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정치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명박 대통령 "일왕 한국 방문하려면 독립유공자에 사죄해야"

2012.08.14 오후 04:09
background
AD
[앵커멘트]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를 다녀온 이후 과거사와 관련해 일본의 사과를 거듭 촉구하며 일본을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이 대통령은 일왕이 한국을 방문하고 싶다면 독립운동을 하다 돌아가신 분들을 찾아 진심으로 사과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김세호 기자!

이 대통령이 일본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전했는지 자세히 전해주시죠?

[리포트]

이 대통령은 오늘 학교 폭력근절을 위한 워크숍에 참석한 자리에서 독도 방문에 대한 얘기를 언급하며 일본에 대한 사과를 다시 한번 촉구했습니다.

이 대통령의 발언 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녹취:이명박 대통령]
"(일왕이) 한국을 방문하고 싶으면 독립운동하다가 돌아가신 분들 찾아가서 진심으로 사과를 하고 그러면 좋겠다 이거에요."

이 대통령은 특히 일왕이 과거처럼 무슨 말을 쓸까 계산하면서 '통석의 념' 같은 말을 하려면 올 필요가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나라를 국빈 방문했지만, 일본은 셔틀 외교로만 갔을 뿐 국빈 방문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일본 국회에서 하고 싶은 얘기를 마음대로 하게 되면 국빈 방문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무엇보다 일본이 과학기술, 사회 시스템 등 여러 측면에서 우리와 차이가 나는 제2의 세계 강국임에도, 가해자와 피해자의 입장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 이를 깨우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2년 전 일본을 방문해 TV 방송국에 출연해 자신이 초등학교 당시 괴롭힘을 당했던 일화를 소개했던 경험을 얘기하면서 가해자는 쉽게 잊지만, 피해자는 잊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일본의 가해 행위는 용서할 수 있지만, 잊지는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일본과 많은 것을 위해 협력하고 공동으로 해내 가야 하지만 따질 것은 분명히 따져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 춘추관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AD
YTN 프로그램 개편 기념 특별 이벤트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44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70,094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1,377
YTN 엑스
팔로워 361,512