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뉴진스의 모든 영역 카피" 아일릿 얼마나 비슷하길래...? [Y녹취록]

Y녹취록 2024.04.23 오후 02:16
AD
■ 진행 : 박석원 앵커, 엄지민 앵커
■ 출연 : 박성배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지금 민희진 대표 측에서는 반박을 하고 있잖아요. 지금 이번 갈등의 원인은 방시혁 대표의 베끼기가 갈등의 원인이다, 이렇게 반박을 하고 있는데 어도어 측의 입장은 어떤 겁니까?

◆박성배> 하이브는 현재 멀티레이블 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이브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여러 중소 기획사를 흡수, 통합해왔고 그 과정에서 각 레이블의 일정한 독자적인 경영권을 부여해왔습니다. 어떤 그룹을 출시할 때 그 콘셉트는 각자 레이블이 알아서 창안하도록 독자적 경영권을 부여해왔는데 그 과정에서 레이블 간의 일부 갈등이 불거지기도 했습니다. 민희진 대표의 주장은 지난달 선을 보인 인기 걸그룹 아일릿은 하이브의 멀티 레이블 중 빌리프랩이 독자적으로 프로듀싱을 맡아 걸그룹으로 데뷔시킨 걸그룹입니다. 이 아일릿이 헤어, 메이크업, 의상, 안무, 행사 출연 등 뉴진스의 모든 영역을 카피하고 있다. 특히 하이브의 방시혁 의장이 데뷔 앨범의 프로듀싱을 해왔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자신들의 영역을 침탈하고 있다. 물론 하이브가 어도어의 모회사이기는 합니다마는 그동안 어도어가 구축해온 독자적인 영역을 침범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해왔고 이에 대해서 항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방시혁 의장과 빌리프랩이 적절한 답변을 하지 않고 발뺌만 하면서 시간을 끌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 제기를 두고 경영권 탈취라고 하는 것은 전혀 사실관계에 부합하지 않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민희진 대표의 경우에는 뉴진스의 엄마라고 할 정도로 뉴진스의 탄생에 엄청난 기여를 했던 분이기도 하고. 지금 하이브에 있는 자회사, 그러니까 민희진 대표가 있는 자회사 하나, 그리고 또 다른 자회사 하나. 그 또 다른 자회사에서 아일릿이라는 걸그룹을 만들었고 여기에서 뉴진스의 콘셉트를 카피했다라는 게 민희진 대표의 주장인데 그 카피했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게 있습니까?

◆박성배> 사실 아일릿이 데뷔했을 때 음악적 특색 등이 뉴진스와 유사하다는 평가도 일부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카피로 이어졌는가, 이를 두고는 여러 의견이 분분하고 딱 부러지는 근거가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민희진 대표는 이와 관련해 방시혁 의장과 빌리프랩 측에 문제 제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답변을 받지 못했다는 입장인데 사실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하이브는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소스기획 등 여러 중소기획사를 흡수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하이브가 전체 경영을 총괄한다기보다는 각 레이블에 독자적인 경영권을 부여해왔고 각 레이블이 소속사로서 여러 연습생을 보유한 채 훈련을 시키고 각종 콘셉트를 창안해서 데뷔를 시켜왔었거든요. 그 과정에서 하이브가 워낙 큰 기업이기도 하고 그 안에 여러 레이블이 있다 보니까 레이블 간에 갈등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갈등이 적절하게 중재되지 못한 채 시간이 소요돼 온 측면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민희진 대표는 자신이 이끌고 있는 어도어의 뉴진스를 카피하는 사태가 벌어졌고 이점을 정식으로 문제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답변을 받지 못했다는 입장인 반면에 하이브 입장에서는 각자 레이블이 각자의 영역으로 활동하는 과정에서 일부 카피로 보일 만한 대목은 있을지언정 그 사유가 경영권을 탈취를 정당화할 사유는 되지 못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대담 발췌: 이미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YTN 프로그램 개편 기념 특별 이벤트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45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68,922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1,444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