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정치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재명 "주술의 나라...정책 결정 전 천공이나 검찰에 물어봐야"

2023.02.17 오전 10:31
AD
■ 진행 : 호준석 앵커, 김선영 앵커
■ 출연 : 이종근 시사평론가, 김상일 정치평론가

◇앵커> 이재명 대표는 본인의 SNS에 어제 또다시 글을 올려서 앞으로 대한민국의 정책 결정자들은 정책 결정하기 전에 천공이나 검찰한테 물어봐야 한다, 이렇게 썼더군요.

◆김상일> 그런 약간 감정적인 이야기는 조롱적이거나 뺐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저는 이렇게 생각하거든요. 왜냐하면 굉장히 냉정하게 판단을 하시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굉장히 약간 안정적이고 침착하게, 드라이하게 이렇게 좀 설명을 하는 방식이었으면 더 효과가 있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이 드는데 아쉬움은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검찰이 자기 주장을 한다면 피의자는 또 피의자 나름대로 자기주장을 할 수 있는 거예요.

그건 국민을 향해서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거니까 그런 차원에서 이해를 해 줬되는데 아까 한동훈 장관이 저 이재명 당 대표의 주장에 대해서 반발이라는 표현을 썼거든요. 그런데 저는 법무부 장관이 그러한 표현을 쓰는 것도 또 적절치 않다고 봅니다.

이재명 당 대표가 천공 표현 이런 걸 쓰는 것도 적절치 않지만 법무부 장관이. 검찰도 그냥 주장일 뿐인 거거든요, 아직까지는. 법원에서 결정이 나야 되는 것이죠. 그러면 이재명 당 대표도 방어권 차원에서 얼마든지 자기 주장을 할 수 있는 거잖아요.


그걸 반발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본인이 상당히 우월적 존재로 착각하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어서 보기가 안타까워서 양쪽 다 조금 더 차분하게 국민 그리고 법원을 향해서 자기 주장을 굉장히 조리있게 차근차근 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 대담 출연 풀영상이 궁금하다면?
[뉴스라이브] 이재명 구속영장...제1야당 대표 헌정사상 최초 (클릭하시면 해당 기사로 이동합니다)
https://www.ytn.co.kr/_ln/0101_202302171027419942


대담 발췌 : 윤희정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5,25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543,233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28,483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