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라디오 YTN]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20:20~21:00)
■ 방송일 : 2022년 9월 10일 (토요일)
■ 진행 : 김양원 PD
■ 대담 : 송경재 상지대 사회적 경제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뉴스 알고리즘도 공개한 카카오 '다음' 모바일 뉴스 개편, 전문가 평가는? [미디어 리터러시]
◇ 김양원 PD(이하 김양원)> 최근 카카오 다음 포털의 메인 화면이 달라졌어요. 아마 이용하시는 분들 익숙지 않은 화면에 좀 당황하셨을 것 같은데요.
◆ 송경재 교수(이하 송경재)> 지난 8월 25일 카카오는 모바일 다음(Daum) 뉴스(그러니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용 버전입니다)를 개편했습니다. 개편 내용은 새로운 뉴스 배열 방식, 언론사 구독 확대, 댓글 정책 변화가 주된 내용인데요. 아마도 이번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인 ‘이용자 선택권’과 ‘언론사 편집권’에 대한 부분이 언론의 주관심사이기 때문일 텐데요, 다음 뉴스는 이용자가 뉴스 배열 방식을 원하는 형태로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리고 언론사도 구독 선택하여 이를 첫 화면에 노출시킬 수 있도록 배치했죠. 네이버와 같은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첫 화면에는 이용자가 선택한 언론사 뉴스를 모아볼 수 있는 ‘마이(My)뉴스’ 탭이 생겼습니다. 언론사는 마이 뉴스에 노출되는 뉴스를 직접 편집할 수 있고, 인링크와 아웃링크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논란이 되었던 인링크 문제도 언론사가 선택하게 한 것입니다.
기존 뉴스 탭에서는 이용자가 직접 뉴스를 보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최신순’, ‘개인화순’, ‘탐독순’의 3가지 뉴스 배열 방식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최근 숏폼 콘텐츠 유행에 따라 ‘오늘의 숏’을 만들었습니다.
◇ 김양원> 언론사들도 이번 카카오 다음의 뉴스 개편방식에 큰 관심을 갖고, 대응하고 있던데요. 일단 그동안은 포털 쪽에서 뉴스편집을 했던 것을, 이제는 있는 그대로 노출하되 언론사나 이용자의 재량권을 강화했다... 이렇게 볼 수 있겠네요. 이 외에 중요한 변화만 짚어보자면 어떤 게 있을까요?
◆ 송경재> 새로운 댓글 정책도 선보였는데, 이 부분을 짚어보려 합니다. 8월 25일 <지디넷 코리아> “카카오, 모바일 ‘다음’ 뉴스 개편” 기사에서 잘 설명하고 있는데요. 개편의 골자는 뉴스 댓글의 사회적 책임 및 순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선거 기간 한시적으로 운영한 '본인확인제'를 상시 적용하기로 한 것입니다. 다음이 제공한 통계에 따르면, 8월 기준 97%의 이용자가 본인 확인을 마친 상태라고 합니다. 그리고 전체 이용자의 0.1% 이하가 작성한 댓글이 댓글의 10% 내외를 차지하는 현실을 감안하여, 하나의 아이디로 작성 가능한 댓글 수를 하루 30개에서 20개로 축소하기도 했습니다.
다음 측은 댓글 문화 개선을 위해 댓글을 AI 기술로 분석해 가려주는 세이프봇, 특정인에 대한 명예훼손이나 무분별한 허위 비방을 막기 위한 연예/스포츠 댓글 폐지 등을 통해 댓글의 자기 정화 노력을 진행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 김양원> 댓글 본인확인제... 표현의 자유 침해로 헌재의 위헌 결정이 났던 부분 아닌가요?
◆ 송경재> 네 정확히 지적하셨는데요.
인터넷 실명제(제한적 본인확인제)는 2012년 8월 23일 헌법재판소에서 위헌 판결이 나서 사실상 폐지되었는데 이게 선거법에는 조항이 남아 있습니다. 즉 선거운동 기간에만 본인인증을 한다는 것입니다. 선거법 제82조의6(인터넷언론사 게시판ㆍ대화방 등의 실명확인) ① 인터넷언론사는 선거운동기간 중 당해 인터넷홈페이지의 게시판ㆍ대화방 등에서 실명인증방법으로 실명을 확인받도록 하는 기술적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번 다음의 본인확인제가 기존 위헌결정과는 다르게 기업이 운영원칙으로 규정한 것이라서 문제는 없지만 표현의 자유 문제하고도 연결된 이슈이고 헌법재판소에서 무용성이 드러난 실명제가 부활했다는 점은 앞으로 그 영향에 대해 지켜보아야 할 것입니다.
◇ 김양원> 0.1%가 10%의 댓글을 쓴다... 자, 이렇게 뉴스배열의 개편이나 댓글 정책 변화처럼 이번 카카오 다음 뉴스 개편에서 찾을 수 있는 의미가 있을까요?
◆ 송경재> 이번 뉴스 개편은 그동안 학계와 언론시민단체가 이야기한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8월 25일자 <헤럴드경제> “카카오 모바일 다음 뉴스 개편…숏폼 내세우고, 이용자 선택 강화” 와 8월 31일자 <미디어오늘>은 “저널리즘 가치 고민 엿보이는 다음 카카오 뉴스 서비스”에서 이런 부분을 지적했습니다.
첫째, 그동안 포털뉴스 배열이나 기사 선택 알고리즘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이번에 다음은 뉴스 알고리즘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다음 뉴스 배열 설명서’를 공개했습니다. 한국언론학회로부터 추천받은 외부 전문가와 함께 ‘뉴스 알고리즘의 투명성을 위한 워킹 그룹’을 구성해 함께 만든 자료라고 합니다. 앞으로 알고리즘의 세부적인 내용을 보아야 알 것이지만, 불투명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로 긍정적인 부분은 포털뉴스의 공적인 역할에 대한 고민이 반영되었다는 것입니다. 특히 저널리즘 책무 측면에서 ‘양질의 기사’ 노출을 위한 노력이 반영된 것입니다. 우리 방송에서도 이야기 한 적이 있는데, 포털 뉴스에서 좋은 뉴스나 심층 기사가 많이 노출이 되는 개편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했었죠. 그때 주고 받은 내용처럼 이번 다음 개편에는 <한국기자협회>가 선정하는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 페이지를 별도로 마련해 배열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다른 20여 개 언론상으로 확대 적용하겠다는 의지도 밝혔고요. 비록 아직까진, 페이지의 가장 하단으로 내려야 양질의 기획 기사를 볼 수 있다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하지만 ‘한땀 한땀 심층 탐사보도’ 라는 섹션도 별도로 마련했고, 개편 이전에는 눈에 띄지 않았던 팩트체크 섹션도 강조해 배치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부분이 발견됩니다.
◇ 김양원> 그런데, 이런 배열방식이 아직은 낯설게 다가오는 것 같아요. 다른 언론에선 어떻게 조명하고 있습니까?
◆ 송경재> <오마이뉴스> 9월 1일자 “다음 뉴스 개편, 광고성 기사가 메인에? 보완 필요”에서는 개편의 불편한 점을 지적하고 있는데요. 과거 알고리즘 편집에서 보이지 않던 보도자료나 홍보성 기사들도 실시간 기사 메인에 배치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8월 30일 오후 다음 모바일앱 실시간 뉴스에는 증권사, 건설사의 홍보 기사들이 메인에 올라왔다고 보도했습니다. 기업들이 홍보를 목적으로 배포한 보도자료를 별다른 취재 없이 인용한 기사인데요. 이게 메인 화면에 상단에 배치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첫 화면 뉴스탭 우측에 '최신순', '개인화순', '탐독순'에 따라 이용자가 뉴스를 보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최신순인 경우 의미없는 뉴스도 최신 기사가 우선 배치된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카카오 관계자는 "개편 후 최초 접속자들에 대해 3가지 배열 방식 중 하나를 랜덤으로 적용하고, 마지막으로 본 탭이 최신순이면 다음 접속에도 최신순으로 뜨도록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만약 최신순으로 접속한 독자들은 상대적으로 가치가 떨어지는 뉴스에 노출될 빈도가 높아지는 문제도 나타났습니다.
◇ 김양원> 개편 초기이다보니까 이런 문제점도 드러나는 것 같고요. 그런데, 사실 이런 포털뉴스 개편에 대한 의견제기가 정치적인 편향성 논란에서 시작된 면도 있거든요?
◆ 송경재> 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지난 5월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인수위원회는 미디어분야 국정과제로 ‘포털 뉴스 서비스의 신뢰성과 투명성 제고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여기에 민주당이 발의했던 아웃링크나, 포털뉴스 편집권 폐지, 제휴평가위원회 제도화, 알고리즘 투명성 강화 등과 맥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하반기에는 본격적으로 포털뉴스 입법이나 국정감사가 추진될 것 같은데요. 그래서 다음 포털이 그동안 고질적으로 지녔던 문제나 논란이 되는 부분을 사전에 반영했다는 인상이 있습니다. 결국 여야가 한목소리가 나온다는 점에서 기업 입장에서는 매우 부담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른바 ‘알아서 바꾸는’ 것도 결국은 정치권의 지나친 압력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지난 8월 5일자 <기자협회보>에서는 “포털뉴스 문제, 정부가 해결할 수 있을까”가 보도되었습니다. 국회의 공적 지원단체인 국회입법조사처가 올 가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의 주요 이슈 중 하나로 포털뉴스 규제정책을 선정하면서 포털의 자구책과 언론계·사회적 합의를 고려해 법적 규제를 검토해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즉 법적 규제의 필요성도 있지만 역시 언론계와 포털사, 사회 구성원들의 합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포털뉴스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정치적 판단으로 정치권이 지나치게 밀어붙이기보다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김양원> 뉴스 이용자들의 문제제기나 공정경쟁의 관점이 아니라 정치권발 포털개혁에 대한 우려를 지적하시는 것 같아요.
◆ 송경재> 네, 하나의 사례로 들자면, 지금 포털뉴스는 네이버와 다음만 있는게 아니라 구글도 뉴스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구글 포털에 대한 문제는 전혀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중소 포털이라고 하지요. 네이트나 줌 포털도 있습니다. 이들 중소 포털까지 네이버와 다음 포털에 준하는 규제를 한다면 그것은 오히려 중소포털사 역차별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포털 플랫폼이 지나치게 네이버와 다음을 중심으로 구성되다 보니 자칫 여기에 빠져, 중요한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의 해외 뉴스 서비스 사업자, 중소포털사의 과도한 규제 부분은 논의를 못 할 우려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고민도 필요한 대목입니다.
◇ 김양원> 오늘은 다음 포털뉴스의 개편과 이후의 포털뉴스 개혁을 둘러싼 정치적 공방에 대한 우려 등을 다각적으로 살펴보았는데요. 우리 국민의 포털을 통한 뉴스 이용률은 세계 최고라고 하죠. 매일, 매순간 휴대폰으로 들여다보는 만큼 합리적인 개편 방향을 계속 논의해가야 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송경재> 네 감사합니다.
◇ 김양원> 지금까지 송경재 상지대 사회적 경제학과 교수였습니다.
YTN 김양원 (kimyw@ytnradi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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