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사회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건강PICK] 복지부, 만성질환 관리 사업 시행..."포인트를 현금처럼"

2024.10.04 오전 06:59
AD
시청자 여러분께 유용한 건강 소식 알려드립니다.


매주 금요일에 전해드리는 '건강PICK' 시작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이번 달부터 해썹 인증 업소에서 생산한 배추김치만 수입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단계적으로 적용하던 해썹 의무 인증 제도를 10월 1일부터 모든 업소로 확대한 건데요.

식약처는 철저한 안전 관리를 위해 해썹 인증 업체를 1년마다 조사해 유효기간 연장 여부를 평가합니다.

'공부 잘하는 약'으로 잘못 알려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치료 성분의 올해 상반기 처방이 이미 지난해 전체 처방 환자 수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10대 이하 환자가 대폭 증가하고 있는데요.

처방 환자를 성별, 연령별로 보면, 남성에선 10대 이하가 가장 많았고, 여성에서도 20대 여성에 이어 두 번째로 비중이 컸습니다.

식약처는 처방 환자가 대폭 증가한 원인에 대해 정신건강의학과에 대한 환자 접근성이 증가한 영향으로 생각한다면서도, 정확한 원인을 분석하는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동네 의원에서 고혈압과 당뇨 환자 등을 대상으로 1차 의료 만성질환 관리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사업에 참여 환자에게는 만성질환 통합관리료와 검사료, 재진 진찰료 본인 부담률을 기존 30%에서 20%로 낮춰 적용합니다.

또 의원에서 세워 준 관리 계획만큼 운동하거나 혈압 측정, 교육, 평가에 참여하면 연간 최대 8만 원의 건강생활실천지원금이 제공되는데요.

환자는 적립된 포인트를 온라인 쇼핑몰과 전국 의원 등 지정된 사용처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미국 노바백스사의 '코로나19 JN.1 변이' 대응 백신에 대해 긴급 사용을 승인했습니다.

해당 백신은 한 달 전 미국식품의약국, FDA가 긴급사용승인을 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식약처는 올해 동절기 코로나19 예방 백신 접종계획에 따라 질병관리청의 요청을 신속히 검토해 긴급사용을 승인했으며, 이로써 의료 현장에서 선택할 수 있는 백신 종류가 3개로 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주 주요 건강 소식 살펴봤습니다.

지금까지 '건강PICK'이었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83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53,966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7,774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