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시리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나이트포커스] 또, 또, 또...'또처분신청'

나이트포커스 2022.09.01 오후 11:08
background
AD
■ 진행 : 김정아 앵커
■ 출연 : 김병민 / 국민의힘 광진갑 당협위원장, 박원석 / 19대 국회의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나이트]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국민의힘 얘기를 해 주셔서 아예 국민의힘으로 바로 넘어가겠습니다. 이준석 전 대표. 오늘 경찰이 성접대 의혹 관련해서 소환통보를 했다, 이게 저녁에 속보로 전해졌어요.

[김병민]
그리고 나오는 기사들을 보니까 이준석 전 대표 측 변호인들과 소환일정들을 조율하고 있다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준석 전 대표 입장에서는 성접대 의혹에 대해서도 강력 부인하고 있는 것이고 또 김철근 전 실장의 7억 원 무마 각서에도 본인은 전혀 개입한 적이 없다고 이렇게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떳떳함에 대한 내용들을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경찰 조사에 성실하게 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겠죠. 물론 엄청나게 많은 언론과 세간의 관심들이 집중될 수밖에 없을 텐데 일단 상대측이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현재 구속되어 있는 상대 측이 제기하고 있고 또 거기에 대한 많은 조사들이 이루어졌던 것 같은데 이 이후로 두 번째 소환조사에서 그동안 언론을 통해 얘기했던 이준석 전 대표의 입장이 과연 어떤 방식으로 수사에 똑같은 방식으로 이어지게 될지는 미지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앵커]
어쨌든 참고인 조사는 끝난 상황에서 이준석 전 대표에게 이것도 공소시효가 얼마 안 남았기 때문에 나와라 이렇게 통보를 했다 전해지고 있는데요. 박원석 전 의장님, 이 역시 서면조사 아니라 나와서 조사를 받아라 이렇게 얘기를 했거든요. 이 부분은 어떻게 읽으셨습니까?

[박원석]
이건 사실 서면조사로 갈음하기에는 사안의 크기가 너무 크죠. 굉장히 지금 이 정부 여당 내의 큰 분란의 사건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참고인 조사를 무려 7번인가를 진행했어요. 그리고 수사 기간도 상당히 길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공소시효가 임박했기 때문에 어쨌든 당사자인 이준석 전 대표를 불러서 당사자 얘기를 듣고 조사를 하고자 소환 일정을 통보한 것 같고 아마 이준석 대표는 적극적으로 임할 것 같아요.

그동안 본인이 쭉 자기 항변을 해 왔는데 그 얘기를 마찬가지로 경찰 조사에 나가서도 할 가능성이 높고. 거기서 더 나아가서 이걸 빌미로 벌어진 국민의힘 내부의 여러 가지 사태들에 대해서 또 한 번 메시지를 내는 계기로 활용하지 않을까 싶고. 수사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지금 아무도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예상보다 수사가 장기화되는 게 사실은 공소시효 문제도 그렇고 마땅히 이걸 이준석 대표한테 뭔가 법을 적용해서 기소하거나 이러기가 어려운 거 아니냐. 이런 관측들이 상당히 나왔는데 실제 그런 건지 아니면 경찰이 뚜렷한 혐의점과 뚜렷한 증거를 확보해서 뭔가 기소할 수 있는 그런 어떤 증거를 마련했는지 이거는 좀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앵커]
사실 이준석 대표에게는 비대위 징계보다 이 수사의 결론이 훨씬 더 중요한 이런 상황이라서 주목되는 부분인데 국민의힘은 지금 당헌당규 바꿔서 새 비대위로 간다, 착착착 진행을 하겠다, 내일부터 이렇게 했는데 이준석 대표가 또 가처분 신청을 낸 거죠. 당헌당규 개정해서 새 비대위로 가는 거 안 된다. 전국위 개최하면 안 된다, 이거 못하게 해 달라 이렇게 낸 거예요.

[김병민]
당헌당규 개정이라는 건 상임전국위원회를 통해서 1000명 이내의 전국위원회가 최종적으로 결정을 하게 돼 있습니다. 지금 현재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지난번 재판부의 가처분 판단이 비상상황이 아니다 이렇게 규정했던 데에는 최고위원회 기능 상실이라고 하는 지점에 대한 재판부의 해석이 있는 것 아닙니까. 당대표의 궐위사항, 혹은 최고위원회의 기능 상실이라고 하는 최고위원회 기능 상실의 모호성 때문에 이런 재판 결과가 나왔다고 판단하는 것 같고 당헌당규의 개정을 통해서 최고위원회의 기능 상실이 어떤 내용인지를 보다 명확하게 규정짓고 나면 비상대책위로 넘어갈 수 있는 당헌당규의 기틀을 마련하게 된다고 생각해서 그 당헌당규 개정을 전국위원회를 통해 하려는 것이고.

[앵커]
선출직 5명 가운데 4명 이상이 없어지면.

[김병민]
지금 현재 상황이랑 똑같은 거죠. 김용태 청년 최고위원 1명을 제외한 나머지 4명의 선출직 최고위원이 그만둔 상태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라면 비상상황으로 규정짓겠다고 아마 당헌당규를 개정하려고 하는 것 같고요. 여기에 대해서 이준석 전 대표 입장에서는 지난번과 같이 똑같은 방식으로 이 전국위원회 개최에 대한 당헌당규가 개정되게 되면 당대표로 복귀할 수 있는 본인에 대한 권한들에 대한 행사 때문에 아마 이 내용을 들어서 가처분 신청을 한 것 같은데 이게 시간이 얼마 없거든요.

[앵커]
그러니까요. 저희가 국민의힘이 비대위원 임명까지 해서 일정을 마치는 거 어제 그래픽 정리해서 보여드렸는데 굉장히 빡빡하게 돌아가고 시간도 9월 8일이면 끝나거든요. 이전에 이 결과가 나올까요?

[김병민]
지난번 같은 경우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일을 하고 있었던 상황이기 때문에 직무정지에 대한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는데 이번 같은 경우에는 9월 5일이면 실질적인 전국위에서의 당헌 개정이 완료돼서 상임전국위 비상대책위원장이 임명되지 않습니까? 이 전국위를 하지 말라고 하는 가처분 신청을 냈기 때문에 이 9월 5일이 지나고 나서 만약에 재판부가 판단하게 되면 실익이 없는 상태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시기적으로 봤을 때 과연 어떤 방식으로 재판부가 이 내용을 받아들이게 될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해석의 여지들은 엇갈릴 거라고 봅니다.

[앵커]
앞서 비대위 효력정지 2차 가처분 신청을 했고 2차 심문기일이 14일인데 이걸 당겨달라고 했는데 이건 기각이 됐어요. 이런 상황에서 이준석 대표가 전국위원회 열지 못하게 해 달라 가처분 신청을 냈는데 이게 법원이 받아들일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박원석]
이준석 대표 측의 주장을 보니까 이미 처분이 이루어진 조항을 사후에 개정해서 당시 처분의 정당성을 만들고자 하는 것, 이게 소급입법이다, 이거 인정할 수 없다라는 게 핵심 주장인 것 같아요. 그런데 실제 그런 면이 있거든요. 게다가 앞서 김병민 위원장이 설명을 했지만 이건 어떤 집행의 정지를 구하는 가처분이기 때문에 이 가처분이 시급히 이뤄지지 않으면 소의 실익이 없어서 빠르면 내일 중에라도 심리가 열리고 결론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내일 상임전국위원회가 열리고 휴일 지나면 5일날 전국위원회가... 전국위가 마무리되기 이전에 어쨌든 가처분의 결론이 나야 가처분을 제기한 당사자의 소의 이익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면 내일이라도 심리가 열려서 결정이 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인용 가능성 여부야 제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장담하기 어렵지만 이준석 대표 측의 주장의 요지로 봤을 때 또 지금 국민의힘이 지난 의총에서 당헌 개정을 결의하고 상임전국위원회, 전국위원회로 가는 이 과정을 봤을 때 또 그 과정에서 권성동 직무대행이 계속 이걸 맡아서 하는 게 타당하냐라는 당내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잖아요. 그런 것들을 종합해 본다면 이준석 대표 측이 제기한 주장이 받아들여질 가능성도 상당히 있다 저는 그렇게 봅니다.

[앵커]
가처분 신청에 대한 결과도 중요하지만 언제 나오는지 지켜보도록 하고요. 국민의힘 윤리위,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시사하는 입장문을 냈는데요. 개고기, 양두구육, 신군부 같은 이준석 전 대표의 언행을 강력히 규탄한다. 추가 징계 촉구한 의총의 의견을 존중한다 이렇게 얘기했거든요. 이거 추가 징계를 시사한 겁니까?

[김병민]
가능성은 열어둔 것 같고요. 의원총회의 결정이기 때문에. 다만 추가 징계를 하겠다고 하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보다는 지금 현재 이준석 전 대표를 비롯해서 당내에 당을 해를 끼치는 발언의 수위들이 점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두 번 다시 이와 같은 발언들이 난무하기 시작하면 결국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당원들 혹은 국민들에게 결국 실망으로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 더 이상은 제발 그러지 말아라라고 하는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가 훨씬 더 큰 것 같고. 이런 경고의 메시지, 사실 의총의 결과도 경고의 메시지였거든요. 그런데 그 경고의 메시지에도 불구하고 같은 일들이 반복되게 된다면 아마 윤리위원회는 소집을 통해서 그 이후에 절차를 밟아나갈 가능성도 상당히 있지 않는가 싶습니다.

[앵커]
추가 징계 하면 기존에 내려졌던 처분보다는 더 강력한 처분이 내려져야 하잖아요. 어떤 시나리오가?

[김병민]
당원권 정지보다 더 강력한 처분이라고 하면.

[앵커]
6개월 당원정지보다는...

[김병민]
6개월 당원권 정지보다 더 강력한 처분이라고 하면 결국은 그 기간이 넘어가게 되는 거니까.

[앵커]
넘어가게 되거나 탈당권고를 하거나 제명을 하거나.

[김병민]
어떤 방식이 되든지 간에 이준석 당대표의 임기가 다 채워지기는 어려운 방식의 징계 처분이 내려질 가능성이 크고 비단 이 내용은 이준석 전 대표를 향한 것뿐만 아니라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전체적인 지금 당내의 상황에 대해서 엄중 경고를 한 상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앵커]
이준석 전 대표는 이 분란 사태에 대해서 책임을 물으려고 하면 사태에 책임이 있다고 여론조사에서 나오는 1, 2등 하는 분들 먼저 징계해라. 그리고 윤리위가 대법원보다 위에 있는 기관이냐 이렇게 반발을 하고 있는데요. 박원석 의원님, 국민의힘 윤리위 움직임은 어떻게 보십니까?

[박원석]
당의 윤리위라는 기구는 일종의 당내 사법기구거든요. 특히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사법기구인데 최근에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의 모습을 보면 윤리위원회가 일종의 정치적, 정무적 판단을 하고 그런 메시지를 내는 것처럼 보여요. 오늘 냈던 메시지만 하더라도 독립기구인 윤리위를 향해서 의총에서 누구를 징계하라라는 촉구 결의안을 만드는 건 사실은 독립기구 입장에서 보기에 굉장히 부당한 거거든요. 그런데 그에 대해서 용인한다, 그에 대해서 환영한다는 메시지를 냈다는 것도 이상하고요.

또 앞서 개고기, 양두구육, 기타 등등의 그런 표현들. 물론 어느 입장에 서 있냐에 따라서 그게 현저히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민심 이반을 일으켰다고 볼 수도 있는데 또 다른 각도에서 보면 지금 이 전개되고 있는 양상, 이른바 윤핵관이나 혹은 그 뒤에 있는 윤 대통령이 보여주는 이런 모습들에 대해서 여러 가지 정치적 비판도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윤리위가 너무 한쪽 편에 서서 지금 이른바 윤핵관들이 보이고 있듯이 이준석을 당에서 내보내야 된다. 이런 흐름에 편승하고 있는 거 아니냐, 이렇게 보이는 측면도 있거든요.

어떻게 보면 오늘 이준석 대표가 낸 메시지도 결국은 윤리위가 공정성, 독립성 이런 것들을 상실한 거 아니냐. 그리고 이번 윤리위의 저 발언은 객관적으로 제가 보기에도 그런 측면이 있는 것 같아요. 저것은 징계할 수도 있다가 아니라 징계하겠다는 의지를 확고하게 드러낸 것 같습니다. 9월 28일날 윤리위가 예정되어 있다고 하는데.

[앵커]
이건 수사 결과 나온 이후입니까?

[박원석]
그때까지 수사 결과는 안 나올 수도 있죠. 소환했다고 해서 수사 결과가 바로 나오는 건 아니니까. 그 수사 결과와 무관하게 이번 과정에서 했던 몇 가지 발언들, 특히 사자성어라든지 신군부라든지 이런 표현이 결국에는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민심 이반을 가져왔다는 어떤 판단을 근거로 추가 징계를 하고자 하는 그런 의지를 드러낸 것 같고. 말씀하셨지만 추가 징계를 하게 되면 지난번 징계보다 수위가 올라가거든요. 그러면 탈당 권유거나 제명이나 그건 이준석을 당에서 내쫓겠다는 건데 사태를 어떻게 보면 해결하기보다는 사태를 훨씬 더 악화시키는 그런 조치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앵커]
어제 당내 분란에 책임을 지겠다, 원조 윤핵관 장제원 의원이 2선으로 후퇴하겠다 이런 선언을 했는데 이후에 당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김병민]
일단은 지금 현재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가 좀 낮게 나타나 있는 상황이고 또 당 내홍을 수습해야 되는 책임 있는 정치인들이 있을 텐데 그런 내용들이 잘 정리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누군가 이 사태를 만들었던 사람이 전면적으로 나서서 책임을 지고 그래야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향해서 힘을 받고 일할 수 있도록 공간을 열어줄 것 아니냐. 적어도 이런 공감대들은 충분히 형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은 이준석 전 대표가 제기했던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면서 가장 뜨거운 책임론에 올라서 있던 건 권성동 원내대표였거든요. 명확하게 권성동 원내대표가 책임지겠다는 목소리보다 일단 사태를 수습하겠다라고 나서게 되니까 그 이후에 권성동 원내대표에 대한 책임론이 더 불거졌는데 그 이후에 장제원 의원이 나서서 SNS에 글을 쓰고 완전한 백의종군을 선언하게 되니까 장제원 의원뿐만 아니라 권성동 원내대표 또 지금 현재 정부의 책임 있는 사람들이 다 2선으로 후퇴하고 뒤로 물러서야 하는 것 아니냐라는 공감대들이 여실히 형성된 것 같고요.

일단 이런 과정들을 거쳐갈 때야만이 국민들께서 일단 1차적으로 경고를 세게 준 것 아니겠습니까? 취임 100일을 맞이해서. 이대로 가서는 안 된다고 주는 경고의 메시지가 비단 중도층, 일반 국민, 야당에 대한 목소리뿐만 아니라 보수층 내에서도 나온 겁니다. 그래서 이 경고의 메시지를 받아들고 한번 변화할 수 있는 동력들 만들어갈 시발점이기 때문에 대통령실도 지금 인적 쇄신의 과정들을 거치고 있고요. 지금부터 중요한 건 그렇게 뒤로 물러난 뒤에 정말 어떻게 새롭게 쇄신하는 모습들을 앞으로 대통령실의 개편이나 또 당에 대한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보여주게 되는 그런 과제들이 앞으로 남은 것 같습니다.

[앵커]
어쨌든 사태 수습부터 하고 거취 표명하겠다고 했던 권성동 원내대표가 뻘쭘해진 거 아니냐, 이런 얘기를 하시는 분들도 있고요. 오히려 초재선 의원의 목소리가 지금 당내에서 훨씬 강경하고 크거든요.

[김병민]
숫자가 많죠.

[앵커]
숫자가 많아서 그런 겁니까? 아니면 윤심이 실려 있는 겁니까?

[김병민]
상황에 따라 나눠볼 필요가 있는데요. 2020년 총선이 기이했던 총선입니다. 그 당시에 수도권이 거의 국민의힘 당시 미래통합이 전멸하기 시작했고 그리고 영남권 중심으로 비례대표 초선들이 굉장히 많이 살아남기도 했던 선거이기도 했죠. 그래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그 당시 들어왔을 때에도 중진의 목소리가 과하게 나오기보다는 오히려 초선에게 엄청나게 힘을 실어줬고 그 뒤에 이준석 전 대표가 탄생됐던 전당대회에서도 오히려 김웅 의원을 더 밀어올리는 과정들을 거친 것처럼 초선의원이 앞장서서 당대표도 나오고 해야 되는 것 아니냐 이런 분위기들이 무르익었던 것이거든요.

이제 대통령 선거를 거치면서 중진 중심의 목소리들이 커지게 됐는데 그게 지금 민심으로부터 꽤 많은 지탄을 받게 되는 상황이 된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니까 초선 의원들이 조금 더 강하게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 같은데 다만 중요한 지점은 초선 의원들의 목소리가 국민의 민심에 아주 정확하게 반응하듯이 맞춰 나와야 하는데 타이밍상으로나 그리고 그 목소리를 내고 있는 방향이 국민의 민심과 한방향으로 가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되짚어볼 필요가 있거든요. 아무튼 초선 의원들의 숫자가 굉장히 많고 또 이 영향력들이 확인되고 있는 만큼 차기 원내대표 선거를 하건 당대표 선거 과정들에서도 초선 의원들의 움직임이 굉장히 중요한 바로미터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앵커]
어쨌든 여의도에서도 윤핵관의 2선 후퇴 소식이 들려왔고요. 대통령실의 인적 쇄신에서도 여의도 라인들이 빠지고 있다, 이런 보도들이 이어지고 있는데 정치9단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대통령실의 권력투쟁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현 상황을 이렇게 진단했습니다. 듣고 오시겠습니다.

[박지원 / 전 국정원장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윤핵관' 시대에서 '검핵관'시대로 정권 파워가 옮겨지고 있다…. 이것 역시 나빠요. 그렇지만 '검핵관'이 (대통령실을) 다 차지하더라도 여의도 국회는 차지 못해요. 이건 앞으로도 두고두고 알력이 생길 거예요. '어공'들 (어쩌다 공무원)이 지금 '검핵관'들에 의해서 쫓겨나면, 정치판에서 성장하신 분들이 입이 참 걸어요. 돌아와서 가만히 있겠어요? 민정수석실을 없애서 지금 이 꼴이 되는 거예요.]

[앵커]
윤핵관 시대에서 검핵관 시대로 교체가 되고 있는데 어쩌다 공무원, 어공들이 쫓겨나면 가만히 있겠냐, 이거 두고두고 알력이 생길 거고 이분들 여의도에서 성장하신 분들 참 입이 걸다 이렇게까지 얘기했는데 이 진단 어떻게 보십니까?

[박원석]
내부의 균열과 불만, 특히 인사를 통해서 그런 게 누적되고 있는 과정인 것만은 맞는 것 같아요. 특히 대통령실이 구성될 때 상당한 인사 전횡이 이른바 윤핵관이라고 하는 분들에 의해서 이루어진 거 아니냐. 결과적으로 보면 지금 크게 확인되고 있지 않습니까? 특히 장제원 당시 인수위 비서실장을 중심으로 그와 가까운 여의도 출신들이 대통령실에서 자리를 많이 차지했는데 이번 당 상황 관리하는 것도 그렇고 마뜩치 않다. 게다가 사적 채용 논란도 그 과정에서 불거졌고 그렇다 보니까 대통령실의 또 다른 윤핵관들. 비서실장을 축으로 한 수석들, 이런 분들이 이른바 여의도 윤핵관 라인을 타고 들어온 그런 대통령실 참모들을 정리하기 시작한 이게 권력투쟁의 본질인 것 같아요.

물론 거기에 검찰 출신들의 입김도 작용을 했죠. 그렇게 되면 겉으로 내놓고 말은 못하지만 이른바 정치권에서 어공으로 대통령실로 간 사람들 상당수 있는데 그 사람들이 실력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불만이 누적되지 않겠습니까? 지금은 이게 표면화되지 않겠지만 정권의 힘이 좀 빠지고 그리고 일종의 레임덕 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여러 가지 형태로 불거질 가능성이 있고 박지원 원장께서 아마 그런 점을 경고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앵커]
지금 그러면서 민정수석실을 없애서 지금 이 상황이 됐다 이렇게 얘기를 마지막에 진단했는데 이거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김병민]
여기에 대한 진단은 전혀 동의할 수가 없습니다. 지금 현재 정부를 향해서 야당은 검찰공화국이라고 거세게 밀어붙이고 있는데 사정기관을 한손에 집어넣고 통활할 수 있는 과거의 민정수석실 기능이 그대로 있었다면 과연 여기에 대대한 민정수석실을 얼마나 또 공격했을 거라고 생각하게 될 수밖에 없고요. 오히려 민정수석실의 문제보다는 집권하고 나서 초창기에 기존에 썼던 청와대를 용산 대통령실로 옮기면서 뭔가 유기적으로 대통령실을 움직이지 못했던 일에 대한 평가, 책임들이 지금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고요.

윤석열 대통령의 트레이드마크는 결국 공정이고 상식 아니겠습니까? 지금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책임을 지고 있는데 그 책임이 과연 공정한 것인가. 그리고 이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 속에서 잘하자고 이제 새롭게 하게 되는 인적 쇄신이 국민의 상식에 맞게 이루어진 것인가, 이 두 가지만 충족하게 된다면 어공에 대한 문제점들, 그런 일들은 싹 사라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짧게 한 가지만 박원석 의장께 여쭤보겠습니다. 민정수석실 사실 과거에 문제가 많아서 대통령 공약으로까지 이걸 없애겠다고 해서 없앴는데 그런데 지금 해 보니까 없애는 게 낫습니까, 아니면 그래도 있는 게 낫겠습니까? 어떻게 보십니까?

[박원석]
조금 더 지켜보고 평가해야 할 것 같은데 과거처럼 사정기관을 한손에 쥐고서 대통령이 직접 사정기관을 컨트롤하고는 그런 형태는 아니고 사정 역할은 사정기관에 맡기겠다, 그건 진전된 거라고 보는데 박지원 원장이 지적한 맥락은 뭐냐 하면 그러다 보니까 이게 체계적이지 않다. 이게 엉망진창이다, 이 점을 지적한 것 같아요. 그러면 대안을 가지고서 체계적으로 대통령실도 관리하고 공직기강도 바로잡고 그렇게 해야 되는데 그런 대안적인 모습은 없는 채로 일단 없애는 게 무조건 좋은 거냐, 이런 지적을 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오늘 두 분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나이트포커스 김병민 국민의힘 광진갑 당협위원장 그리고 박원석 전 의원 두 분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고맙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42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74,922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1,157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