 해요. 지금 여야 후보의 모든 발언이나 생각은 선거에 집중될 수밖에 없죠. 그걸 뭐라고 할 수는 없어요. 서로 매표 행위라고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그런 부분이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단지 용어 자체가 매표라는 용어 자체가 대단히 부정적으로 들리긴 하는데 윤석열 후보와 이재명 후보와의 차이는 윤 후보, 야당은 선별 지급 쪽이란 말이에요. 피해 계층. 피해가 많은 층에게 강하게 많이 지급하는, 5000만 원까지 얘기를 하더라고요.

굉장히 많이 지원하는 거 아니에요? 25만 원 이거랑 비교가 안 되는 거니까, 손실보상의 차원에서. 그 차이는 있는데 지금 재원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야당도 여당을 많이 비판했잖아요. 부채가 많이 늘어났는데 왜 부채의 속도를 생각 안 하고 왜 GDP 규모만 생각하느냐 비판했는데 이건 또 어떻게 설명할 거냐는 얘기예요.

선거를 앞두고 있으니까 사후적으로 집권하면 하겠다는 건데 집권하고 나서 100일 동안 50조를 마련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안 들 수 없어요. 그러다 보니까 지금 윤석열 후보의 공약 마련, 재난지원금 지급하겠다는 것, 50조, 선별지급하겠다는 이것도 여당으로하여금 또 비판할 빌미를 준 거죠. 이런 것들이 여와 야의 생각이 너무 다르잖아요.

완전히 국회라는 건 그야말로 아까 우리 이 교수님이 잘 지적하셨는데 후보들의 말 한마디에 좌우되는 이런 상황으로 온 것 같아요. 예산 편성 집권하면 야당이 갖게 되니까, 지금 야당이 여당이 되는 거니까. 그것도 우리가 하겠다는 건데 그러면 국회는 도대체 합의하고 절충하는 국회의 기능은 뭐냐 이거예요.

아주 원론적인 지적이긴 합니다마는 그런 것들을 감안하면서 후보들이 얘기를 해야 되는데 일단 대선 승리라는 커다란 목표 때문에 그런 게 너무 지금 배제되고 너무 사상되는 측면이 있어서 이런 거 시간이 더 있으면 더 말씀 많이 드리겠는데 지적 안 드릴 수가 없습니다.

[앵커]
그러면 짧게 한 가지만 이 교수님께 여쭤보면, 어떻습니까? 사실 이재명 후보가 처음 꺼냈을 때 당정 갈등이 있었는데 지금 상황이라면, 지금 양당 모두 완강하거든요. 그러면 여야정 삼각 충돌까지 예상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전개될 거라고 보십니까?

[이기재]
지금 어쨌든 후보로 결정됐기 때문에 여당 내부, 그리고 청와대에서는 어쨌든 맞춰주려고 하는 것 같아요. 어제 이재명 후보가 본인의 주장이 이재명은 합니다 아닙니까. 그러니까 이걸 본인이 꺼낸 상황에 대해서 어쨌든 당청이 뒷받침을 해 주는 방향으로 저는 어쨌든 맞춰주고 있다, 이렇게 보고 있고 그다음에 국민의힘의 윤석열 후보의 50조 관련해서도 저는 그런 얘기를 드리고 싶은데 손실보상같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두텁게 지원하자, 이거에는 상당히 많은 국민들이 동의할 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그거를 딱 50조로 확정할 필요는 없다, 이런 생각이 들고, 특히 경선 과정에서의 공약이었거든요. 그러면 본선에서 당과 함께 새로 공약을 세팅해야 되는 거니까, 그다음에 공약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나중에 공약해서 당선되면 그날 인수위 과정에서 또 그걸 다시 한 번 정리하는 겁니다.


그런 차원에서 본인이 경선 과정에서 얘기했다고 그걸 꼭 고집할 일이 아니라 당 차원에서 다시 공약을 재정비해서 숫자적으로 약간 너무 과한 것은 다른 차원에서 조정하고 이러면서 저는 여러 가지 정리할 필요가 있다, 무조건 얘기했기 때문에 밀고 가야 된다, 이런 것이 오히려 잘못된 정책으로 나라를 어려움에 빠뜨릴 수 있다, 예를 들면 문재인 대통령이 과거 선거 과정에서 최저임금 임기 내에 1만 원 공약했지 않습니까. 그 1만 원 맞추려고 최저임금 급격하게 인상시키는 바람에 오히려 일자리가 없어지고 이런 사례를 우리가 생생하게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그냥 국민들 마음에 맞는 공약을 내세웠다고 해서 그걸 끝까지 밀고 갈 일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미세 조정하면서 국민에게 조정한 이유를 납득할 수 있게 설명만 한다면, 그 취지 설명만 하면 저는 될 것이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좀 예산도 감안해서 이렇게 잘 조정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앵커]
물론 말씀하신 대로 다듬어야 될 부분들은 여럿 보입니다마는 그래도 정책 대결로 본격적으로 넘어간 것은 반길만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 두 분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고맙습니다.

YTN 배선영 (baesy03@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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